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 중심으로 '출근룩' 인증 급격히 늘어
NYT "자기 비하 온 몸으로 표현하는 것"
중국의 젊은 세대 사이에서 캐릭터 잠옷 여러 개를 겹쳐 입는 등 우스꽝스러운 복장으로 출근하는 문화가 유행인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이들은 "옷을 잘 입는다고 월급을 더 주지 않으니 초라하게 입을 것"이라며 이 같은 복장을 고수하겠다고 말한다.
24일(현지시간) 미국 뉴욕타임스(NYT), 영국 가디언 등 외신은 중국의 젊은 세대들이 잠옷을 입고 직장에 가는 모습을 사회연결망서비스(SNS)에 인증하는 현상을 집중 조명했다. 중국의 인스타그램으로 알려진 샤오홍슈(Xiaohongshu)에는 '출근 룩'이라는 설명과 함께 수면용 털 바지와 슬리퍼, 수면 양말을 신은 모습을 인증하는 사진이 잇따라 올라온다.
NYT는 "중국의 젊은 직장인들의 출근 복장은 놀라울 정도로 캐주얼하다"며 "막 침대에서 나온 모습이 대부분"이라고 설명했다. 후베이성 우한시에서 인테리어 디자이너로 일하고 있다는 루오(30)씨는 NYT에 "그냥 내가 입고 싶은 걸 입은 것"이라며 "단지 앉아만 있어야 하는데, 출근을 위한 옷을 사는 데 돈을 쓸 가치가 없다고 생각한다"고 소신을 전했다. 그러면서 편한 잠옷을 입고 일하며, 상의와 하의를 맞춰서 입는 일도 거의 없다고 덧붙였다.
"월급 적고 시간 없는데 언제 출근 룩까지 신경 쓰냐"
중국 젊은 직장인들 사이에서 '역겨운 복장'이 유행하는 건 중국의 틱톡인 더우인에서 '켄도스 에스(Kendou S)'라는 아이디를 사용하는 여성이 슬리퍼와 파자마 하의, 갈색 스웨터 드레스와 구멍 난 모직 장갑을 착용한 '출근 룩' 영상을 게시하면서 시작됐다고 가디언은 소개했다.
당시 켄도스 에스는 "직장 상사가 옷차림을 보고 '끔찍하다'며 '회사 이미지를 염려하고, 정신을 차려야 한다'고 말했다"고 잔소리를 했지만, 신경 쓰지 않는다며 슬리퍼와 파자마 하의, 갈색 스웨터 드레스와 구멍 난 모직 장갑을 착용한 출근 룩 영상을 올렸다. 이 영상에 중국 누리꾼은 크게 호응하며 "일은 많고 월급은 적은데 언제 옷차림까지 신경 쓰냐"라는 댓글을 달았다.
아울러 위의 옷차림 영상은 순식간에 SNS와 온라인 커뮤니티 등 다른 플랫폼을 중심으로 퍼져나갔다. 이후 수천 명의 젊은 직장인들이 잠옷 차림으로 출근하며 전통적인 '출근 복장'에 대한 반항과 거부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일각선 '잠옷은 정말 선을 넘어도 많이 넘었다'는 지적도 나오지만, 중국의 젊은 세대는 이런 비판에도 아랑곳하지 않고 여전히 역겨운 출근 룩을 고수하고 있다.
이런 중국 내에서 유행하는 출근 룩에 대해 NYT는 중국 젊은이들이 잠옷을 입고 출근하는 배경에는 '상실감'이 기여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국가 성장 둔화와 기회의 소멸로 열심히 노력해도 현실이 변화하지 않으리란 상실감에 빠진 젊은 직장인들이 조용한 시위를 벌이고 있다는 것이다. 무엇보다 중국 젊은이들이 출세나 승진 등을 위해 악착같이 노력하는 삶을 거부하며, 자신이 처한 상황에 대한 비하를 온몸으로 표현하는 것이라 해석했다.
방제일 기자 zeilism@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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