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안덕근 통상본부장, UAE서 경제외교…"에너지 안보 공동 대응"

시계아이콘읽는 시간33초
뉴스듣기 글자크기

산업통상자원부는 안덕근 통상교섭본부장이 15~16일 양일간 아랍에미리트(UAE)를 방문해 경제외교를 펼쳤다고 밝혔다.


안 본부장은 이날 타니 빈 아흐메드 알 제유디 대외무역 특임장관과 '제1차 무역투자촉진프레임워크(TIPF)' 회의를 개최해 신통상 협력 어젠다를 논의했다. 또 수하일 모하메드 알 마즈루이 에너지인프라부 장관과 회담을 통해 에너지·인프라·투자 분야에서 신규 협력 성과 발굴에 나서기도 했다.


구체적으로 지난 1월 우리 정상의 UAE 국빈 방문 계기 체결된 48건의 계약 및 업무협약(MOU) 등 61억달러 규모 성과 이행을 위해 양국 간 협력 채널을 활용해 공동 점검할 것을 당부했다. 아울러 무역기술장벽(할랄 인증) 애로 해소, 서울대학교 병원의 수주 활동 지원, 바이오 및 디지털 분야 신통상규범 등을 논의했다.


안 본부장은 이어 아부다비에서 알 마즈루이 에너지인프라부 장관과 양국 간 에너지·인프라 및 투자 협력 강화, 수소·재생에너지 협력 증진 등에 관한 방안을 모색했다.


안 본부장은 이 자리에서 원전·수소 등 에너지전환 분야가 양국 공통으로 관심을 갖는 투자 유망 분야로써 향후 산업부와 에너지인프라부 간 상호 유익한 투자 성과를 도출하자고 제안했다.



안 본부장은 UAE 출장 다음 날 한-UAE 비즈니스 상담회장을 방문한 후 '제1차 셔틀 경제협력단' 참가 기업들과 함께 비즈니스 라운드테이블에 참석할 예정이다.

안덕근 통상본부장, UAE서 경제외교…"에너지 안보 공동 대응" 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이 1일 서울 종로구 무역보험공사에서 열린 '수출상황 점검회의'에 참석해 모두발언 하고 있다. 사진=강진형 기자aymsdream@
AD



세종=이동우 기자 dwlee@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