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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신도시' 수출 총력…해외투자개발사업 100억달러 수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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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일 경제관계장관회의
국토부 '해외 투자개발사업 활성화 방안' 발표
'K-신도시' 수출 돕기 위해 정부·공공기관 협력

'K-신도시' 수출 총력…해외투자개발사업 100억달러 수주 [이미지출처=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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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가 2030년까지 K-신도시 등을 포함한 해외투자개발사업 수주액 100억달러(약 13조9000억원) 달성을 해외건설 분야의 새 목표로 제시했다. 단순 도급에서 고부가가치 사업으로 국내 건설사들의 해외 수주 체질을 개선하겠다는 게 핵심이다. 국토교통부는 23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경제관계장관회의를 통해 이런 내용을 담은 '해외 투자개발사업 활성화 방안'을 발표했다.


박상우 국토부 장관은 "고부가가치 상위시장인 해외 투자개발사업 분야 진출을 확대할 시점"이라면서 "이를 위해 공공이 적극적으로 역할을 하며 민간과 함께 참여하는 선단형 수주를 활성화하겠다"고 밝혔다.


그동안 건설사들은 단순 도급 형태로 해외수주 실적을 쌓아왔다. 앞으로는 건설 수주 시 '해외투자개발사업'을 펼치도록 할 계획이라는 게 국토부 설명이다. 해외투자개발사업은 사업 기획과 개발, 금융 조달 같은 시행부터 시공, 운영·관리까지 모든 과정을 책임지는 형태다.


업계에선 투자개발사업 수익성이 10%대로, 3∼5% 수준인 도급 사업보다 2배가량 높다고 말한다. 지분 투자자로서 보다 유리한 사업 조건을 직접 설정할 수 있고, 사업 시행자로서는 사업 전반을 관리하며 공기 단축을 통한 금융 비용 절감까지 할 수 있어서다.


2019년부터 지난해까지 국내 기업의 해외건설 수주액을 살펴보면, 도급사업은 95%, 투자개발사업은 5%를 차지한다. 국토부는 '2030년까지 100억달러' 목표가 실현되면 투자개발사업 비중이 15~20%까지 올라갈 수 있다고 예상한다.


민간 진출 쉽도록, 공공이 나서 인프라 깔아준다

정부는 우선 높은 신인도와 상대국 정부와의 협상력을 가진 공공기관을 앞세워 투자개발사업 수주 기회를 확보하기로 했다. 공공기관은 대형 인프라 공사를 수행한 실적을 가지고 있고, 저금리로 자금 조달이 가능하다는 강점이 있다.


먼저 국토부 산하기관인 한국해외인프라도시개발지원공사(KIND)의 역할이 커진다. 해외에서 국내 기업이 원하는 프로젝트가 수월하게 사업화되도록 KIND가 지분투자를 적극적으로 할 계획이다. 지분투자 한도를 30%에서 50%까지 확대하고, KIND가 해당 프로젝트의 대주주가 되는 것도 허용한다. KIND의 투자요건도 완화한다. 원래 수주금액만 보고 결정했는데, 앞으로는 기자재나 차량 등을 포함해 유관 산업의 동반 진출 효과까지 고려하도록 했다.


국가철도공단·한국철도공사·한국도로공사·한국공항공사·인천국제공항공사·한국토지주택공사 등 다른 공공기관들도 민관합동 진출전략을 세우기로 했다. 이들이 선도투자자로 나서 민간기업들의 사업 기회를 확보해주는 것이다. 예를 들어 철도 수출을 할 때 국가철도공단과 한국철도공사가 철도계획, 신호체계를 수립해 해외에 인프라를 깔아주면, 이후 민간기업이 철도 건설 공사와 차량 공급을 맡아 동반 진출하는 형태다.


베트남 'K-신도시' 1호 수출에 민관 협력
'K-신도시' 수출 총력…해외투자개발사업 100억달러 수주

우리나라 건설사들의 'K-신도시'를 수출 지원에도 정부가 나선다. K-신도시 역시 '해외투자개발사업'의 대표적인 형태다. 지난해 6월 한-베트남 정상 순방 당시 협력과제로 꼽혔던 베트남 동남신도시 개발사업이 도시 수출 1호 프로젝트가 될 전망이다. 베트남 하노이 근교의 박닌성 일원에 11만명이 사는 도시개발 사업 수주가 유력하다. 올해 타당성 조사가 이뤄지고, 내년에 입찰이 진행된다. 국토부는 장기간 대규모로 이뤄지는 도시개발사업 특성을 고려해 중장기 지원을 추진한다.


김상문 국토교통부 건설정책국장은 "국토부 산하 공공기관이 시행사로 뛰어들어 먼저 사업을 발굴하고, 민간 건설기업이 지분투자와 시공 수주를 하는 형식"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신도시 수출 사업은 20년 이상 오래 걸리고, 대규모 자금이 들어간다"며 "정부는 무상 정부개발원조(ODA)와 대외경제협력기금(EDCF)과 연계해 K-신도시 수출 사업을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예를 들면 신도시 주변의 도로나 상하수도, 전력망처럼 전체 프로젝트에서 상업성이 없는 부분은 해당국 정부가 우리나라의 EDCF 기금을 빌려 써서 짓도록 하거나, 무상 ODA 차원에서 제공하는 식이다. 인프라가 마련되면 국내 건설사들은 신도시 내 주택단지, 산업단지, 상업시설 건설같이 수익성 높은 사업에 투자해 이익을 얻을 수 있다.


한편 투자개발사업 진출을 지원하는 '글로벌 플랜트·건설·스마트시티(PIS) 2단계 펀드'도 만든다. 김 국장은 "2019년부터 PIS 펀드 1단계를 운영하는 중인데 지금까지 미국, 사우디, 베트남, 말레이시아의 21개 사업에 1조1000억원 투자가 완료됐다"고 전했다. 이어 "올해부터 2단계 펀드 조성에 착수한다"며 "공공이 출자해 4400억원 규모의 모태펀드를 만들고, 내년에 6600억원 민간투자를 더 해 총 1조1000억원 규모까지 키울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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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자금으로 우리 기업의 신규계약뿐만 아니라, 이미 투자한 사업의 지분까지 인수해 지원범위를 확대할 계획이다. 또한 플랜트·건설·인프라 간 투자 할당 칸막이도 없애서 기업이 선호하는 사업에 집중 투자하기로 했다.




심나영 기자 sny@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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