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저탄소 항공유’ SAF, 2027년부터 혼합급유 의무화

시계아이콘02분 53초 소요
숏뉴스
숏 뉴스 AI 요약 기술은 핵심만 전달합니다. 전체 내용의 이해를 위해 기사 본문을 확인해주세요.

불러오는 중...

닫기
뉴스듣기 글자크기

대한한공 30일 첫 상업운항
9개 국적항공·5개 정유사 MOU 체결
정부, SAF 확산전략 발표

‘저탄소 항공유’ SAF, 2027년부터 혼합급유 의무화
AD

정부가 2027년부터 국내에서 출발하는 국제선 모든 항공편에 지속가능항공유(SAF) 혼합 사용을 의무화하기로 했다. SAF는 폐식용유, 농업 부산물, 폐기물 등을 이용해 생산한 친환경 대체 연료로 기존 항공유에 비해 탄소 배출량을 80%까지 줄일 수 있다. 탄소 배출을 줄여 국제적인 탄소중립 흐름에 동참하면서 SAF 시장도 선점하겠다는 게 정부 구상이다.


산업통상자원부와 국토교통부는 30일 인천국제공항 제2터미널에서 정유 및 항공업계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이런 내용을 포함한 SAF 확산 전략을 공동 발표했다. 이에 따라 2027년부터 국내서 출발하는 국제선의 모든 항공편은 기존 항공유에 SAF 1%를 의무적으로 혼합해 사용해야 한다.


대한항공은 이날 국내 최초로 에쓰오일과 SK에너지가 생산한 SAF를 사용(1% 혼합·주 1회 급유)해 인천과 하네다 상용 운항을 시작했다. 국제민간항공기구(ICAO)가 인증한 국산 SAF를 급유한 만큼 우리나라는 ICAO 홈페이지에 전 세계 20번째 SAF 급유 국가로 등재된다.


대한항공을 비롯해 아시아나, 제주항공, 진에어, 이스타항공, 티웨이항공, 에어부산, 에어프레미아, 에어로케이 9개 국적 항공사는 같은 날 SK에너지, GS칼텍스, 에쓰오일, HD 현대오일뱅크, 한화토탈에너지스 등 국내 정유사 5개 사와 SAF 상용 운항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산업부와 국토부는 2027년부터 국내 출발 국제선의 모든 항공편에 SAF 혼합 급유를 의무화하는 방안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 경우 연간 약 16만t의 탄소배출 감축 효과가 예상된다. 이는 승용차 5만3000대가 1년간 배출하는 탄소 배출량과 맞먹는다. 혼합 의미 비율은 국제 동향 등을 고려해 점진적으로 상향 추진한다.


국토부는 SAF 사용 의무화로 항공 운임 상승이 예상됨에 따라 국제항공 운수권 배분 방식 개선, 항공 탄소마일리지제도 도입 검토, 공항시설 사용료 인하 등을 추진해 항공사와 국민의 부담을 낮춘다는 계획이다. 산업부는 SAF 생산 확대를 위해 투자세액공제를 확대하는 등 인센티브를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인천-파리 항공요 6000원 올라…정부, 마일리지 혜택 검토

항공사 및 정유업계의 지속가능항공유(SAF) 상업 운항 개시에 이어 정부가 2027년부터 SAF 혼합 의무화에 나서는 것은 탄소 규제를 강화하고 있는 세계적 추세에 따른 것이다.


SAF는 항공기 구조를 변경하지 않고도 탄소를 감축할 수 있어 전세계 항공사들이 잇따라 도입하고 있다. 전 세계 19개 국가에서 기후 위기 대응 차원에서 SAF를 사용중이며 일부 국가에선 SAF 혼합 사용을 의무화하고 있다. 이미 프랑스는 2022년부터 국제선에 대해 1% 혼합을 의무화하고 있으며 일본은 2030년 10% 혼합을 목표로 제시했다. 유럽연합(EU)은 SAF 혼합비율을 2025년 2%에서 2030년 6%, 2040년 34%, 2050년 70%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국제민간항공기구(ICAO)는 193개 회원국을 대상으로 국제항공탄소상쇄·감축제도(CORSIA)를 시행하고 있는데 2027년부터는 국내 출발 국제선의 모든 항공편에 SAF 혼합 급유(1% 내외)를 의무화할 계획이다. 우리도 이같은 국제적 흐름에 동참하지 않을 수 없는 상황이다.


