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유승민 "전대룰 변경 삼류 코미디…한동훈, 尹과 차이 보여야"

시계아이콘읽는 시간1분 8초
뉴스듣기 글자크기

"국민들께서 얼마나 찌질하다고 생각하시겠나"


총선 참패하면 5년 내내 식물 정부
'윤심' 원천 차단…관저 식사는 긍정 평가

"이상민 장관은 대통령이 즉각 해임"

유승민 "전대룰 변경 삼류 코미디…한동훈, 尹과 차이 보여야" 유승민 전 의원./윤동주 기자 doso7@
AD

[아시아경제 이현주 기자]국민의힘 차기 당권주자로 분류되는 유승민 전 의원은 7일 "유승민 한 명 이겨보겠다고 전당대회 룰을 바꾸고 별 이야기가 다 나오는데 삼류 코미디 같다"면서 "국민들께서 얼마나 '찌질하다' 생각하시겠나 그런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유 전 의원은 이날 KBS라디오에 출연해 "(당 대표 출마는) 진지하게 검토 중이다. 고민이 끝나면 분명히 밝히겠다"며 이처럼 말했다.


국민의힘은 전당대회에서 당원투표 70%와 여론조사 30% 비율로 당 대표를 선출한다. 하지만 이를 '9대1'로 변경하자는 당내 주장이 나오고 있다. 이에 대해 유 전 의원은 "축구하다가 갑자기 골대를 옮기는 법이 어디 있느냐"라면서 "총선에서 참패하면 윤석열 정부가 진짜 하고 싶은 개혁을 5년 내내 하지도 못하고 식물 정부가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수도권 승리를 누가 당 대표가 되어야 할 수 있느냐가 우리 당원들께서 정말 전략적으로 고민하고 깊이 생각해서 선출해야 한다"며 "그런데 민심에서 멀어지는 그런 룰이면 국민의힘이 아니고 당원의 힘이다. 조금 더 냉정하게 봐야 한다"고 말했다.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차기 당 대표 후보로 계속 거론되는 점에 대해서는 "정치는 힘든 과정인데 내가 왜 정치를 하는지, 정치를 잘할 수 있는 어떤 고민하는 과정이 꼭 필요하지 않겠나"며 "한 장관께서 윤석열 대통령과 다르지 않다면 윤석열 정부에 보내는 수도권, 중도층, 젊은층의 지지 거의 그대로 똑같이 반영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이른바 '윤심'으로 윤 대통령의 의중이 차기 당 대표 선거에서 중요하게 작용할 수 있다는 당내 분위기에 대해서도 불편한 심정을 내비쳤다. 그는 "우리 헌법과 공직선거법에 대통령과 공무원은 정치적 중립을 지켜야 한다"면서 "대통령도 사람이고 정치인이기 때문에 본인 생각이 있겠지만 대통령 지위에 간 이상 경선 개입, 공천 개입, 선거 개입은 절대 하면 안 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노무현 전 대통령이 말 한마디 했다가 탄핵당했다. 헌법재판소에서 부결됐지만, 윤석열 대통령도 과거 국정농단 특검에서 수사팀장 하실 때 (국정원 대선 개입 수사를 통해) 전직 대통령 경선 개입 때문에 2년 실형 받아낸 사안이 있기 때문에 누구보다 잘 알 것"이라고 했다.


윤 대통령이 여당 의원들과 관저에서 자주 저녁 식사를 함께하는 점은 긍정적으로 봤다. 유 의원은 "혼자 밥(혼자 먹는 밥) 먹는 것보다 관저에서 사람들 많이 불러서 밥 먹고 하는 것 좋다"면서도 "윤 핵 관만 만나지 말고 야당 원내대표도 만나고 야당 의원들도 만나고 국민과 소통하고 경청해 국정에 반영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해임과 관련해선 "야당이 해임건의안을 내기 전에 대통령께서 결단을 해야 되는 문제이고 이 장관 본인이 결단해야 할 문제"라며 "전쟁도 아니고 서울 한복판에서 158명이 희생당했는데 국가가 지켜주지 못해서 죄송하다고 사과하고 책임질 사람은 책임져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유 전 의원은 신당 창당과 관련 "전혀 생각하지 않는다"고 선을 그었다.




이현주 기자 ecolhj@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