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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우유發 '밀크플레이션' 기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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낙농가에 연 360억 규모 자금지원
사실상 원유가 인상으로 우유값 인상 촉발
빵·과자·아이스크림 등 다른 제품 인상 우려
정부 용도별 차등가격제 협상 지속

서울우유發 '밀크플레이션' 기습 서울우유협동조합이 낙농가에 연 360억원 규모 목장경영안정자금을 지원하기로 결정하면서 원유 도매 단가 인상이 우유 및 유제품 전반의 가격을 잇따라 끌어올리는 ‘밀크플레이션’ 우려가 커졌다. 사진은 서울의 한 대형마트 우유 판매대에서 고객이 제품을 고르고 있는 모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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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구은모 기자] 국내 최대 우유업체인 서울우유협동조합이 원유(原乳) 도매 단가를 인상하면서 우유는 물론 유제품 전반의 가격이 연쇄적으로 인상되는 ‘밀크플레이션(우유와 인플레이션의 합성어)’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 원유 가격 개편을 추진 중인 정부는 서울우유의 이번 결정과 무관하게 용도별 차등가격제의 협상을 계속해 이어간다는 방침이다.


18일 유업계에 따르면 서울우유는 지난 16일 대의원총회를 열고 낙농가에 월 30억원, 연간 360억원 규모 목장경영안정자금을 지원하기로 결정했다. 유업계 1위로 축산농가 조합 형태로 운영되는 서울우유 측은 올해 원유 가격이 아직 확정되지 않은 상황에서 우크라이나 사태 등으로 사료 가격이 치솟으며 생산비 부담이 커져 어려움을 겪고 있는 낙농가를 지원하기 위해 이번 지원을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이번 지원금은 원유 공급 낙농가에 자금을 지원하는 형태지만 사실상 원유 구매가격 인상이라는 것이 업계의 해석이다. 이번 결정으로 원유 구매 가격은 리터(L)당 58원씩 인상되는 효과로 이어질 전망이다. 다른 업체들은 올해 원유 가격이 정해지지 않은 상황에서 서울우유의 이번 결정이 당황스럽다는 입장이다.


서울우유의 지원금 지급 결정으로 우유는 물론 관련 상품들까지 도미노 인상 우려가 커지고 있다. 당장 우유 가격 인상이 불가피하다. 일반적으로 소비자 가격은 원유 가격 인상분의 10배가 적용되는데 서울우유가 이번에 L당 58원을 올렸다면 소비자 가격도 L당 580원 수준으로 오를 수 있다는 것이다. 서울우유는 지난해 8월 원유 값이 L당 926원에서 947원으로 21원 오르자 흰 우유 소비자 가격을 약 200원 올렸다. 업계에선 우유가 원료로 들어가는 빵, 과자, 아이스크림, 커피 등 다른 제품군의 가격까지 인상되는 밀크플레이션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지난해 기준 국내 평균 원유가격은 L당 1094원이다. 올해 가격 인상 협상은 L당 47~58원 범위에서 이뤄진다.


서울우유發 '밀크플레이션' 기습

서울우유가 기습적인 결정을 통해 판을 흔든 가운데 원유 가격 개편을 추진 중인 정부는 서울우유의 자율적인 가격결정은 존중하되 진행 중인 용도별 차등가격제 협상은 흔들림 없이 이어간다는 입장을 내놨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이날 "용도별 차등가격제가 도입되더라도 서울우유에 의무적으로 적용되지는 않도록 할 예정"이라며 "낙농산업의 미래를 위해 용도별 차등가격제에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농가·유업체에 정책지원을 집중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용도별 차등가격제는 현재 음용유 기준으로만 납품이 이뤄지는 원유를 음용유와 가공유로 용도를 나눠 가격을 차등화하는 제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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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유 가격 조정은 낙농가와 유업체, 학계 인사 등이 참여하는 ‘원유 기본가격 조정협상 위원회’에서 매년 협상을 통해 결정한다. 하지만 유업계가 현재 협상에 참여하지 않으면서 올해 원유 가격 논의는 진행되지 않고 있다. 유업계는 용도별 차등가격제를 골자로 한 낙농제도 개편이 전제되지 않으면 협상에 불참한다는 입장이다. 음용유 수요가 지속적으로 줄어드는 상황에서 가장 비싼 음용유 기준으로만 원유를 구매하게 한 제도로는 국산 유제품의 경쟁력을 높일 수 없다는 게 유업계와 정부의 공감대다. 하지만 낙농업계는 농가 소득이 감소할 수 있다며 이 제도의 도입에 반대하면서 유업계와 대립하는 상황이다.




구은모 기자 gooeunmo@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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