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SJ 1면에 보도된 한국 청혼 트렌드
"호텔 프러포즈 결혼율에 도움 안 돼"
최근 미국 일간지 월스트리트저널(WSJ)이 한국의 '청혼 허례허식'에 대해 집중 조명했다. 한국 결혼율이 사상 최저 수준으로 떨어진 가운데 호텔에서 명품 가방을 선물하는 등의 허례허식 문화가 연인들에게 되레 부담을 가중한다는 지적이다.
WSJ은 15일(현지시간) '결혼 전 비싼 장애물 : 4500달러(약 570만원)짜리 청혼'이라는 제목의 기사를 통해 한국의 청혼 문화에 대해 소개했다. WSJ은 "한국인들은 디자이너 가방과 함께 화려한 호텔 스위트룸에서 청혼하는 것을 선호한다"고 지적했다. 해당 기사는 WSJ의 지면 1면 하단에 실렸다.
매체는 이어 한국에서 직장에 다니는 오모 씨의 사례를 소개했다. 오 씨는 최근 국내 고급 호텔에서 프러포즈를 받았다. 호텔 숙박비만 약 150만원에 달하는 청혼 패키지에는 숙박비와 더불어 꽃장식과 샴페인 등이 포함됐다.
오 씨는 사진을 찍기 위해 'Marry Me'이라고 적힌 풍선 앞에서 꽃다발을 들고 포즈를 취하기도 했다. 오 씨 옆에는 명품 주얼리 브랜드인 티파니 쇼핑백이 놓여 있었다. 오 씨는 "누구나 호텔 프러포즈를 선호한다"고 했다.
또 다른 직장인 하모 씨 또한 최근 프러포즈에 570여만원을 들였다고 말했다. 그는 "솔직히 금전적으로 부담이 된다"면서도 "여자친구의 친구들이 많이 부러워했다"고 말했다. 하 씨는 호텔에 카메라 3대를 설치하고 청혼 과정을 찍은 뒤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도 올렸다.
WSJ은 이러한 흐름에 따라 국내 호텔들이 청혼 관련 패키지 상품을 내놓고 있다고 전했다. 일례로 시그니엘 호텔은 프러포즈를 위한 객실 패키지 '영원한 약속(Eternal Promise)'을 판매 중이다. 이는 럭셔리 호텔의 초고층에서 야경을 바라보며 사랑하는 이에게 소중한 추억을 선물할 수 있는 패키지다. 157만원에 달하지만, 월평균 38회 예약이 이뤄질 정도로 인기라고 한다.
WSJ은 "한국 결혼율이 사상 최저 수준으로 떨어졌다"며 "큰 비용이 드는 호화로운 호텔 프러포즈는 결혼율에 도움이 되지 않으며, 연인들에게는 되레 부담을 주는 웨딩 트렌드"라고 지적했다.
블라인드서도 논란된 '청혼 허례허식'…"괜찮다" vs "과해"
청혼 허례허식이 논란된 건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앞서 직장인 커뮤니티 '블라인드'에서도 직장인 A씨가 호텔 객실을 꽃과 샤넬, 루이뷔통, 디올, 티파니 등의 명품 브랜드로 한가득 채운 뒤 "프러포즈 대성공"이라는 글을 올려 논란이 된 바 있다. 당시 누리꾼들은 "일생에 한 번뿐인 프러포즈인 만큼 괜찮다"는 반응과 "아무리 그래도 과하지 않느냐"는 의견으로 나뉘었다.
논란이 커지자 A씨는 추가 글을 올려 "물론 살짝 자랑하고 싶은 마음이 있어서 올린 건 맞지만, 제가 어려운 시기에 큰 힘이 돼준 사람에게 결혼 전 최고의 날을 선사해주고 싶었을 뿐"이라며 "제가 이것들을 사는데 10원짜리 하나라도 보태주셨나요? 너무 안 좋은 시선으로만 바라보지 말아달라"고 적었다.
한편 결혼정보회사 듀오가 지난해 11월 발표한 프러포즈 관련 설문조사에 따르면 '적정 프러포즈 비용'을 묻는 말에 남녀 모두 '50만원 이상 100만원 미만'(남 35.3%, 여 36.7%)을 꼽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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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어 '50만원 미만'(남 29.3%, 여 27.3%), '100만원 이상 150만원 미만'(남 13.3%, 여 17.3%), '150만원 이상 200만원 미만'(남 11.3%, 여 2.7%) 순으로 나타났다.
허미담 기자 damdam@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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