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악의적 가짜뉴스…김연아 이혼설 유재석 이사설 왜 퍼지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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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파만파 퍼지는 루머…피해자 고통으로
"사실 또는 허위사실 적시 그대로 처벌해야"

[아시아경제 강주희 기자] 최근 유명인들에 대한 악의적인 가짜뉴스가 논란이 되고 있다.


주로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특히 유튜브를 통해 확산되는 루머들은 출처가 불분명한 데도 자극적인 썸네일과 제목으로 조회수를 끌고 재확산된다. 터무니없는 가짜뉴스로 인한 피해는 고스란히 당사자에게 돌아가 씻을 수 없는 고통을 남기고 있다.


최근 유튜브를 통해 전 피겨스케이팅 선수 김연아와 남편인 가수 고우림의 이혼설이 퍼졌다. 올해 초 결혼한 두 사람이 합의 이혼한다는 내용으로, 영상에는 두 사람이 이혼을 하게 된 구체적인 상황까지 설명돼 있었다.


악의적 가짜뉴스…김연아 이혼설 유재석 이사설 왜 퍼지나 [이미지출처=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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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 썸네일에는 '불륜', '친자소송' 등 자극적인 문구가 쓰였다. 누리꾼들이 댓글을 달 수 있는 창은 닫혀 있었다. 영상은 국내 유력 매체가 보도한 것을 인용한 듯 꾸며졌는데, 실제 해당 매체는 이런 내용을 보도한 사실이 없었다. 정확한 출처가 없는 가짜뉴스임에도, 이 영상의 조회수는 4.5만회에 이른다.


개그맨 유재석도 최근 악성 루머의 타깃이 됐다. 유재석이 아들 교육을 위해 서울 대표 학군지인 강남구 대치동 고급 빌라로 이사를 했고, 주민들에게 떡을 돌렸다는 내용이다. 해당 글은 각종 온라인 커뮤니티로 퍼지며 화제가 됐다.


그러나 이는 사실이 아니었다. 유재석은 자신이 진행하는 MBC 예능 '놀면 뭐하니?'에서 출연해 루머에 대해 단호하게 부인했다. 그는 "무슨 커뮤니티에서 내가 이사를 갔다고 하더라"며 "거기 사시는 분들 피해가 갈까 봐 이건 바로 잡아야겠다. 그렇다고 보도자료를 내는 것도 이상하지 않냐"라고 해명했다.


악의적 가짜뉴스…김연아 이혼설 유재석 이사설 왜 퍼지나 MBC 예능 '놀면 뭐하니' 캡처

가짜뉴스 생산·유포는 정보통신망법에 따라 징역형 또는 벌금형에 처할 수 있다. 정보통신망법 제70조 2항은 '사람을 비방할 목적으로 정보통신망을 통해 공공연하게 거짓의 사실을 드러내 다른 사람의 명예를 훼손한 자는 7년 이하의 징역, 10년 이하의 자격정지 또는 50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고 규정한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가짜뉴스 유포를 실질적으로 막기 위해선 관련 죄의 성립요건 기준을 완화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한다. 가해자들은 '비방 목적이 없었다' 또는 '유포한 내용이 진실인 줄 알았다'고 발뺌하는 경우가 많고, 이런 주장이 재판에서 받아들여지는 때도 있기 때문이다.


승재현 한국형사법무정책연구원 연구위원은 "구성요건에서 '비방 목적'을 빼고, 사실 또는 허위사실 적시가 있으면 그에 대해선 처벌하도록 해야 한다"라며 "유포자가 '진실로 믿었다'고 해도 그 믿음에 엄격하게 정당한 이유가 없으면 처벌하는 것이 맞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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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 연구위원은 또 "민사 소송의 경우 손해배상 위자료 금액을 징벌적 손해배상과 동일하게 높게 인정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강주희 기자 kjh818@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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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5.07.2108:00
    "목동 학원 땜에 이사요?…아뇨, 우리 앤 '광명 200번' 버스 타고 가요"⑪
    "목동 학원 땜에 이사요?…아뇨, 우리 앤 '광명 200번' 버스 타고 가요"⑪

    교통이 사교육을 흡수했다면 '역방향 설계'로 분산도 가능하다. 전문가들은 자본과 인구가 밀집된 지역 중심으로 교통 설계를 짜왔던 과거와 달리 '교통 분산'과 '균형'에 초점을 맞춰 격차 해소에 나서야 한다고 지적했다. 지난 4월 개정된 '대도시권 광역교통 관리에 관한 특별법'이 대표적인 교통 격차 해소 시도로 꼽힌다. 2007년 제정한 이 법은 특별시·광역시 중심의 광역교통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광역교통시설에 대한 국

  • 25.07.2108:00
    "지방에선 주말 비행기 타고 서울로 학원 유학"⑩
    "지방에선 주말 비행기 타고 서울로 학원 유학"⑩

    "지방 학원은 고사 직전입니다." 이유원 한국학원연합회장은 "교통이 수도권 중심으로 발달하면서 교육 불평등이 심화됐다"며 "우수한 학생을 대상으로 한 '수월성 사교육'은 수도권에 몰렸다"고 했다. 최근 서울 성북구 보문동 사무실에서 만난 이 회장은 "지방은 학생 수 감소에 따른 교육 여건이 심각한 수준"이라고 말했다. 모든 탓을 '교통'으로만 돌릴 순 없지만 결과적으로 수도권을 향해 뻗은 철도망이 지방 아이들을 블랙

  • 25.07.1408:00
    관악산 가기 편해진 '신림선'?…서울 곳곳 박아 넣는다는데, 빚만 쌓이네⑥
    관악산 가기 편해진 '신림선'?…서울 곳곳 박아 넣는다는데, 빚만 쌓이네⑥

    편집자주교통 접근성 세계 16위 도시 서울의 다른 얼굴은 교통이라는 편의에 닿는 격차 역시 큰 도시라는 점이다. 교통망의 비약적 확충은 지역 균형이라는 목표를 추구했지만 한쪽에선 과밀화, 다른 한쪽에선 사각지대를 낳았다. 75년 대중교통의 역사를 가로질러 이제는 인공지능(AI) 교통 시스템이 구축되는 시대가 도래했지만 교통 빈곤층은 사라지지 않고 있다. 교통 격차는 삶의 질 불균형을 낳는다. 아시아경제가 그 실상을

  • 25.07.1408:00
    한계 찍은 교통행정, 수요 맞춤형으로 새 판 짜야⑧
    한계 찍은 교통행정, 수요 맞춤형으로 새 판 짜야⑧

    경전철과 마을버스 등 중소 규모 교통망의 위기는 수요와 공급이 어긋나면서 시작했다. 이 같은 상황이 지속되면 교통 서비스의 불균형으로 이동권 보장이 더 어려워진다는 데 문제가 있다. 교통약자 보호를 위해 새 정부가 세밀한 교통 정책을 수립해야 하는 이유다.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스태티스타에 따르면 2023년 기준 한국의 대중교통 이용률은 41%다. 폴란드(39%), 오스트리아(34%), 일본(30%) 등을 제치고 세계 1위다. 최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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