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O 37001·ISO 37301 동시 취득
한화오션이 한국컴플라이언스인증원으로부터 부패방지 경영시스템 'ISO 37001'과 규범준수 경영시스템 통합 인증 'ISO 37301'을 동시 취득했다고 26일 밝혔다.
지난해 5월 출범한 한화오션은 대표이사 직속으로 컴플라이언스실과 산하 조직인 컴플라이언스팀을 신설했다. 컴플라이언스실은 한화오션 출범 후 전 사업장에서 반부패 분야 잠재 리스크를 식별해 평가했다. 또 엄정한 관리 체계를 갖추고 리스크 관리를 위한 내부심사원 선발·교육·운영을 통해 부패방지 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의 결실로 지난 4월부터 외부 인증기관인 한국컴플라이언스인증원으로부터 3주간 심사를 받아 관련 인증 2개를 동시에 취득했다.
권혁웅 한화오션 대표이사는 "ISO 37001과 ISO 37301 인증은 부패행위 근절, 규범준수를 통한 준법문화 확산과 기업 신뢰도 제고, 지속가능경영을 위해 꼭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대표이사로서 부패방지와 규범준수에 대해 지속해서 관심을 갖고 이 경영시스템을 고도화할 것"이라며 "새로운 시대를 선도하고 미래를 준비하는 준법경영을 실현해 가겠다"고 했다.
한국컴플라이언스인증원은 2017년 설립된 ISO 표준 인증기관이다.
171개국이 참여 중인 ISO 국제표준화기구는 국제적으로 사용되는 품질, 환경, 안전보건, 정보보호 등 표준을 제정·보급하는 역할을 한다.
ISO 37001은 모든 조직 활동에서 발생할 수 있는 반부패 분야에 적용 가능한 요구사항을 규정한 국제표준 규격이다. 조직에서 부패방지 경영시스템을 수립, 실행, 유지, 개선하는 활동에 대해 제3자 인증이 가능한 글로벌 스탠다드 인증 제도다.
ISO 37301은 조직의 규모와 성격에 상관없이 법률, 규정, 규범, 행동강령 등 조직의 전략적 의무들을 특정하고 그 결과물에 대해 제3자 인증을 통해 해당 조직의 경영시스템이 준법경영이라는 점을 입증해주는 인증 제도다.
최서윤 기자 sychoi@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