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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빙 등 OTT 3사 "저소득층 디지털콘텐츠 바우처 참여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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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종 OTT 3사 디지털바우처 사업 참여 의사
일회성 짙어…업계 관계자 "시범사업으로 알아"
세액공제 등 간접지원·FAST 활성화 대안도

정부가 취약계층의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접근을 높이기 위해 바우처 사업을 검토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티빙 등 토종 OTT 3사는 바우처 사업이 구체화되면 참여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OTT 요금 부담이 커지면서 디지털 콘텐츠 소외계층이 발생하자 정부 차원에서 지원을 검토하는 것인데, 업체들이 참여하겠다는 뜻을 표명하면서 급물살을 탈 전망이다. 다만 콘텐츠 접근이 지속적으로 이뤄지기 위해선 광고형 무료 스트리밍 서비스(FAST) 활성화 등 보완책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티빙 등 OTT 3사 "저소득층 디지털콘텐츠 바우처 참여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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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디지털 바우처 지원 사업에 기술적 지원이 가능한지 등 수요조사를 진행했다. 그 결과 티빙, 왓챠, 웨이브 등 국내 토종 OTT들이 모두 참여 의사를 밝힌 것으로 파악됐다. 과기정통부는 사회적 취약계층의 디지털 콘텐츠 서비스 접근성을 높이는 방안 중 하나로 해당 사업을 검토하고 있다.


정부가 바우처 사업을 검토하는 건 최근 OTT 기업들이 연달아 요금제 가격을 올리면서 스트림플레이션(스트리밍과 인플레이션을 합친 용어)으로 인한 소비자 부담이 커지고 있다는 판단 때문이다. 티빙은 프리미엄 요금제의 가격을 1만3900원에서 1만7000원으로, 디즈니플러스는 월 9900원에서 1만3900원으로 인상했다. 넷플릭스는 싼 베이식 요금제(9500원)의 신규 가입을 제한하고, 가구 구성원이 아닌 경우 계정 공유를 제한하고 있어 사실상 가격 인상이라는 이야기가 나온다. 바우처 공급을 통해 사각지대를 없애겠다는 게 정부의 구상이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바우처 사업이 일회성이 짙다는 우려도 나온다. 적자 부담이 큰 OTT 업체들이 추후 사업의 범위와 기간이 확대되더라도 지속적으로 참여할지는 미지수이기 때문이다. OTT 업계 관계자는 "사업 재원은 아직 모르고 과기정통부로부터 기능적으로 바우처 지원이 가능하냐는 질문만 받은 상태"라고 전했다.


티빙 등 OTT 3사 "저소득층 디지털콘텐츠 바우처 참여 가능" 글로벌 FAST 플랫폼 ‘플루토TV’의 유튜브 소개 영상/사진=유튜브 캡쳐

전문가들은 OTT 복지사업이 중장기적 목표를 가지고 진행돼야 한다고 조언했다. 김용희 오픈루트 전문위원은 "바우처 사업은 상황이나 예산에 따라 변동 가능성이 있다"며 "ESG(환경·사회·지배구조) 측면에서 기업이 취약계층을 지원할 수 있도록 세액공제 등 간접 지원방식도 고려해볼 만하다"고 전했다.


스마트TV를 기반으로 구독료 없이 광고를 시청하면 무료로 콘텐츠를 시청할 수 있는 FAST도 대안으로 거론된다. 미국은 이미 FAST 사업이 활성화돼 아마존, 컴캐스트, 파라마운트 글로벌, 로쿠 등이 각각 운영하고 있으며 스마트TV를 갖고 있는 미국 성인 중 FAST 이용자는 65%를 넘어섰다. 국내에도 ‘삼성TV플러스’ ‘LG채널’ 등의 서비스가 있긴 하지만 진척은 더디다. 과기정통부도 ‘2024 주요 정책 추진계획’을 통해 K-FAST 얼라이언스를 조성하겠다는 방안을 이야기한 바 있다.



성동규 중앙대 미디어학과 교수는 "취약계층의 디지털 접근성 강화의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이지만 적극적인 투자는 아직 미흡한 상황"이라며 "장기적 안목으로 봐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황서율 기자 chestnut@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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