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與 태영호 후임 최고위원에 김가람 선출…친윤계 호남·40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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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국위원 투표 참여 539명 중 381표
"당내 2030·5060 세대 잇는 역할 하겠다"

9일 치러진 국민의힘 최고위원 보궐선거에서 호남 출신인 40대 김가람 후보가 최고위원으로 당선됐다.


국민의힘은 이날 오전 전국위원회를 개최해 자동응답(ARS) 투표를 진행한 결과 전체 828명 중 539명(65.1%)이 참여했고, 이 중 김 후보는 70.7%인 381표를 얻어 최종 당선됐다고 밝혔다. 김 후보와 경쟁한 이종배 후보는 135표, 천강정 후보는 23표를 각각 얻었다.


1983년생인 김 후보는 '보수 험지'로 꼽히는 호남 출신으로, 10여년간 국민의힘 당원 활동을 한 동시에 처음으로 하몽 국산화에 성공한 기업가다. 지난 3·8 전당대회에서 청년최고위원에 출마했다가 낙선한 뒤 당 민생119 위원, 청년대변인에 잇따라 임명되면서 주목받았다. 김 후보는 한국청년회의소(한국JC) 중앙회장을 역임하기도 했다. '친윤 실세'로 꼽히는 박성민 의원이 JC울산회장 출신으로, 김 후보의 청년최고위원 후보 시절 출마선언식에 참석해 축사를 하기도 했다.

與 태영호 후임 최고위원에 김가람 선출…친윤계 호남·40대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가 9일 국회에서 자진사퇴한 태영호 전 최고위원의 후임 최고위원을 선출하기 위해 열린 국민의힘 제7차 전국위원회에서 김가람 후보와 인사하고 있다. 사진=김현민 기자 kimhyun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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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 후보는 당선 직후 "저는 호남 출신의 40대다. 그래서 우리 정당은 오늘 저를 선출해주셨다"며 "국민의힘이 전국 어디서나 이길 수 있는 정당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했다.


이어 세대 간 가교 역할을 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김 후보는 "1년 전 아킬레스건이 끊어져 병원에 몇 달간 누워있을 때 당의 모습은 굉장히 혼란스러웠다. 제가 봤을 때 그 혼란의 원인은 생각이나 철학의 다름이 아닌 세대 갈등"이었다며 "당내에서 2030과 5060세대를 잇는 40대로서의 역할, 청년과 기성세대를 잇는 역할을 하고 싶다"고 강조했다.


당 전국위원들이 참여한 이번 최고위원 보궐선거는 '제주 4·3사건 북한 지시설', '용산 공천개입 녹취 유출 파문' 등 각종 설화로 최고위원을 사퇴한 태영호 의원의 빈 자리를 채우기 위해서 진행됐다.


당초 호남 출신의 재선급 의원이 유력 후보로 꼽혔지만, 원외 후보 3명으로 치러지면서 '중량감이 떨어진다'는 우려가 나오기도 했다. 김 후보는 이날 결과 발표 후 기자들과 만나 "충분히 그런 우려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고 스스로 더 노력하겠다는 생각을 갖고 있다"면서도 "하지만 정치적 경력이 최고위원으로서의 자질과 능력이라고 생각지는 않는다. 특히 총선을 앞두고 있어서 최근까지 (제가) 정치적 영역 밖에서 활동해왔기 때문에 국민의 마음을 더 잘 공감할 수 있다고 생각해서 그런 부분을 부각할 생각"이라고 전했다.


김 후보는 호남 지역 지지율을 견인하기 위한 당의 전략에 대한 질문에 "호남 지역의 (여당) 국회의원이 전북에만 두 분 계시고 다른 지역에는 존재조차 하지 않고 있다. 우리가 바라봐야 할 곳, 상대해야 할 곳은 민주당이 아니라 호남 주민들"이라며 "광주와 전남에 국민의힘 국회의원이 한 분도 없다는 점을 잊지 않고 제가 더 발로 뛰는 노력을 할 생각"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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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고위원직을 사퇴한 태영호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 김 후보에게 "최고위원으로 선출된 것을 진심으로 축하한다"며 "오늘 밝힌 대로 2030과 5060을 잇는 40대 가교역할과 호남 출신으로서 ‘국민의힘이 전국 어디서나 이길 수 있는 정당’이 되도록 최선을 다해 주시길 부탁드린다"고 썼다.




