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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사청, 창원방산기업 전략부품국산화 선정 856억원 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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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M코리아 494억원 STX엔진 362억원 투입

방사청, 창원방산기업 전략부품국산화 선정 856억원 투자 차륜형장갑차 k808. [이미지출처=현대로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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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영남취재본부 송종구 기자] 경남 창원특례시를 대표하는 방산기업인 EM코리아와 STX엔진이 방위사업청(이하 ‘방사청’)이 올해 처음 신설한 전략부품국산화 사업에 선정돼 2개 과제에 5년간 총 856억원의 사업비가 투입된다.


‘전략부품국산화’는 국내 방위산업 기술적 도약 및 새로운 수출시장 창출에 기여하고 무기체계 개발의 파급효과와 확대 적용을 고려해 국방기술진흥연구소(이하 ‘국기연’)가 주관하는 지원사업이다.


먼저 ‘차륜형장갑차용 자동변속기’에 과제에 선정된 EM코리아는 FA-50, K9자주포 등의 핵심모듈개발을 통해 성장한 전문방산업체로 기본형, 대공포, 지휘통제소로 다양하게 활용되는 K806/808 등의 차륜형장갑차용 자동변속기(독일 ZF사) 국산화 개발을 위해 국비 포함 494억원이 투입되며, 현재 부품단종과 해외수출 규제로 인한 개발 필요성이 지속해서 대두되는 상황이었다.


특히 현재 차륜형장갑차용 자동변속기는 국산화율이 거의 전무한 상태로 창원지역 중소기업 110개사의 적극적인 참여를 통해 핵심부품을 포함한 국산화를 목표로 1765억원의 경제적 파급효과와 함께 기술력 확보를 통한 변속제어장치, 토크컨버터, 기어 등 제조인프라 확대가 더욱 기대된다.


EM코리아 이동원 상무는 “이번 국기연의 전략부품국산화 선정은 방산전문업체로 성장한 EM코리아의 기술력을 인정받은 것으로, 현재 변속기부품 단종을 대비하고 수출규제(E/L) 탈피를 통한 수출시장 개척 효과가 높을 것이다”고 분석했다.


‘궤도차량 3종 전자식 범용 디젤엔진 개발’ 과제에 선정된 STX엔진은 폴란드 등 수출 신화를 만들어가고 있는 K9자주포 1000마력급 디젤엔진 국산화 개발업체로, 궤도차량 엔진 개발에는 국비 272억원을 포함 총 362억원이 투입되며 개발 완료 시 즉시 무기체계에 적용될 수 있도록 추진될 예정이다.


무엇보다 육군이 운용중인 K21장갑차, 비호복합/천마 그리고 K200A1 계열 장갑차 디젤엔진의 내구연한 도래 및 단종으로 인한 대체엔진 개발이 필요한 상황으로 내수시장 및 수출이 제한된 중동국가, 이집트 등의 개척을 통하여 9000억원의 경제적 파급효과가 있을 것으로 분석된다.


STX엔진 박기문 대표이사는 “이번 궤도차량 범용 디젤엔진을 반드시 일정 안에 국산화 개발해 안정적 군 전력화 유지와 함께 여러 국내 중소 협력업체와 동반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홍남표 창원특례시장은 “국제 정세의 급격한 변화는 우리나라 방위산업의 수출로 이어지고 있지만, 중소기업과의 동반성장이 매우 중요한 시기이다. 그래서 중소기업이 참여가 확대될 수 있는 이번 전략부품국산화 선정은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창원특례시는 지역의 방산중소기업 성장지원을 위해 적극적인 노력을 아끼지 않을 것이다”고 했다.


EM코리아와 STX엔진은 창원지역에 200개사 이상의 중소협력업체를 보유하고 있으며 부품 매출의 80%이상을 공급받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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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에 창원특례시는 이번 전략부품 과제를 통해 중소기업이 개발 가능한 소요 부품을 발굴하고 적극 지원할 예정으로, 지역의 중소기업 매출 증가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영남취재본부 송종구 기자 jgsong@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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