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국립부경대 나희량 교수, ‘국제통상’ 발간

시계아이콘00분 47초 소요
숏뉴스
숏 뉴스 AI 요약 기술은 핵심만 전달합니다. 전체 내용의 이해를 위해 기사 본문을 확인해주세요.

불러오는 중...

닫기
뉴스듣기 글자크기

무역·통상 이론·이슈 다뤄…국제통상 전문지침서

국립부경대학교 나희량 교수(국제통상학부)가 무역, 국제통상 분야 전문 지침서 ‘국제통상(INTERNATIONAL COMMERCE)’(두남, 428쪽)을 이달 10일 발간했다.


나희량 교수는 총 4개 파트 13개 장으로 구성된 이 책에서 무역에 대한 기본 내용은 물론 무역과 통상 관련 주요 정책과 이슈들을 총망라해 살핀다.


파트Ⅰ에서는 ‘무역’을 주제로 무역의 목적을 비롯해 자유무역과 보호무역을 둘러싼 찬반논쟁, 다자무역 협정 등 무역에 대한 기초적인 내용을 소개한다. 파트Ⅱ에서는 ‘WTO 기초’를 주제로 WTO(세계무역기구)의 목적과 기능, 기본원칙, 기본원칙의 예외, WTO의 의사결정 원리 등을 살피며 WTO에 관한 이해도를 높인다.


파트Ⅲ에서는 ‘WTO 심화’를 주제로 우리나라와 WTO의 관계와 WOT의 다양한 협정 및 협상의 의미, 우리나라의 대응, 우리나라의 무역분쟁 사례 등을 깊이 살펴본다. 마지막 파트Ⅳ에서는 ‘통상이슈와 정책’을 주제로 주요 통상이슈와 현안 및 주요국의 통상정책에 대해 살펴보고 우리나라와 주요국의 통상정책 결정 과정 및 관련 정부 기관에 관해 설명한다.


나 교수는 “이 책을 통해 독자가 무역과 WTO, 주요 통상이슈에 대해 보다 잘 이해하고 우리의 삶에 있어 무역과 통상이 갖는 의미와 앞으로 우리나라 무역과 통상이 나아가야 할 방안에 대해 생각해 보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나희량 교수는 한국은행 조사역, 포스코경영연구원 지역연구센터 연구위원, 부산외대 국제무역학과 조교수, 서울대 아시아연구소 객원연구원, 스위스 University of Bern, World Trade Institute 방문교수 등을 역임했다. 그는 국제경제, 국제통상, 동남아시아 경제 등을 주로 연구하고 있으며 주요 저서로 ‘쉽게 읽는 무역과 WTO 이야기’, ‘동남아 도시화에 따른 한·동남아 경제협력 방안’(공저), ‘글로벌시대의 新무역학개론’(공저) 등이 있다.

국립부경대 나희량 교수, ‘국제통상’ 발간 부경대학교 나희량 교수 저서 '국제통상' 표지.
AD



영남취재본부 조충현 기자 jchyoung@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다양한 채널에서 아시아경제를 만나보세요!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