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오늘 검찰총장후보추천위 후보자 3~4명 압축… 이원석·김후곤·여환섭·구본선 유력

시계아이콘읽는 시간1분 29초
뉴스듣기 글자크기
오늘 검찰총장후보추천위 후보자 3~4명 압축… 이원석·김후곤·여환섭·구본선 유력 왼쪽부터 윤석열 정부 첫 검찰총장 후보로 꼽히는 이원석 대검찰청 차장검사, 김후곤 서울고검장, 여환섭 법무연수원장, 구본선 전 광주고검장./사진=법률신문
AD

[아시아경제 최석진 법조전문기자] 윤석열 정부 첫 검찰총장 후보자군이 16일 추려진다.


지난 5월 김오수 전 검찰총장이 퇴임하며 총장이 공석이 된지 102일 만이다.


검찰총장후보추천위원회(추천위)는 이날 오후 2시부터 정부과천청사 1동 법무부 7층 소회의실에서 회의를 열고 검찰총장 후보자들에 대한 심사를 진행한 뒤 3~4명의 최종 후보를 한동훈 법무부 장관에게 추천한다.


법조계에 따르면 현직 검사 중에는 사법연수원 24기인 여환섭 법무연수원장, 25기인 김후곤 서울고검장·노정연 부산고검장·이두봉 대전고검장·이주형 수원고검장·조종태 광주고검장, 27기인 이원석 대검찰청 차장검사 등 7명의 고검장급 검사가 심사 대상에 올라있다.


전직 검찰 간부 중에는 구본선 전 광주고검장(23기)과 차맹기 전 의정부지검 고양지청장(24기) 등 2명이 이름을 올렸다.


법무부는 지난달 12일부터 19일까지 국민 공모로 총장 후보자를 천거받았고, 본인 동의와 검증을 거쳐 한 장관이 이들 9명을 추렸다.


추천위가 이들 중 3~4명을 한 장관에게 추천하면, 한 장관이 최종 1명의 후보자를 윤석열 대통령에게 임명 제청하게 된다.


추천위가 추천한 후보자들의 명단은 회의 직후 공개될 예정이며, 이번 주 중 최종 후보자에 대한 임명 제청이 이뤄질 전망이다.


법조계 안팎에서는 현직 중에는 이 대검차장과 김 고검장, 여 원장, 전직 중에는 구 전 고검장이 최종 후보군에 오를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가장 유력한 총장 후보로는 이 대검차장이 꼽힌다. 총장 공석 상태에서 3개월 가까이 검찰을 이끌면서 서둘러 조직을 안정시키고 주요 사건 수사에도 속도를 내며 존재감을 드러냈다. 한 장관이 취임 후 단행한 수차례 인사에 대한 '총장 패싱' 논란을 불식시킬 수 있다는 점도 그의 발탁 가능성을 높이는 요인 중 하나다.


한 장관과 연수원 27기 동기여서 장관과 총장 간 기수 역전 현상이 벌어지지 않는다는 게 장점인 반면, 장관에 이어 총장까지 너무 기수가 내려가게 돼 24~25기 일부 고검장들이 사퇴할 경우 조직의 연소화를 초래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된다.


한 장관보다 선배 기수에서는 김 고검장이 가장 유력한 후보로 거론된다. 문재인 정부 시절 '검수완박' 국면에서 누구보다 강한 목소리를 내며 당시 검찰총장이었던 윤석열 대통령의 편에 서 조직의 입장을 대변했다.


검찰 내 신망이 높은 데다가 비윤(尹)으로 분류돼 '측근 인사'에 대한 비난을 피할 수 있다는 점이 유리한 요소라면, 이 대검차장이 총장이 됐을 때와 비교해 상대적으로 한 장관의 검찰에 대한 영향력이 약해질 수 있다는 점이 불리하게 작용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여 원장은 대검 중수2과장(2011년), 대검 중수1과장(2012년),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장(2013년)을 연이어 맡았을 정도로 특수수사로 이름을 날렸던 검사다. 현대차그룹 비자금 사건 등 여러 대형 사건 수사를 맡아 정몽구 현대차그룹 명예회장, 고 김우중 전 대우그룹 회장 등을 사법처리하며 '독사'라는 별명이 붙기도 했다.


여 원장 뿐 아니라 이 대검차장, 김 고검장 등 현직 세 사람은 모두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장을 거친 검찰 내 대표적 특수통들이다.


구 전 고검장은 대검 중앙수사부와 기획조정부를 모두 거칠 만큼 수사와 기획 업무 전반에 능통하고 정무 감각이 뛰어나다는 평가를 받는다. 2006년 대검 중수부에서 윤 대통령과 함께 검찰연구관으로 근무했고, 2020년 윤 대통령이 총장일 당시 대검 차장검사를 맡아 지근거리에서 보좌한 바 있다.


한 장관이 임명 제청한 최종 후보 1인은 인사청문회를 거쳐 다음달 중순께 정식으로 총장에 취임할 전망이다.



현재 검찰이 더불어민주당 대표 선출이 유력한 이재명 의원 관련 사건들과 탈북어민 강제북송 사건,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 등 전 정부 인사들이 연루된 여러 사건들을 수사 중인 데다가 최근 한 장관이 야당이 통과시킨 '검수완박' 법률에 대응하기 위한 시행령 개정을 입법예고한 만큼 총장 후보자는 야당의 맹공을 피해갈 수 없는 상황이다.




최석진 법조전문기자 csj0404@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