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2024년 플라스틱 규제 국제협약 마련”…우루과이서 첫 회의 열려

시계아이콘읽는 시간36초
뉴스듣기 글자크기
“2024년 플라스틱 규제 국제협약 마련”…우루과이서 첫 회의 열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아시아경제 곽민재 기자] 플라스틱 오염 규제 관련 국제협약을 만들기 위한 첫 회의가 우루과이에서 열렸다.


3일 외교부는 지난달 28일부터 이달 2일까지 우루과이 푼타델에스테에서 플라스틱 오염에 관한 구속력 있는 국제협약을 성안하기 위한 제1차 정부간 협상위원회 회의가 열렸다고 밝혔다.


이번 정부간 협상위원회에는 잉거 앤더슨 유엔환경총회(UNEP) 사무총장을 비롯해 약 160개국 정부 대표단과 이해관계자 등 2500여명이 참석했다.


한국에서는 한민영 외교부 기후환경과학외교국 심의관을 수석대표로 환경부, 산업통상자원부, 해양수산부가 참여하는 대표단이 참여했다.


한국 정부 대표단은 플라스틱 생산부터 폐기물 관리까지 전 주기에 걸쳐 플라스틱 오염에 포괄적으로 대응하기로 한 유엔환경총회 결의에 따라 순환경제 촉진하는 협약을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또 제5차 정부간 협상위원회 회의는 2024년 하반기 한국에서 열면 좋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참석자들은 플라스틱 오염의 심각성에 대해 깊이 공감하고 2024년까지 협약 마련을 위한 시간이 많지 않다는 점을 강조하면서 협약 성안을 위해 최선을 다하기로 했다고 외교부는 전했다.


각국은 ▲협약 범위·목적·구조 ▲주요 의무사항·규제·자발적 조치·나라별 행동계획 ▲ 이행수단 ▲ 이행검토 및 모니터링 ▲과학·기술 협력 ▲ 다층이해관계자 참여 방안 등에 대해 논의했다.



한편, 유엔환경총회는 지난 3월 케냐 나이로비에서 열린 제5차 회의에서 플라스틱 오염에 관한 신규 국제협약을 제정하기로 한 바 있다.




곽민재 기자 mjkwak@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