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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이었으면 45억이 아니라 45억달러 감"…인천 주차장 화재 보상은 누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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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험사들 간의 구상권 문제로 넘어갈 듯
평소 차주의 차량 관리 여부가 관건

인천 아파트 주차장에서 발생한 전기차 화재로 피해를 입은 차량에 대한 배상이 어떻게 이뤄질 것인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앞서 지난 1일 오전 인천 서구 청라동 한 아파트 지하 1층 주차장 내 벤츠 전기차에서 불이 났다. 이 화재로 차량 140여대가 불에 타거나 그을리는 피해를 입었다.


이 경우 우선 피해 차량은 각각 가입한 보험사에서 보험금을 지급받는다. 이어 보험사들은 추후 발화 차량 측 보험사 혹은 제조사에 구상권 청구 소송을 제기하게 된다. 자동차보험으로 보상되지 않는 아파트 주민 생활의 손해 등에 대해서도 제조사를 상대로 손해배상 청구를 할 수 있다.


민법 제758조는 “공작물의 설치 또는 보존의 하자로 인하여 타인에게 손해를 가한 때에는 공작물점유자가 손해를 배상할 책임이 있다”고 규정하고 있다. 이 때문에 보험사들끼리 법적 다툼이 일어나면 최초 화재가 발생한 메르세데스-벤츠 차주의 차량 관리 여부가 쟁점이 된다.


즉, 차주가 차를 제대로 정비했는지, 정상적으로 주차했는지, 용도에 맞게 사용했는지 등이 관건이다. 특별한 하자가 없다면 보험금은 그대로 피해 차량 측 보험사가 부담한다.


"미국이었으면 45억이 아니라 45억달러 감"…인천 주차장 화재 보상은 누가? 인천 서구 청라 아파트 지하 주차장 화재로 피해를 입은 차량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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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경찰청은 지난 8일 화재가 일어난 벤츠 전기차를 상대로 2차 합동 감식을 실시할 것이라고 밝혔다. 배터리팩이 든 차체 하부를 집중 조사하고, 배터리 관리 장치를 확보해 국과수에 정밀 감정을 의뢰할 예정이다. 제조사인 메르세데스-벤츠 독일 본사와 벤츠코리아도 배터리 담당 전문가 등 6명을 감식 현장에 투입했다.


만일 운전자의 차량 관리에 문제가 없다는 것이 증명되면 책임의 주체는 제조사로 넘어가고, 결국 보험사와 제조사 간의 구상권 문제로 종결된다. 소비자의 특별한 과실이 발견되지 않는 한 제조물책임법에 따라 차량 자체 결함을 원인으로 보게 되는 것이다.


또한 이번 화재에서는 소방안전관리책임자가 책임 당사자로 등장할 가능성도 있다. 주차장 스프링클러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기 때문이다.


한편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는 최고재무책임자(CFO)인 오노레 츄크노 부사장과 제품·마케팅 및 디지털 비즈니스 부문 총괄인 킬리안 텔렌 부사장 등 임원들은 지난 9일 오후 7시께 인천 청라 아파트 사고 현장을 찾아 피해 주민 대표를 만났다.


이들은 이 자리에서 사고에 따른 피해 복구와 주민 생활 정상화를 위해 45억원을 긴급 지원하겠다는 의사를 전했다. 사고 원인이 규명되지 않았지만, 인도적 차원에서의 지원이라는 입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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벤츠 측의 이런 결정에 반응은 엇갈리고 있다. 피해자들에게 적절한 성의 표시였다는 의견이 있는가 하면, “미국이었으면 45억원이 아니라 45억달러의 소송에 걸렸을 것”이라는 목소리도 나온다.




최승우 기자 loonytuna@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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