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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엔솔, 日 혼다 이어 도요타까지 뚫었다…4조원 투입해 전용라인 구축(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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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다 5.1조원 투자 합작 이어
세계 차 판매 1위사와 협력
대량 양산 기술력 재입증

美 미시간 공장 핵심기지
오랜 현지양산 경험 축적
권영수 LG엔솔 부회장
"스마트 팩토리 전폭 지원"

LG에너지솔루션이 세계 1위 자동차기업 도요타(Toyota)에 단일 수주 계약으로 최대 규모의 배터리를 공급한다.


5일 LG에너지솔루션은 일본 도요타 자동차와 연간 20GWh(기가와트시) 규모의 전기차 배터리 대규모 장기 공급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계약은 합작공장(JV)을 제외한 LG에너지솔루션의 단일 수주 계약으로는 최대 규모다. 하이니켈 NCMA(니켈·코발트·망간·알루미늄) 기반 파우치셀이 탑재된 배터리 모듈이 공급될 예정이다.


LG엔솔, 日 혼다 이어 도요타까지 뚫었다…4조원 투입해 전용라인 구축(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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日 자동차 기업과 연이은 협력…"기술·양산능력 갖춘 韓 배터리 필수"

배터리 1GWh는 전기차 1만2000대에 들어가는 양으로 LG에너지솔루션은 전기차 약 24만대에 들어가는 배터리를 도요타에 공급한다. LG에너지솔루션은 이를 위해 올해 말부터 2025년까지 미국 미시간 공장에 총 4조원을 투자해 도요타 전용 배터리 셀 및 모듈 생산라인을 구축할 계획이다.이번 계약으로 LG에너지솔루션은 글로벌 5대 완성차 회사(도요타·폭스바겐·르노닛산·현대차·GM) 모두에 배터리를 공급하게 됐다.


LG에너지솔루션은 현재 북미에서 2개의 단독 공장과 6개의 합작 공장을 운영 및 건설하고 있다. 도요타 공급으로 인한 증설량까지 더하면 2026년 이후 생산능력은 342GWh로 늘어난다. 전기차 약 410만대 분량의 배터리 생산이 가능해지는 것이다. 올해 6월 말 기준 LG에너지솔루션 누적 수주잔고는 440조원이다.

LG엔솔, 日 혼다 이어 도요타까지 뚫었다…4조원 투입해 전용라인 구축(종합) LG에너지솔루션 미시간 공장 전경. 사진제공=LG에너지솔루션

LG에너지솔루션과 일본 주요 완성차의 협력은 혼다에 이어 도요타가 두번째다. 자국 기업 위주의 전기차 공급망 확보에 힘써왔던 일본 기업들이 결국 배터리 기술력과 대량 양산 능력을 갖춘 LG에너지솔루션에 손을 내민 것이다. 앞서 LG에너지솔루션은 또다른 일본 완성차 업체인 혼다와 함께 미국 오하이오주에 총 5조1000억원을 투자해 합작 공장을 건설하기로 했다. 연간 생산능력은 40GWh(기가와트시) 규모다.


김필수 대림대 자동차학과 교수는 "북미 시장에서 국내 배터리 기업들이 대규모 거점 공장을 짓고 있는 가운데 미국 시장에 진출한 일본의 주요 배터리 기업은 파나소닉 한 곳"이라며 "일본 완성차 업체가 전기차 시장에서 활약하기 위해선 원활한 배터리 공급이 필수적이기 때문에 LG에너지솔루션 등 국내 기업과의 협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이번 수주를 계기로 북미 시장 지배력이 확대되고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대응력 또한 높아질 것으로 보고 있다. LG에너지솔루션 관계자는 "오랜 업력을 통해 쌓아온 실력과 신뢰가 있어 이번 수주가 가능했던 것 같다"며 "북미 시장 경쟁력을 더욱 강화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북미의 ‘마더 팩토리’ 미시간 공장

도요타에 공급하는 배터리는 LG에너지솔루션의 북미 단독 생산법인인 ‘미시간 공장(ESMI)’에서 생산한다. 미시간 공장은 LG에너지솔루션의 첫 해외 공장으로 2013년부터 가동됐다. 북미 시장 교두보이자 ‘마더 팩토리(핵심 생산기지)’다. 도요타 전용 라인 건설을 통해 미시간 공장의 생산능력은 총 40GWh 규모로 확대된다.


LG에너지솔루션의 신규 공장들이 안정적으로 운영되기 위해서는 기존 미시간 공장의 운영 노하우와 신기술 도입·확산이 필수적이다. LG에너지솔루션 측은 "지난해 말 가동을 시작한 GM과의 합작법인 얼티엄셀즈 1기가 안정적인 양산에 연착륙할 수 있었던 것도 미시간 공장의 오랜 현지 양산 경험과 노하우가 밑바탕이 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권영수 LG에너지솔루션 부회장은 올해 5월 직접 미시간 공장을 방문해 진행한 임직원들과의 타운홀 미팅에서 "미시간 공장은 첨단 기술이 가장 먼저 도입되고, 다른 공장의 문제를 보완하고 지원하는 역할을 해 북미의 ‘마더 팩토리’가 돼야 할 곳"이라며 "이를 위해 미시간 공장의 스마트팩토리 역량 강화와 구성원의 성장을 위해 전폭적인 지원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LG엔솔, 日 혼다 이어 도요타까지 뚫었다…4조원 투입해 전용라인 구축(종합)

LG엔솔 셀·모듈, 도요타 팩 기술력 결합 시너지 기대

두 회사는 LG에너지솔루션의 셀 및 모듈 기술력, 도요타의 팩 기술력이 결합돼 안전성 및 성능이 한층 강화된 배터리를 생산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LG에너지솔루션은 2만9000여건의 특허와 연간 200GWh 규모의 글로벌 생산능력을 갖추고 있다.


실제 LG에너지솔루션은 이번 협력을 통해 하이니켈 NCMA(니켈·코발트·망간·알루미늄) 기반 열제어 기술 향상 등 의미있는 성과를 내 기술력을 입증했다. 도요타 또한 자체 개발한 플랫폼과 연간 1000만대 이상의 자동차 제조 노하우를 바탕으로 높은 수준의 배터리 팩 기술력을 선보이고 있다. 두 회사는 양사 기술력을 모아 만든 혁신적인 배터리를 통해 토요타 전기차가 북미 전기차 시장 전환에 새로운 모멘텀을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도요타는 지난해 매출 371조원을 기록한 세계 자동차 판매 대수 1위 업체다. 북미에서도 GM에 이어 자동차 판매 대수 2위를 기록하는 등 영향력이 높다. 최근에는 2030년까지 30종의 전기차량을 출시하고 글로벌 시장에서 연간 350만대를 판매한다는 계획을 발표하는 등 전동화 전략 추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데츠오 오가와 도요타자동차 북미법인 CEO(최고경영자)는 "도요타는 최대한 빨리 이산화탄소를 줄이고자 하며 북미에서 전기차 판매 확대를 목표로 하고 있다"며 "LG에너지솔루션과 협력해 고객의 기대에 걸맞은 높은 안전성, 성능 및 품질의 제품을 제공할 수 있게 돼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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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영수 LG에너지솔루션 부회장은 "세계 1위의 글로벌 자동차 회사 도요타와 배터리 선도기업인 LG에너지솔루션의 새로운 협력이 북미 전기차 시장의 커다란 진전을 가져오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이번 협력을 통해 북미 생산 네트워크를 더욱 강화하고 혁신적인 제품 경쟁력을 강화해 세계 최고의 고객가치를 제공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정동훈 기자 hoon2@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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