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중기부, 올해 기술개발 1조4097억원 지원

시계아이콘읽는 시간01분 07초
언론사 홈 구독 뉴스듣기 글자크기

2024년 중소기업 기술개발 지원사업 통합공고

중소벤처기업부는 총 1조4097억원 규모 연구개발(R&D) 사업에 대한 '2024년 중소기업 기술개발 지원사업 통합공고'를 실시한다고 16일 밝혔다.


중소벤처기업부 R&D 사업은 올해 대규모의 사업구조 개편을 통해 투자 효율성을 제고하며, 딥테크 분야에서 민간 연계 R&D 투자를 대폭 확대한다. 또 전략기술 분야 및 글로벌 진출·협력에 대한 지원을 강화할 계획이다.


우선 민간 중심 R&D에 1686억원을 지원한다. 신산업 분야의 스타트업과 테크 기반 혁신기업이 벤처캐피털(VC) 등 민간으로부터 기술력을 인정받아 투자받을 경우 정부가 후속 지원하는 민간투자 연계 방식 R&D를 대폭 확대할 계획이다. 제품 개발에 이어 신속한 양산으로 매출 성과를 만들어 낼 수 있도록 대규모 자금을 융자 방식으로 지원하고, 과제 성공 이후 융자금을 회수해 우수 과제에 재투자하는 융자연계형 R&D도 추진할 방침이다.


중기부, 올해 기술개발 1조4097억원 지원
AD

전략기술 분야 R&D에는 621억원을 지원한다. 이를 위해 인공지능(AI), 자율주행, 항공·우주 등 파급효과가 큰 미래혁신 선도 기술을 지원하는 별도 트랙을 신설하고 소부장 전략기술의 국산화, 글로벌 밸류체인(GVC) 선제적 대응 등을 위해 체계적 지원체계를 마련하기로 했다.


혁신기업의 글로벌 진출·협력 R&D에도 267억원을 지원한다. 해외인증, 수출실적 등 글로벌 진출 역량을 보유한 혁신기업의 미래기술 선도를 위해 R&D 지원을 확대할 계획이다. 특히 동일 목표를 서로 다른 방식으로 개발하는 경쟁형 R&D 방식을 새롭게 도입해 글로벌 경쟁력이 있는 기업을 지원할 계획이다. 또 창업 시점부터 세계시장 진출을 목적으로 하는 글로벌 스타트업 전용 R&D 사업을 추진하고 글로벌 R&D 협력 거점도 조성해 현지 정보조사, 네트워킹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지역의 기술 우수 중소기업의 혁신 성장 기회 확대를 위해서는 518억원을 지원한다. 중소기업 현장에서 밀착 지원하고 있는 지방중소벤처기업청에서 지역산업과 연계한 R&D사업을 기획하고 우수기업을 선정하는 등 지역기업의 R&D 혁신을 지원할 계획이다. 중기부는 R&D 선정평가의 전문성을 강화하고, 유사·중복 지원 방지를 위한 검증 체계를 강화하는 등 R&D 사업 운영 내실화를 위한 제도개선도 추진할 방침이다.



김우순 중소벤처기업부 기술혁신정책관은 "올해는 중소기업 R&D 사업의 대대적 구조 개편과 제도혁신이 동시에 이뤄지는 만큼 중소기업 R&D가 새롭게 도약하는 원년이 될 것"이라며 "그동안 없었던 과감한 R&D 혁신으로 정부의 투자 효율성과 기업의 혁신 성장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동시에 잡을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철현 기자 kch@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다양한 채널에서 아시아경제를 만나보세요!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