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금리 더 오르나…금융혜택 제공하는 ‘더샵 의정부역 링크시티’

시계아이콘01분 53초 소요
숏뉴스
숏 뉴스 AI 요약 기술은 핵심만 전달합니다. 전체 내용의 이해를 위해 기사 본문을 확인해주세요.

불러오는 중...

닫기
뉴스듣기 글자크기

최근 수차례 동결 불구 금리 상승 불안감 여전

금리 더 오르나…금융혜택 제공하는 ‘더샵 의정부역 링크시티’
AD

최근 2년여간 국내 기준금리는 드라마틱한 상승을 기록하며 수요자들의 한숨은 더욱 깊어졌다.


문제는 최근 수 차례 동결을 거듭했던 기준금리가 앞으로 더 오를 수 있다는 사실이다. 이 같은 불안감은 미국發 금리인상 우려에 있다.


국내 기준금리는 미국 기준금리 변화에 민감하다. 미국 기준금리가 오르면 국내 기준금리도 상승 폭의 차이만 있을 뿐 인상이 불가피하기 때문이다.


지난 11월 9일, 제롬 파월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의장은 국제통화기금(IMF) 주최 콘퍼런스에서 최근 시장에서 제기되고 있는 기준금리 인하 기대감에 대해 "인플레 둔화에 현혹되선 안 된다"면서 "(금리)추가 인상이 필요하다면 주저하지 않을 것"이라며 기대감을 일축시켰다.


실제로 미국의 기준금리는 최근 2회 연속 5.25~5.5%로 동결되며 시장 내에서는 금리 인하 기대가 컸었다. 하지만 파월 의장의 이번 발언으로 인하 기대감이 꺾이게 됐다. 국내 기준금리는 지난해 7차례 인상 이후 최근 수차례 동결돼 곧 인하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감이 컸지만 이젠, 금리 상승을 걱정하게 됐다.


지난 2년여 사이 기준금리가 크게 오르며 대출금리도 크게 올라 2년 전 연 2.5%대 수준이던 주택담보대출 금리는 올해엔 5% 안팎으로 2배 이상 올랐다. 뿐만 아니라 분양 아파트의 중도금대출 금리도 6%대까지 오르는 등 2년여 사이 대출로 인한 금융비용이 2배 이상 올라 수요자들의 부담도 가중됐다.


이처럼 금융비용 부담이 가중되면서 금융 혜택을 제공한 미분양단지를 포함한 신규 분양 단지들에 수요자들의 관심이 이어지고 있다.


지난해 7월 대구 수성구에서 분양했던 범어자이는 1년 이상 미분양 됐다가 최근 완판 소식이 전해졌다. 이 아파트는 대구의 강남이라 불리는 수성구 범어동에서 분양했음에도 시장 침체로 오랫동안 미분양 됐다가 계약금 정액제, 중도금 전액 무이자 조건으로 올 하반기 들어 모두 계약자를 찾았다.


지난 10월 강원 춘천에서 분양한 더샵 소양스타리버, 11월 역시 춘천에서 분양한 춘천 금호어울림 더 퍼스트 등은 중도금 무이자 혜택 제공으로 수요자들의 부담을 줄여주면서 1순위 경쟁률이 각각 31.44대 1, 18.45대 1을 기록하며 기분 좋게 청약 접수를 마쳤다.


업계 관계자는 “금리가 크게 오른 상태에서 부담을 덜 수 있는 혜택을 제공하는 단지들에 대한 관심이 높아질 수밖에 없다”면서 “특히 앞으로도 금리가 더 인상될 수 있다는 점에서 이들 단지들의 가치는 더 높아질 것”이라고 말했다.


포스코이앤씨가 경기 의정부시 의정부동 캠프 라과디아 도시개발사업 부지에 짓는 ‘더샵 의정부역 링크시티’는 이자후불제를 적용, 초기 계약자들의 부담을 줄여줘 눈길을 끈다. 또한 중도금 이자는 3% 고정금리를 적용해, 다른 현장들의 중도금 대출 금리보다 낮다.


‘더샵 의정부역 링크시티’는 지하 3층~지상 최고 48층, 1,401가구의 대단지 아파트로 타입별로 △84㎡ 1,058가구 △112㎡ 339가구 △162㎡ 2가구 △165㎡ 2가구 등 의정부 내 희소성 높은 중대형 면적까지 다양하게 구성됐다.


주한미군 공여지였던 캠프 라과디아의 반환이 이뤄지면서 도시개발사업 공모조건에 따른 공공기여로 약 3만㎡의 공원이 함께 조성되기 때문에 의정부 시민들에게 편의 환경 제공과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는 물론 공원이 단지와 인접하여 그린 인프라 프리미엄까지 갖췄다.


교통환경도 좋다. 의정부시 주요 교통망인 1호선 의정부역을 도보로 이용 가능하며, 의정부 경전철역인 흥선역과도 바로 인접해 있다. 여기에 고양시 능곡역에서 의정부역까지 운행하는 노선인 교외선이 내년 개통을 앞두고 있어 교통망은 더욱 편리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의정부역은 GTX-C 노선이 개통 예정된 곳으로 올해 착공을 시작으로 2028년 개통을 계획하고 있으며 완공된다면 의정부역에서 삼성역까지 5정거장 만에 이동할 수 있다.


단지 바로 앞에 공공복합청사를 비롯해 체육공원과 문화공원이 들어설 예정이다. 이 외에도 신세계백화점, 을지대학병원, CGV, 제일시장, 로데오 상권 등의 이용이 편리하다. 교육환경으로는 단지 인근에 위치한 의정부서초와 다온중을 도보로 이용 가능하며, 의정부중, 의정부여중·고를 비롯해 학원 밀집지역과도 가까워 자녀를 가진 수요자들의 만족도가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짓는 ‘더샵 의정부역 링크시티’는 견본주택을 운영하고 있다.




정진 기자 peng1@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다양한 채널에서 아시아경제를 만나보세요!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