더욱이 우리나라는 세계 1위 항공유 수출국으로 산업경쟁력 확보 차원에서도 SAF 확산은 중요하다. 국제항공운송협회(IATA)에 따르면 SAF 시장 규모는 2022년 24만t에서 2030년 1834만t으로 약 70배 증가할 전망이다. 산업부 관계자는 "앞으로 항공유와 SAF를 원스톱으로 공급할 수 있는 역량은 수출 경쟁력과 직결된다"고 설명했다. SAF 사용은 인천국제공항이 글로벌 허브 공항으로서 위상을 유지하는 데에도 꼭 필요하다.


‘저탄소 항공유’ SAF, 2027년부터 혼합급유 의무화

하지만 SAF를 확산하는 데는 몇 가지 난관이 존재한다. 우선 현재 기술 수준에서 SAF는 일반항공유 대비 고가다.항공 운임 상승이 불가피하다는 뜻이다. 2022년 기준 SAF 생산비용은 t당 2500달러로 일반 항공유(t당 892달러)의 2~3배에 달한다.


정부 관계자는 "SAF를 1% 혼합할 경우 인천-하네다 항공편은 1000~2000원, 인천-파리 항공편은 약 6000원의 항공 운임 인상 요인이 있다"고 설명했다. 비중을 높일 경우 항공료는 더 오르게 된다. 이는 항공사 부담과 소비자 저항에 맞닥뜨릴 수 있다. 국토교통부는 SAF 비용의 운임 반영 정도와 국제 항공 운수권 배점을 연계하거나 SAF 항공편 이용 실적 등을 승객에게 마일리지나 포인트로 적립해주는 방안 등을 검토할 계획이다.

정유사 SAF 생산에 6조 투…"국가전략기술 지정 등 인센티브 필요"

SAF 1%를 혼합하기 위해서는 국내 전용 생산 시설의 확보도 시급하다. 과거 항공유 소비량 최대치를 기록했던 2018년을 기준으로 SAF 수요를 예측하면 700만t(항공유와 벙커링 수출·내수 총합)의 1%인 7만t을 공급해야 한다. 그런데 현재 정유사들은 기존 정유 공정을 이용하는 공동처리(Co-Processing) 방식으로 소량의 SAF만을 생산할 수 있다.


산업부에 따르면 정유 4사는 2030년까지 약 6조원을 투자해 SAF 전용 생산 시설을 건설할 계획이다. 막대한 투자비가 소요되는 만큼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이 절실하다. 정유 업계는 정부의 SAF 의무화 정책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하면서도 국가전략기술 지정 등 추가 인센티브가 시급하다는 입장이다. 국가전략기술로 인정되면 시설 투자에 대해 15%의 세액 공제를 받을 수 있다.

‘저탄소 항공유’ SAF, 2027년부터 혼합급유 의무화

대한석유협회 관계자는 "우리나라가 세계 1위 항공유 수출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선 다른 국가에서 이미 시행하고 있는 생산비용 완화 지원책을 조속히 도입해야 한다"며 "국가전략기술투자세액공제 제도 등 구체적인 인센티브가 확정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건의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미국은 ℓ당 630원, 일본은 ℓ당 260원의 SAF 생산세액공제 제도를 운용하고 있다.


산업부 관계자는 "SAF는 현재 신성장원천기술로 지정돼 있어 3%의 시설 투자 세액 공제를 받을 수 있다"며 "앞으로 기획재정부 등 관계부처와 협의를 통해 국가전략기술로 추가 지정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설명했다.


