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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부풀어진 美IRA 리스크…숲을 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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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부풀어진 美IRA 리스크…숲을 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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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황준호 기자] 지난달 16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인플레이션 감축 법안(IRA)이 발효되면서 현대차, 기아를 비롯한 우리나라 자동차 업종은 대표적인 피해 업종으로 꼽혔다. 그런데 잘 따져 보면 피해 업종으로만 볼 수는 없다는 분석이 나온다.


삼성증권은 4일 자동차 섹터 분석 보고를 통해 현대차,기아가 미국 전기차 시장 선점에 나설 방안 3가지를 제시했다.


내년 하반기 기존 공장을 활용해 E-GMP 전기차를 생산하는 방안을 생각해 볼 수 있다. 현대차 알라바마와 기아 조지아 공장에서 아이오닉 5, EV6, EV9를 생산할 예정이다. 라인 전환에 드는 시간은 3개월 수준이다. 배터리 조달이 쟁점이 될 수 있으나, 미국에 생산 시설을 갖춘 한국 배터리 회사와 협업할 할 수 있다. 2024년 하반기 새로운 공장을 조기 가동하는 방안도 있다. 현대차, 기아의 새로운 공장(30만 대)을 가동해 생산 기간을 6개월 이상 단축할 수 있다. 환율 약세도 활용하면 무기가 될 수 있다. 현재 원/달러 1,330원은 지난해 평균 환율 1144 원대 비 15% 절하된 상태다. 테슬라 차량과는 1만5000~2만 달러 가격 차이로, 보조금이 가격 경쟁력에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다. 또 미국에서 생산되는 전기차의 경우 중국에 대한 광물 의존도로 인해 기존 세액 공제액의 50%인 3,750달러만 적용받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아이오닉 5와 EV6의 가격 대비 3,750달러는 7~8% 수준이다. 이는 원화 약세로 충분히 대응 가능한 수준이다.



임은영 삼성증권 연구원은 "미국 전기차 시장 수요 고성장으로 현대차,기아의 미국 전기차 점유율 성장이 예상된다"라며 "미국에 동반 진출한 에스엘, 화신, 성우하이텍도 평균 판매가격 상승과 매출처 다변화의 기회가 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황준호 기자 rephwang@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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