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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韓청년들 허세 깔려있어"…오마카세 사랑에 일본도 의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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日매체, 한국 오마카세 열풍 조명
"사치의 상징…마지막은 SNS 자랑"
"韓청년, 롤렉스 차고 컵라면 먹어"

한국의 '오마카세' 열풍에 대해 일본의 한 언론이 "사치의 상징"이라고 지적했다. '오마카세'는 일본어로 '맡기다'라는 의미로, 한국에서는 요리사가 알아서 내주는 코스요리를 뜻한다.


"오마카세 열풍 배경에는 허세 깔려있어"
"韓청년들 허세 깔려있어"…오마카세 사랑에 일본도 의아 [이미지출처=픽사베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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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주간지 슈칸신초(週刊新潮)의 인터넷판 데일리신초는 12일 '일본의 오마카세가 한국에서 유행하고 있다'는 제목의 기사를 통해 "오마카세는 이제 한국 젊은이들에게 사치의 상징"이라고 했다. 이어 "(젊은이들은) 첫 데이트나 생일, 크리스마스 등 기념일에는 인기 있는 오마카세 레스토랑을 예약한다"고 전했다.


해당 기사를 쓴 기자는 최근 서울의 한 오마카세 레스토랑을 방문한 후 "(손님의)20%가 사업 관계, 나머지 80%가 20~30대 커플"이라며 "연인과 함께 외출해 SNS에 사진과 영상을 올려 다른 사람에게 자랑까지 하는 것까지가 세트"라고 말했다. 젊은층이 SNS 등에 과시하기 위해 오마카세 가게를 일부러 방문한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또 매체는 한국의 오마카세 문화가 남성이 여성과 만나는 수단이라고 주장했다. 슈칸신초는 "한국에서는 데이트 음식값을 반드시 남자가 내야 한다는 고정관념이 있다"며 "여성 앞에서 수입이 많고 센스 있는 남자인 척하기 위해 어쩔 수 없다는 게 속내"라고 전했다. 이어 "열풍의 배경에는 한국 남녀의 허세가 깔려 있다"고도 덧붙였다.


"한국 청년, 컵라면 먹고 가짜 롤렉스 찬다"
"韓청년들 허세 깔려있어"…오마카세 사랑에 일본도 의아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최근 일본 매체들은 한국의 사치·낭비 풍조를 집중 조명하고 있다. 앞서 일본의 한 극우 매체는 한국의 명품 소비를 두고 "예나 지금이나 외화내빈의 나라"라고 지적한 바 있다.


지난달 일본 산케이신문 계열의 우익 성향 타블로이드지 유칸후지는 "한국의 젊은이들은 컵라면으로 저녁을 때우면서도 에르메스 빈 상자를 배경으로 가짜 롤렉스 손목시계를 찬 사진을 찍는다"며 "그것이 이상하다거나 불쌍한 문화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그저 가라앉고 있는 나라의 모습"이라고 비난했다.



한편 미국 투자은행 모건스탠리의 발표에 따르면 국내 지난해 명품 소비액은 총 약 21조원으로, 1인당 소비액 약 40만4000원으로 추산됐다. 중국(약 7만원), 미국(약 35만원)보다 높은 수준이다. 일각에서는 명품은 물론 호캉스와 오마카세 등 고가 제품과 서비스의 수요가 늘면서 국내 평균 소비 수준이 올랐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허미담 기자 damdam@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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