정부는 또 바이오 기반 폐기물을 SAF 원료로 사용할 수 있도록 규제를 완화하고 전담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SAF 생산 공장 프로젝트를 지원할 계획이다. 산업부 관계자는 "SAF 생산의 주원료인 폐식용유 이외에도 동물성 유지, 팜 부산물 등 현재 기술로 활용할 수 있는 해외 바이오 자원을 공동조사하고 미세조류, 그린수소 등 차세대 원료 기반의 SAF 생산 기술도 확보해 원료 공급 역량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AD

<용어>국제항공탄소상쇄·감축제도(CORSIA)=2019년 국제 항공 탄소 배출량의 85% 수준을 초과할 경우 항공사는 탄소 배출권을 구매해 상쇄하는 제도. 우리나라를 포함해 126개국이 자발적으로 참여하고 있으며 2027년부터는 모든 회원국이 의무적으로 이행해야 한다.




강희종 기자 mindle@asiae.co.kr
최서윤 기자 sychoi@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놓칠 수 없는 이슈 픽

  • 25.06.1606:10
    세종 집무실·국회의사당 건립…아직은 '하세월'
    세종 집무실·국회의사당 건립…아직은 '하세월'

    새 정부가 서울에 있는 대통령 집무실과 국회의사당을 세종시로 이전해 행정수도를 완성하는 그림을 그리고 있다. 하지만 아직 부지 조성을 위한 첫 삽도 뜨지 못한 상황이라 계획을 실현하기까지는 상당 예산과 시간이 소요될 전망이다. 결국 정부의 추진 의지 정도에 따라 계획 실현 가능성이 달라질 것이란 평가가 나온다. 16일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은 새 정부 국정 방향을 마련하는 국정기획위원회 출범과 함께 업무 보고를

  • 25.06.1306:10
    법인 기부 허용…고향사랑기부제 문제 해법 될까
    법인 기부 허용…고향사랑기부제 문제 해법 될까

    이재명 정부가 고향사랑기부제 개선을 국가균형발전 과제로 검토하면서, 제도 전면 손질이 예고되고 있다. 특히 대통령 선거 공약에 포함된 '법인 기부 허용' 방안이 실현될 경우 제도의 외연은 넓어지겠지만 기업에 대한 '반강제적 기부 압박'으로 전락할 수 있다는 우려도 동시에 제기된다. 자발성과 투명성, 형평성을 어떻게 확보할지가 핵심 쟁점으로 떠오르고 있다. 13일 정부와 지방자치단체 등에 따르면 이재명 대통령은 대

  • 25.06.1110:39
    '기후에너지부' 신설 촉각…기대 속 이해상충 우려도
    '기후에너지부' 신설 촉각…기대 속 이해상충 우려도

    이재명 대통령은 대선 당시 '기후에너지부' 신설을 공약했다. 산업통상자원부의 에너지 정책과 환경부의 기후 업무를 통합하는 방안이 유력하게 거론된다. 경제와 환경을 아우르는 이른바 '기후 컨트롤타워'를 구축하겠다는 것이 핵심이다. 그동안 규제 중심의 환경정책과 산업 중심의 에너지 정책 간 상충해온 문제를 통합 부처를 통해 관리·조율하겠다는 복안이다. 새 정부의 기후에너지부 설립 배경은 인공지능(AI) 산업과 깊게

  • 25.06.1110:25
    '정부안의 정부' 기재부 쪼개기…확장재정 구현할 손발 어디로
    '정부안의 정부' 기재부 쪼개기…확장재정 구현할 손발 어디로

    확장재정을 선언한 이재명 정부에서 논의되고 있는 부처 개편의 핵심은 기획재정부의 예산 기능 분리에 있다. 한 해 670조원이 넘는 정부 예산 편성을 총괄하는 막강한 권한으로 '정부 안의 정부'로 군림해온 기재부의 기능을 분산하고 예산 편성에서 행정부 수반인 대통령의 권한을 강화하겠다는 구상이다. 관료의 견제를 무력화시켜 예산 편성이 정치적 목적에 휘둘릴 수 있고, 국가 재정 관리에 허점이 생길 수 있다는 점에서는

  • 25.06.1010:57
    "목표는 쌀값 안정"…'남는 쌀 의무매입' 원점 재검토하나
    "목표는 쌀값 안정"…'남는 쌀 의무매입' 원점 재검토하나

