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몽골·2021년 말레이시아
내년 상반기 카자흐스탄 진출 예정
CU가 이달 업계 최초로 글로벌 500호점을 돌파하며 현지에서 연간 1억명의 고객이 방문하는 기록을 세웠다고 23일 밝혔다.
CU는 2018년 몽골, 2021년 말레이시아에 잇따라 진출하며 국내 편의점 업계 중 가장 많은 해외 점포 수를 보유하고 있다. 내년 상반기엔 전 세계 편의점 업계 처음으로 카자흐스탄 1호점도 오픈한다. 글로벌 500호점은 CU가 올해 연말까지 세운 목표로 이보다 한 달 앞서 달성했다.
CU의 몽골 점포 수는 2018년 21점, 2019년 56점, 2020년 103점, 2021년 163점, 2022년 285점, 2023년(11월) 370점으로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말레이시아 역시 2021년 46점, 2022년 128점, 올해 140점으로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올해 양 국가의 하루 평균 객수는 750여 명으로 한 달에 약 1000만 명, 일 년에 약 1억 명이 방문하며 현지 고객들의 마음을 사로잡은 랜드마크로 자리매김했다. 이달 500호점 달성 이후 내년 방문객은 연 1억5000만명이 넘을 것으로 전망된다.
이러한 인기에 힘입어 몽골 CU의 연평균 매출액은 12% 증가했고 말레이시아 CU도 10.5% 증가하는 등 글로벌 경기 침체 속에서도 호실적을 보인다.
해외에서 CU의 인기가 뜨거운 이유는 한국 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공간으로서 식당, 카페, 편의시설 등 다양한 기능들을 수행하며 기존에 없던 새로운 쇼핑 경험을 제공하고 있기 때문이다. 해외 점포의 전체 매출 중 CU 자체브랜드(PB) 상품을 포함한 한국 상품의 비중은 무려 50%를 차지할 정도로 선호도가 높다.
BGF리테일 대표는 "글로벌 500호점과 연간 1억명 방문이라는 기록은 CU의 전문적인 사업 역량, 파트너사와의 유기적 협력, K 문화의 전폭적 지원이 만들어 낸 성과"라며 "CU는 앞으로도 글로벌 시장에서 대한민국 편의점의 위상을 더욱 높일 수 있도록 그 입지를 더욱 확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서희 기자 dawn@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