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이준석 '양두구육' 후폭풍…뒤숭숭한 국민의힘

시계아이콘읽는 시간1분 2초
뉴스듣기 글자크기
이준석 '양두구육' 후폭풍…뒤숭숭한 국민의힘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13일 서울 영등포구 국회 소통관에서기자회견을 열고 당 비상대책위원회 체제 전환에 대한 가처분 신청 등과 관련해 직접 입장을 말하던 중 눈시울을 붉히고 있다./김현민 기자 kimhyun81@
AD

[아시아경제 황윤주 기자] 이준석 국민의힘 전 대표가 윤석열 대통령과 당내 윤핵관(윤석열 핵심 관계자) 그룹을 향해 비판을 쏟아낸 후 당 안팎에서 후폭풍이 커지고 있다.


이 전 대표는 13일 기자회견을 열고 비대위 전환의 정치적·절차적 정당성을 문제삼는 데서 나아가 양 머리를 걸고 뒤에선 개고기를 판다는 의미를 가진 '양두구육'(羊頭狗肉·겉은 번지르르하나 속은 변변치 않은 것을 뜻하는 사자성어) 언급을 재소환했다. 이 전 대표는 윤 대통령이 ‘윤핵관’인 권성동 원내대표에게 보낸 ‘내부총질하던 당대표’ 문자 메시지가 공개된 것과 관련해 지난달 양두구육을 언급하며 "앞에서는 양의 머리를 걸어놓고 뒤에서는 정상배들에게서 개고기를 받아와서 판다"고 적은 바 있다.


그는 기자회견서 "일련의 상황을 보고 제가 뱉어낸 양두구육의 탄식은 저에 대한 자책감 섞인 질책이었다"며 "돌이켜 보면 양의 머리를 흔들면서 개고기를 가장 열심히 팔았고, 가장 잘 팔았던 사람은 바로 저였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자괴감'을 언급했다.


국민의힘은 전일에 이어 오늘(14일)도 기자회견에 일절 대응하지 않았다. 당 차원의 공식 논평도 내지 않았다. 주호영 비대위원장과 권성동 원내대표 등 당 지도부는 무대응 기조를 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기자회견 내용을 반박하다 파장을 더 키울 수 있다는 판단으로 풀이된다.


이준석 '양두구육' 후폭풍…뒤숭숭한 국민의힘 윤핵관으로 분류되는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와 장제원 의원이 2일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에 참석, 회의 도중 회의장 밖으로 나란히 나가고 있다./윤동주 기자 doso7@


다만 당의 공식 입장과 달리 안팎에서는 기자회견을 두고 충격이 만만치 않다. 나경원 전 의원은 페이스북에 "어제의 기자회견은 지나쳐도 많이 지나쳤다. 영민한 머리, 현란한 논리와 말솜씨를 바르게 쓴다면 큰 정치인이 될 수 있을 텐데 하는 조그만 기대도 이제는 접어야 할 것 같다"고 썼다.


나 전 의원은 "형사 유, 무죄를 따지기 전에 스스로 반성하고 잠시 물러나야 하는 것이 도리이다"라며 "더 이상 눈물팔이로 본인의 정치사법적 위기를 극복하려 하지 말고 여권에 분란을 만들지 말아달라"고 촉구했다.


김미애 의원은 "당 대표였던 분의 입에서 자당 대통령 후보를 개고기에 빗대는 건 결코 해서는 안 될 망언"이라고 비판했다.


반면, 이 전 대표를 옹호하는 측에서는 윤핵관 그룹 쪽으로 화살을 돌리고 있다. 김용태 청년최고위원은 MBN '정운갑의 집중분석'에 나와 "결국에는 이 모든 책임은 저는 윤핵관이라고 불리는 이분들에게 다 있다고 생각한다"며 "이제는 대통령께서 정말 입장 표명을 해주셔야 될 필요가 있다"라고 말했다.



조해진 의원은 "먼저 원인제공하고 먼저 이게 파탄 내고 하는 쪽이 책임은 더 크다고 저는 생각한다. 그쪽이 또 힘이 있는 쪽"이라고 말했다. 주 비대위원장은 휴일인 14일 일정을 비운 채 비대위 인선을 위한 막판 장고에 들어갔다. 앞서 주 위원장은 오는 16일을 비대위 인선 데드라인으로 제시한 상태다.




황윤주 기자 hyj@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