    윤석열 정부 시절 두 차례 거부권(재의요구권)이 행사되며 무산된 양곡관리법 개정이 이재명 정부가 출범함에 따라 다시 추진될 전망이다. '양곡법 개정'은 이재명 대통령의 주요 농업정책 공약이지만 '의무 매입' 부분은 빠져있다. 집권 여당이 된 더불어민주당 내에서도 '쌀값 안정'을 이룰 수 있다면 '의무 매입' 철회도 가능하다는 입장으로 선회했다. 그동안 양곡법 개정 논란의 핵심으로 꼽힌 '정부의 남는 쌀 의무매입' 법제

  • 25.06.1114:00
     송인수 "채용을 바꿔야 교육이 바뀐다"
    송인수 "채용을 바꿔야 교육이 바뀐다"

    "출신 대학을 보고 채용하는 문화가 바뀌지 않는 한 대한민국 교육의 미래도 없다." 송인수 교육의봄 대표는 아시아경제와 인터뷰에서 "기업이 채용할 때 지원자의 능력보다 '출신학교'를 보고 뽑기 때문에 학벌 경쟁이 벌어지고, '학벌'을 얻기 위해 사교육비 폭증이 생기는 것"이라면서 이같이 말했다. 2020년 창립한 교육의봄은 대한민국 교육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학벌 없는 채용'이 핵심이라고 보고, 기업의 채용 변화에 나

  • 25.06.1114:00
     윤지관 "대학 특성화로 서열 구조 타파해야"
    윤지관 "대학 특성화로 서열 구조 타파해야"

    "대학 특성화를 통해 지방 대학을 살려야 서울 중심 대학 서열 체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윤지관 대학문제연구소 소장은 아시아경제와 만나 "서울 중심의 대학 서열 구조는 교육을 넘어 저출산의 원인이 되는 한국 사회의 근본적 문제"라고 말했다. 2014년 설립된 대학문제연구소는 대학 문제가 고등교육만이 아니라 인구, 사회불평등구조, 국민복지, 지역균형발전 문제 등 국가 의제와 맞닿아 있다는 인식 아래 해법을 연구해

  • 25.06.1114:00
     남궁지영 "정권 변해도 교육 정책은 백년가야"
    남궁지영 "정권 변해도 교육 정책은 백년가야"

    수능 응시자 3명 중 1명은 N수생인 시대다. N수생 증가는 수능 대비를 위한 사교육 증가,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에 따른 교육 불평등 확대 등의 부작용을 낳는다는 점에서 개선되어야 할 대표적인 교육 문제로 꼽힌다. 최근 N수생 실태를 조사한 남궁지영 한국교육개발원 선임연구위원은 아시아경제와 인터뷰에서 "잦은 입시 정책 변화를 최소화하는 것이야말로 교육 개혁의 첫걸음"이라고 말했다. 남궁 연구위원은 "2019년 조국

  • 25.06.1015:00
     벤 넬슨 "입시, 대학 자체 기준으로 뽑아야"
    벤 넬슨 "입시, 대학 자체 기준으로 뽑아야"

    "한국의 대학 입시 제도 개혁을 위해서는 모든 대학이 '하나의 시험'으로 인재를 선발할 게 아니라, 각 대학이 원하는 인재상에 따라 자율적으로 뽑을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벤 넬슨(Ben Nelson) 미네르바 대학 설립자 겸 최고경영자(CEO)는 아시아경제와 가진 서면 인터뷰에서 "대학별로 자체적인 입학 기준을 가져야 한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넬슨 설립자는 대학의 인재 선발 확대가 수험생(학생)들이 자신에게 적합

  • 25.06.1015:00
     양오봉 "국가교육委 역할과 권한 강화해야"
    양오봉 "국가교육委 역할과 권한 강화해야"

