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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수소충전소 보조금 7단계로 세분화, 이동식·제조식 유형 신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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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부, 수소충전소 효율적 보급 방안 검토
3개밖에 없던 보조금 유형 7개로 세분화
지원 없던 이동식·제조식 충전소도 보조금 신설

[단독]수소충전소 보조금 7단계로 세분화, 이동식·제조식 유형 신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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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가 수소충전소 보조금 지급방식을 세분화한다. 수소모빌리티가 다양화하고 있는 만큼 ‘이동식’과 ‘제조식’ 충전소 보조금 신설도 검토한다.


6일 아시아경제 취재에 따르면 환경부는 수소충전소의 효율적 보급을 위해 보조금 체계를 개편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지난해 9월 환경공단을 통해 연구용역을 발주했고 지난달 결과를 받아 세부사항을 조율하고 있다.


환경부는 우선 수소충전소 보조금을 기존 3유형에서 7유형으로 세분화하기로 했다. 현재 수소충전소 보조금은 일반, 특수, 액화 유형만 있다. 이 가운데 특수충전소 보조금을 다시 일반과 대형으로 나눈다. 특수충전소 보조금은 2기당 60억원으로 고정돼 있었지만, 앞으로는 특수일반이 2기당 60억원, 특수대형은 4기당 100억원으로 바뀐다.


2022년 10월 현대자동차가 최초로 선보인 이동식 수소충전소도 보조금 지급 대상에 추가된다. 이동식 수소충전소는 인프라가 부족한 지역에 수소를 효율적으로 공급할 수 있기 때문에 수소차 보급의 핵심 기술로 거론된다. 보조금 액수는 최대 15억원으로 일반충전소 보조금 30억원의 절반으로 책정됐다.


제조식 수소충전소 보조금도 새롭게 만든다. 제조식 수소충전소는 현장에서 직접 수소를 만들어 공급한다. 다른 곳에서 수소를 들여오는 저장식 충전소와 달리 운송비가 저렴해 효율적이라는 장점이 있다. 제조식 수소충전소 보조금은 일반형에 2기당 10억원, 지게차형의 경우 1기당 20억원까지 주는 방안이 유력하다.


[단독]수소충전소 보조금 7단계로 세분화, 이동식·제조식 유형 신설 국회 수소충전소. 사진=김현민 기자 kimhyun81@

국비 지원 방식은 두 가지로 나눈다. 현재 저장식 충전소는 국비를 70%까지 지급하고 30%는 지방비나 민간사업자가 부담한다. 하지만 제조식 충전소의 경우 보급을 장려하기 위해 전액 국비로 지급할 계획이다. 특히 수소지게차는 정부가 중장기적으로 구상하는 ‘무공해 물류단지’에 필수적인 만큼 전용 충전소 보조금을 전폭적으로 지원하기로 했다.



정부 관계자는 “연구용역 결과를 들여다보고 올해 안에 공개 여부를 검토할 것”이라면서 “필요하다면 내년 중으로 추가 검토 작업이 이뤄질 수 있다”고 말했다.

[단독]수소충전소 보조금 7단계로 세분화, 이동식·제조식 유형 신설



세종=송승섭 기자 tmdtjq8506@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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