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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MW·폭스바겐 "EU, 中 전기차 관세는 제 무덤 파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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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과 의존 관계…보복 관세 우려"
"中 자원 없이는 EU '그린딜' 없다"

유럽연합(EU)이 중국산 전기차의 '과잉생산'에 대해 징벌적 관세 부과를 논의하는 가운데 BMW, 폭스바겐 등 EU 주요 자동차 제조사 최고경영자(CEO)들이 관세는 '제 무덤 파기'라며 우려하고 있다.


8일(현지시간) 주요 외신에 따르면 EU 집행위원회는 작년 10월부터 중국산 전기차를 대상으로 반(反)보조금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BMW·폭스바겐 "EU, 中 전기차 관세는 제 무덤 파기" 올리버 집세 BMW CEO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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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리버 집세 BMW 최고경영자(CEO)는 이를 두고 "매우 빠르게 제 무덤을 파는 것"이라고 말했다. 집세 CEO는 "우리 업계는 보호가 필요하다고 생각하지 않는다"며 "글로벌 기반으로 운영하면 주요 자동차 제조업체는 산업적 이득을 얻을 수 있다. 그러나 (징벌적) 관세를 부과하면 이러한 이점을 잃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집세 CEO는 "BMW 등 자동차 제조사들은 최종 제품뿐 아니라 부품과 원자재 측면에서도 (중국과) 양자 의존 관계를 갖고 있다"며 "EU에서 중국산 부품이 없는 자동차는 단 한 대도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그는 "중국의 자원 없이는 유럽에 '그린딜'도 없다"고 강조했다. EU는 그린딜 산업계획을 통해 친환경 산업 육성에 나서고 있는데 중국산 전기차에 징벌적 관세를 부과할 경우 오히려 역효과를 낳을 수 있다는 것이다.


BMW는 미니EV와 iX3을 중국에서 생산에 유럽으로 수입한다. BMW와 폭스바겐, 메르세데스-벤츠 등 독일 자동차 제조사들은 중국 의존도가 높다. BMW의 경우 중국이 유럽에 이어 두 번째로 큰 시장으로, 올해 1분기 판매량의 약 32%가 중국에서 판매됐다.


BMW뿐만이 아니다. 토마스 셰퍼 폭스바겐 CEO도 "항상 일종의 보복이 있다"며 중국산 전기차에 대한 관세 부과를 우려했다. 중국산 전기차에 관세를 부과할 경우, 유럽 기업들이 보복 관세의 타깃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현재 독일 제조사들은 중국 내수용 물량을 중국 내에서 생산하고 있다.


EU는 현재 진행 중인 중국산 전기차 반보조금 조사를 11월까지 끝마칠 예정이지만, 7월부터 잠정 관세를 부과할 수 있다. 현재 EU는 중국산 수입 전기차에 10% 관세를 부과하고 있다. 징벌적 관세 우려에 일부 중국 제조사들은 유럽에 공장 설립을 검토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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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EU 집행위원장은 전날 "우리가 싫어하는 것은 유럽 시장에 대규모 보조금을 받은 중국산 전기차가 쇄도하는 것"이라며 "우리 산업을 보호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지난 6일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3자 회담에서 시 주석에게 과잉 생산 문제 해결을 당부했다.




오수연 기자 syoh@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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