    양오봉 한국대학교육협의회 회장(전북대 총장)은 '입시 지옥'으로 대변되는 한국 교육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창의적인 토론형 교육으로의 전환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양 총장은 아시아 경제 인터뷰에서 "초등학교 교육부터 대학 교육까지 지식 전달식(주입식)으로 교육이 이뤄지는 것이 문제"라고 짚으면서 "창의적이고 창조적인 교육보다는 암기, 지식 전달 위주의 교육이 아직도 개선이 안 되고 있다"고 말했다. 양 총장은

  • 25.06.1506:00
    결별과 화해 반복하는 트럼프와 머스크, 재결합하나
    결별과 화해 반복하는 트럼프와 머스크, 재결합하나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의 관계가 극적인 변화를 겪고 있다. 취임 초기 '브로맨스'로 불릴 정도로 가까웠던 두 사람은 극심한 갈등을 거쳐 최근 다시 화해 국면으로 접어들었다. 이들의 관계 변화는 단순한 개인적 불화를 넘어 미국 정치와 산업계 전반에 큰 파장을 미치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과 머스크의 관계는 2024년 대선 당시 절정에 달했다. 머스크는 트럼프 대통령을 전적으로 지원하며 선거 승리에

  • 25.06.1408:00
    트럼프가 가로막은 하버드 유학…美 대학 전역으로 퍼지나
    트럼프가 가로막은 하버드 유학…美 대학 전역으로 퍼지나

    트럼프 행정부가 하버드대학교를 겨냥한 전방위적 압박에 나서면서 전 세계 유학생들 사이에 큰 혼란이 일고 있다. 표면적으로는 중국 공산당과의 연계를 문제 삼고 있지만, 실제로는 하버드대의 진보적 성향과 반유대주의 시위에 대한 정치적 공세라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트럼프 행정부는 지난 몇 주간 세 차례에 걸쳐 하버드 대학교 유학생 등록을 막고 비자 발급을 취소하려 했지만, 매번 미국 연방법원의 제동에 부딪혔다. 하

  • 25.06.1109:50
    강원택 "국민의힘 한심, 다투는 것도 한가로워"
    강원택 "국민의힘 한심, 다투는 것도 한가로워"

    강원택 서울대 정치학부 교수가 아시아경제 시사 유튜브 채널 'AK라디오'에 출연해 "이재명 정부의 첫인사는 무난했다. 문재인 정부 첫인사보다 낫다"고 평가했다. 지난 10일 오전 10시 서울 중구 충무로 아시아경제 스튜디오에서 1시간 동안 진행된 인터뷰에서 강 교수는 "당장은 경제가 급하지만, 이 대통령이 국가의 장기 발전과 관련한 인프라를 깔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또 "입법권이 사법권을 침해하는 듯한 모양새를 연

  • 25.06.0707:30
    美 월가 새 경제용어, '타코'에 트럼프가 격분한 이유
    美 월가 새 경제용어, '타코'에 트럼프가 격분한 이유

    최근 미국 월가에서 '타코(TACO)'라는 신조어가 화제를 불러일으키고 있다. 이는 멕시코 음식 타코가 아닌,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오락가락하는 관세 정책을 비판하는 용어로 사용되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이 기자회견장에서 이 용어를 사용한 기자에게 "무례하다"며 강하게 반발한 가운데,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는 트럼프 대통령을 조롱하는 영상들이 쏟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월가의 신조어 타코는 'Trump Always Chicken

  • 25.06.0517:15
    ②박명호 교수 "이 대통령 과반 못 넘은 것 항상 유의해야"[AK라디오]
    ②박명호 교수 "이 대통령 과반 못 넘은 것 항상 유의해야"[AK라디오]

    5일 오전 9시 아시아경제 유튜브 채널 'AK라디오'에 출연한 박명호 동국대 정치학과 교수는 "이재명 대통령은 기회와 위기 요인을 동시에 갖고 있다"며 "단기보다는 중장기를 준비하는 리더십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박 교수는 "보수의 키맨은 이준석·한동훈이 될 것"이라면서 "총선이 많이 남아 있어 국민의힘의 변화가 쉽지 않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대선 결과가 주는 시사점은 무엇인가. 승부는 이미 결정된 선거였다. 기본적


다양한 채널에서 아시아경제를 만나보세요!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