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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DI "소비자물가, '폭염'보다 '폭우'에 치명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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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온'보다 '강수량'에 민감
여름 강수량 100㎜ 늘면
소비자물가 0.09%P 증가

KDI "소비자물가, '폭염'보다 '폭우'에 치명타" 이승희 한국개발연구원(KDI) 경제전망실 연구위원이 9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기상 여건 변화가 물가에 미치는 영향과 시사점에 관해 설명하고 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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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기온 중에서도 여름철 강수량이 소비자 물가에 강한 영향을 준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이승희 한국개발연구원(KDI) 경제전망실 연구위원은 9일 현안 분석 ‘기상 여건 변화가 물가에 미치는 영향과 시사점’을 통해 강수량이 과거 추세 대비 100㎜ 늘거나 감소하면 물가가 0.07%포인트 올랐다고 발표했다. 이번 연구는 2003년 1월부터 지난해 12월까지 20년 동안 과거 추세 대비 기온·강수량의 차이를 이용해 물가에 끼치는 영향을 파악하는 식으로 이뤄졌다.


강수량은 특히 여름철 추이에 따라 소비자물가에 영향을 미쳤다. 여름철 강수량이 과거 추세 대비 100㎜ 늘어나면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단기적으로 0.09%포인트 올랐다. 반대로 과거 추세보다 100㎜ 줄면 물가 상승률이 0.08%포인트 높아지는 것으로 확인됐다.


반면 기온은 강수량과 비교해 물가에 끼치는 영향이 덜했다. 기온이 과거 추세 대비 10도 상승하거나 하락하는 경우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0.04%포인트 높아졌다. 단 강수량과 달리 여름철 기온이 이례적으로 높거나 낮다고 해서 물가에 영향을 주지는 않았다.


날씨 전체가 물가에 미치는 충격은 대부분 신석식품물가 상승을 통해서였고, 근원물가 영향력은 미미한 것으로 파악됐다. 기온과 강수는 모두 1~2개월의 시차를 두고 소비자물가에 영향을 끼쳤고, 영향은 단기간에 그치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 연구위원은 “지구 온난화로 여름철 기온이 상승하고 이에 따라 집중호우, 가뭄 등 기상 여건이 빈번하게 변화할 뿐만 아니라 변화의 강도도 확대될 가능성이 존재한다”며 “신선식품을 중심으로 단기적인 물가 불안이 더 자주 발생할 가능성이 존재한다”고 말했다.




세종=송승섭 기자 tmdtjq8506@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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