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에이츠는 공시를 통해 엔에이치스팩20호와의 합병을 통한 상장을 철회한다고 21일 밝혔다. 미국 시장에서의 초고속 성장과 인공지능(AI) 기반 신사업 론칭 등을 통해 극적인 실적 성장이 예상됨에 따라 향후 시장 가치를 높일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크리에이츠는 이번 상장 진행 과정에서 애널리스트와 기관투자자들로부터 미국 시장에서의 성장성과 기술력, AI 기반의 차세대 성장동력 등에 대해 긍정적인 평가를 받은 바 있다. 하지만 스팩 합병 추진 기간에 미국 시장에서의 지배적인 사업자 지위, 업계 최고 수준의 이미지 및 영상 처리 기술력 등 주요 가치 포인트와 핵심역량을 투자자 전반에 걸쳐 인식시키기에는 제약이 따랐다. 회사 가치를 실적으로 입증해 시장의 재평가를 받기로 결정했다는 것이 회사측 설명이다.
크리에이츠 관계자는 “세계 최대 골프 시장인 미국에서 지난해 70% 매출 성장률을 기록한 데 이어 올해도 50% 이상 실적 고성장을 기대하고 있다”며 “상반기 중 글로벌 론치모니터 업계 최초로 엣지 AI 기반 제품군을 출시하는 등 시장의 혁신을 주도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내년 출범 예정인 TGL 등 론치모니터 기반의 오프코스 골프 시장의 급격한 성장이 예상되는 가운데 현지에서 확고한 시장지위를 확보한 당사의 실적 성장세도 탄력을 받을 것으로 판단한다”며 “미국에서의 브랜드 인지도를 토대로 유럽, 일본 등 새로운 매출 거점의 성과도 가시화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내년에는 타이거 우즈, 로리 맥길로이가 주도하는 실내 골프 리그 TGL 출범될 예정이다. 대규모 관중을 수용하는 대형 스타디움에서 PGA 최고의 선수들이 골프 시뮬레이터를 이용해 경합하는 형식으로, 진행 속도가 빠르고 집중도가 높아 흥행성이 뛰어나다. 업계 전문가들은 TGL 출범이 미국뿐 아니라 전 세계 골프 론치 모니터 시장에 폭발적인 성장 동력으로 작용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크리에이츠는 지난해 전체 매출액 가운데 58%가 미국에서 발생할 정도로 미국 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브랜드 인지도도 높아 자체 브랜드 ‘유니코(UNEEKOR)’는 미국 론치모니터 시장 3대 브랜드로 불린다.
유현석 기자 guspower@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