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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사내벤처, 스핀오프 도전…마이데이터·스마트 오더 등 다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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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년 3월 최종 스핀오프 검증 예정

LG전자 사내벤처 선발 프로그램 '스튜디오341'을 통해 여섯 팀이 선정됐다. 이들은 사업성 검증 과정을 거쳐 최종 스핀오프(분사)를 목표로 약 3개월간 레이스에 뛰어들게 된다.


LG전자는 최근 새로운 고객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육성한 사내벤처 아이템의 사업성을 살피고 검증하는 내부 IR 행사를 진행한 결과, 스핀오프 자격을 갖춘 여섯 팀을 선발했다고 23일 밝혔다. 당초 5팀을 선발할 계획이었지만 보다 폭넓은 스핀오프 기회를 열어두고자 선발 규모를 확대했다.


LG전자 사내벤처, 스핀오프 도전…마이데이터·스마트 오더 등 다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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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선발 과정에선 지원팀이 제안한 아이템의 사업적 가치와 솔루션의 타당성, 이를 통해 예상되는 변화 수준, 팀의 역량 등의 기준이 고려됐다. 심사 결과 ▲모든 기업이 마이데이터 서비스를 손쉽게 사용하도록 하는 '마스킷' ▲콜드체인 운송을 위한 모듈형 냉장고 '신선GO' ▲대학생과 자영업자를 위한 스마트오더 솔루션 '큐컴버'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재생 소재 연결 플랫폼 '파운드오브제' ▲에너지 분할 측정 AI 솔루션 'TungKit' ▲스마트 센서 기반의 골프장 그린 관리 및 퍼팅 솔루션 'X-Up' 등이 뽑혔다.


이들은 내달부터 현업에서 분리돼 외부 별도 사무실에서 사업 경쟁력 제고 과정을 거친 후 내년 3월 최종 스핀오프 여부를 검증받는다. 스핀오프를 결정한 팀에는 LG전자와 스타트업 육성 기업 블루포인트파트너스가 공동으로 팀당 최대 4억원의 창업 자금을 투자한다.


앞서 LG전자는 지난 6월 금성사 창업 당시의 도전·혁신 정신을 계승할 사내벤처를 육성하기 위해 스튜디오341 프로그램을 시작했다. 스튜디오341은 LG전자의 전신인 금성사가 1958년 처음 설립된 부산시 부산진구 연지동 341번지에서 따온 이름이다.


스튜디오341 진행 과정에서 급변하는 시장 트렌드에 기민하게 대응하기 위해선 외부 전문 기업인 블루포인트파트너스와 손을 잡았다. 블루포인트파트너스는 초기 선발 단계부터 LG전자와 협업해 사내벤처의 시장 적합성을 검증하고, 성공적인 사업화를 위해 밀착 육성하는 역할을 맡았다.


강성진 LG전자 사업기획담당(상무)은 "사내벤처 프로그램이 사내에 도전 정신과 기업가 정신을 널리 확산하는 것에서 나아가 새로운 기술과 상품, 비즈니스 모델을 육성하고 성공 가능성이 높은 아이템을 스핀오프 하며 혁신적인 고객 경험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LG전자는 2020년부터 운영된 사내벤처 제도와 함께 사내독립기업(CIC) 등을 통해 임직원의 아이디어와 경험, 역량을 기반으로 고객 경험을 혁신할 수 있는 새로운 사업 기회를 찾고 있다. 이를 통해 도전하는 조직 문화 확산에도 힘쓰고 있다.




김평화 기자 peac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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