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종 OTT 3사 디지털바우처 사업 참여 의사
일회성 짙어…업계 관계자 "시범사업으로 알아"
세액공제 등 간접지원·FAST 활성화 대안도
정부가 취약계층의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접근을 높이기 위해 바우처 사업을 검토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티빙 등 토종 OTT 3사는 바우처 사업이 구체화되면 참여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OTT 요금 부담이 커지면서 디지털 콘텐츠 소외계층이 발생하자 정부 차원에서 지원을 검토하는 것인데, 업체들이 참여하겠다는 뜻을 표명하면서 급물살을 탈 전망이다. 다만 콘텐츠 접근이 지속적으로 이뤄지기 위해선 광고형 무료 스트리밍 서비스(FAST) 활성화 등 보완책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23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디지털 바우처 지원 사업에 기술적 지원이 가능한지 등 수요조사를 진행했다. 그 결과 티빙, 왓챠, 웨이브 등 국내 토종 OTT들이 모두 참여 의사를 밝힌 것으로 파악됐다. 과기정통부는 사회적 취약계층의 디지털 콘텐츠 서비스 접근성을 높이는 방안 중 하나로 해당 사업을 검토하고 있다.
정부가 바우처 사업을 검토하는 건 최근 OTT 기업들이 연달아 요금제 가격을 올리면서 스트림플레이션(스트리밍과 인플레이션을 합친 용어)으로 인한 소비자 부담이 커지고 있다는 판단 때문이다. 티빙은 프리미엄 요금제의 가격을 1만3900원에서 1만7000원으로, 디즈니플러스는 월 9900원에서 1만3900원으로 인상했다. 넷플릭스는 싼 베이식 요금제(9500원)의 신규 가입을 제한하고, 가구 구성원이 아닌 경우 계정 공유를 제한하고 있어 사실상 가격 인상이라는 이야기가 나온다. 바우처 공급을 통해 사각지대를 없애겠다는 게 정부의 구상이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바우처 사업이 일회성이 짙다는 우려도 나온다. 적자 부담이 큰 OTT 업체들이 추후 사업의 범위와 기간이 확대되더라도 지속적으로 참여할지는 미지수이기 때문이다. OTT 업계 관계자는 "사업 재원은 아직 모르고 과기정통부로부터 기능적으로 바우처 지원이 가능하냐는 질문만 받은 상태"라고 전했다.
전문가들은 OTT 복지사업이 중장기적 목표를 가지고 진행돼야 한다고 조언했다. 김용희 오픈루트 전문위원은 "바우처 사업은 상황이나 예산에 따라 변동 가능성이 있다"며 "ESG(환경·사회·지배구조) 측면에서 기업이 취약계층을 지원할 수 있도록 세액공제 등 간접 지원방식도 고려해볼 만하다"고 전했다.
스마트TV를 기반으로 구독료 없이 광고를 시청하면 무료로 콘텐츠를 시청할 수 있는 FAST도 대안으로 거론된다. 미국은 이미 FAST 사업이 활성화돼 아마존, 컴캐스트, 파라마운트 글로벌, 로쿠 등이 각각 운영하고 있으며 스마트TV를 갖고 있는 미국 성인 중 FAST 이용자는 65%를 넘어섰다. 국내에도 ‘삼성TV플러스’ ‘LG채널’ 등의 서비스가 있긴 하지만 진척은 더디다. 과기정통부도 ‘2024 주요 정책 추진계획’을 통해 K-FAST 얼라이언스를 조성하겠다는 방안을 이야기한 바 있다.
성동규 중앙대 미디어학과 교수는 "취약계층의 디지털 접근성 강화의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이지만 적극적인 투자는 아직 미흡한 상황"이라며 "장기적 안목으로 봐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황서율 기자 chestnut@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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