김영원 기자 forever@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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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5.07.2108:00
    지하철·버스 노선 몰린 곳에 대형학원 속속… 학생들 빨아들인다⑨
    지하철·버스 노선 몰린 곳에 대형학원 속속… 학생들 빨아들인다⑨

    편집자주교통 접근성 세계 16위 도시 서울의 다른 얼굴은 교통이라는 편의에 닿는 격차 역시 큰 도시라는 점이다. 교통망의 비약적 확충은 지역 균형이라는 목표를 추구했지만 한쪽에선 과밀화, 다른 한쪽에선 사각지대를 낳았다. 75년 대중교통의 역사를 가로질러 이제는 인공지능(AI) 교통 시스템이 구축되는 시대가 도래했지만 교통 빈곤층은 사라지지 않고 있다. 교통 격차는 삶의 질 불균형을 낳는다. 아시아경제가 그 실상을

  • 25.07.2108:00
    "목동 학원 땜에 이사요?…아뇨, 우리 앤 '광명 200번' 버스 타고 가요"⑪
    "목동 학원 땜에 이사요?…아뇨, 우리 앤 '광명 200번' 버스 타고 가요"⑪

    교통이 사교육을 흡수했다면 '역방향 설계'로 분산도 가능하다. 전문가들은 자본과 인구가 밀집된 지역 중심으로 교통 설계를 짜왔던 과거와 달리 '교통 분산'과 '균형'에 초점을 맞춰 격차 해소에 나서야 한다고 지적했다. 지난 4월 개정된 '대도시권 광역교통 관리에 관한 특별법'이 대표적인 교통 격차 해소 시도로 꼽힌다. 2007년 제정한 이 법은 특별시·광역시 중심의 광역교통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광역교통시설에 대한 국

  • 25.07.2108:00
    "지방에선 주말 비행기 타고 서울로 학원 유학"⑩
    "지방에선 주말 비행기 타고 서울로 학원 유학"⑩

    "지방 학원은 고사 직전입니다." 이유원 한국학원연합회장은 "교통이 수도권 중심으로 발달하면서 교육 불평등이 심화됐다"며 "우수한 학생을 대상으로 한 '수월성 사교육'은 수도권에 몰렸다"고 했다. 최근 서울 성북구 보문동 사무실에서 만난 이 회장은 "지방은 학생 수 감소에 따른 교육 여건이 심각한 수준"이라고 말했다. 모든 탓을 '교통'으로만 돌릴 순 없지만 결과적으로 수도권을 향해 뻗은 철도망이 지방 아이들을 블랙

  • 25.07.1408:00
    관악산 가기 편해진 '신림선'?…서울 곳곳 박아 넣는다는데, 빚만 쌓이네⑥
    관악산 가기 편해진 '신림선'?…서울 곳곳 박아 넣는다는데, 빚만 쌓이네⑥

    편집자주교통 접근성 세계 16위 도시 서울의 다른 얼굴은 교통이라는 편의에 닿는 격차 역시 큰 도시라는 점이다. 교통망의 비약적 확충은 지역 균형이라는 목표를 추구했지만 한쪽에선 과밀화, 다른 한쪽에선 사각지대를 낳았다. 75년 대중교통의 역사를 가로질러 이제는 인공지능(AI) 교통 시스템이 구축되는 시대가 도래했지만 교통 빈곤층은 사라지지 않고 있다. 교통 격차는 삶의 질 불균형을 낳는다. 아시아경제가 그 실상을

  • 25.07.1408:00
    한계 찍은 교통행정, 수요 맞춤형으로 새 판 짜야⑧
    한계 찍은 교통행정, 수요 맞춤형으로 새 판 짜야⑧

    경전철과 마을버스 등 중소 규모 교통망의 위기는 수요와 공급이 어긋나면서 시작했다. 이 같은 상황이 지속되면 교통 서비스의 불균형으로 이동권 보장이 더 어려워진다는 데 문제가 있다. 교통약자 보호를 위해 새 정부가 세밀한 교통 정책을 수립해야 하는 이유다.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스태티스타에 따르면 2023년 기준 한국의 대중교통 이용률은 41%다. 폴란드(39%), 오스트리아(34%), 일본(30%) 등을 제치고 세계 1위다. 최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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