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달청이 해외실증 등 3대 분야의 혁신제품 시범구매에 예산을 집중적으로 투입한다. 선택과 집중을 통해 혁신적 공공조달 생태계를 조성하겠다는 취지다.
3일 조달청의 ‘2024년 혁신제품 시범구매 기본계획’에 따르면 해외실증 확대와 신성장·신산업 육성, 국민체감 공공서비스 개선 등에 예산을 집중 투입하기로 했다.
혁신제품 시범구매 예산은 2019년 도입 당시 24억원에서 올해 530억원으로 20배 이상 증액됐다. 혁신제품 시장을 키워갈 기초체력도 그만큼 강해졌다. 이를 뒷받침하기 위해 조달청은 부처별로 분산·운영하던 사업을 올해부터 통합해 조달청이 주관하기로 했다.
부처별로 각각 운영하던 사업과 예산을 모아 선택과 집중이 가능한 구조를 만들고, 그간 시범제도를 현장에 안착시키기 위해 단발성 수요-공급 매칭에 주력하던 여건을 대폭 개선해 시범구매 체계에 효과성을 높이겠다는 전략이다.
이 같은 전략으로 조달청은 우선 글로벌 시장 진출의 문을 열어줄 혁신제품 해외실증을 확대한다. 혁신제품 해외실증은 조달청이 제품을 시범적으로 구매해 해외 공공기관에 제공하면, 각 기관이 제품을 사용한 후기(테스트 결과)와 관련 증명을 제조기업과 조달청에 피드백하는 구조로 이뤄진다.
조달청은 지난해 해외실증을 도입, 12억원을 들여 관련 사업을 진행했다. 올해는 이 사업 예산을 70억원으로 늘려 해외실증 유형 및 지원내용을 다양화할 계획이다. 국내 발전기자재를 해외발전소에서 테스트하고, 개도국 개발협력 사업과 연계해 장애 아동용 학습교구를 보급하는 게 대표적인 사례다.
기업이 직접 발굴한 해외실증 수요도 지원한다. 필리핀의 결핵 퇴치, 태국의 도심지 교통난 등 각종 사회문제 해결에 도움이 되는 제품이 해외 현지에서 성능을 검증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는 게 요지다.
조달청은 공모를 통해 해외실증에 참여할 혁신제품을 모집, 심사를 거쳐 최종 30개 제품을 선정했다. 결과는 혁신장터 시범구매 공지사항을 통해 공개된다.
신성장·신산업 육성을 위해선 에너지·딥사이언스·바이오 등 첨단기술 분야 시범구매를 확대하고, 기술애로가 있는 기업과 연구기관 간 매칭으로 연구개발(R&D) 분야의 투자를 강화한다. 또 제조업 기반의 전통적 주력산업은 디지털 신기술을 접목한 혁신기술 중심으로 시범구매하고, 소재·부품·장비 산업으로 대상을 확대해 기업의 안정적 공급망 구축을 지원한다.
국민체감 공공서비스 개선은 국민이 직접 제안·발굴한 ‘우리 동네 혁신제품’을 제안자 거주지역에 우선 제공하고, 지역문제 해결형 지방자치단체의 연구개발 제품을 혁신제품 지정 및 시범구매 때 우대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경찰·해경·소방·산림 등 기관에 안전 장비를 보급해 현장 대응력을 높이고, 재해·재난 등 위험을 상시 대비·모니터링하는 안전관리 기술이 상용화될 수 있게 지원하는 것도 국민체감 공공서비스 개선 계획에 포함됐다.
이밖에 조달청은 부처 간 칸막이를 허물어 부처별 정책 수요를 시범구매에 반영하고, 수요자 제안형 혁신제품처럼 시범 사용기관이 이미 정해진 혁신제품은 수요 매칭 단계를 생략해 시범구매 절차를 간소화하기로 했다.
임기근 조달청장은 “기본계획이 혁신제품 시범구매 예산의 전략적 배분과 사업 운영의 효율화로 이어져 산업계에 기술혁신, 공공부문에 서비스 개선에 촉매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조달청은 역동경제·민생경제 구현을 위해 재정당국과 협의해 혁신제품 시범구매 규모와 역할을 앞으로 더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대전=정일웅 기자 jiw3061@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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