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기밀문서 유출 혐의 받는 트럼프 "美 FBI, 마러라고 자택 압수수색"(종합)

시계아이콘읽는 시간1분 14초
뉴스듣기 글자크기
기밀문서 유출 혐의 받는 트럼프 "美 FBI, 마러라고 자택 압수수색"(종합)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의 마러라고 자택 [이미지출처=AP연합뉴스]
AD


[아시아경제 정현진 기자] 미국 백악관 기밀자료를 무단으로 반출한 혐의 등으로 연방 검찰의 수사를 받는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이 8일(현지시간) 미 연방수사국(FBI)이 미국 플로리다 팜비치에 있는 자신의 마러라고 리조트 자택을 급습해 압수수색 중이라고 밝혔다. 트럼프 전 대통령이 2024년 대선에 재출마를 꿈꾸고 있는 가운데 ‘1·6 의사당 폭동’ 사건을 향한 조사의 올가미가 그의 자택까지 뻗쳤다.


워싱턴포스트(WP) 등에 따르면 트럼프 전 대통령은 이날 발표한 성명에서 "플로리다 팜비치에 있는 나의 아름다운 집 마러라고가 현재 FBI 요원에 의해 급습당한 뒤 점령됐다"라면서 "(이번 수색은) 예고도 없이 이뤄졌으며 그들은 심지어 내 금고도 부쉈다"라고 밝혔다. 그는 "이는 사법 체제를 무기화한 검찰의 위법 행위이자 최근 여론조사 결과를 본 급진 민주당원들이 내가 2024년 대선에 출마하지 못하도록 가한 공격"이라며 "이번 중간선거에서도 공화당과 보수당을 저지하기 위해서 이들이 같은 행동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기득권층은 내가 지지한 후보들이 큰 승리를 거두고, 내가 모든 여론조사에서 우위를 점하는 것을 보며 나와 공화당을 저지하려 들고 있다"라며 "무법한 정치적 박해와 마녀사냥이 중단돼야 한다"라고 지적했다.


이날 압수수색에 대해 백악관과 미 법무부는 언급을 거부했다.


기밀문서 유출 혐의 받는 트럼프 "美 FBI, 마러라고 자택 압수수색"(종합) 8일(현지시간) 미국 플로리다 팜비치 마러라고에 있는 도널드 트럼프 전 미 대통령의 자택 입구 중 한 곳에 비밀 요원들이 총기를 들고 주위를 둘러보며 경계하고 있다. [이미지출처=AP연합뉴스]

전직 대통령에 대한 수사 당국의 압수수색은 미국 정치에서 매우 이례적인 일로 받아들여진다. WP는 이 소식을 전하면서 "범죄에 대한 증거를 찾기 위한 트럼프 전 대통령의 자산에 대한 법원의 압수수색 명령은 전직 대통령에 대한 것으로는 매우 이례적인 일"이라고 평가했다. 뉴욕타임스(NYT)는 압수수색 당시 트럼프 전 대통령이 플로리다가 아닌 뉴욕 트럼프타워에 위치한 자신의 자택에 있었다고 보도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의 이번 자택 수색은 그가 백악관을 떠날 때 자신의 리조트로 기밀문서를 가지고 온 것과 연관이 돼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미 연방 하원 특별위원회는 1·6 폭동 사건을 조사하는 과정에서 트럼프 전 대통령의 기록물 일부가 훼손되고 일부는 플로리다 마러라고 리조트로 반출된 사실을 확인했다.


반출 자료에는 ‘국가기밀’로 표시된 문서도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NYT는 다수의 소식통을 인용해 "트럼프 전 대통령과 관련된 15상자 분량의 기록이 국립기록문서관리청(NRAR)이 아닌 마러라고로 보내졌다"며 "국립기록문서관리청에서 자료 반환을 요청했지만, 트럼프 전 대통령이 이를 수개월 동안 미뤘다"라고 전했다.



이번 조사 결과가 오는 2024년 미국 대선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도 주목된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지난해 1월 6일 초유의 의사당 난입 사태 당시 각종 추문과 복잡하게 얽힌 뒤 현재 검찰 고발을 포함해 정치적 위기에 놓여 있다. 지난해 1월 퇴임한 뒤 오는 11월 중간선거를 앞두고 정치 행보를 재개, 활발하게 목소리를 내는 그는 바이든 대통령이 당선된 지난해 대선을 두고 여전히 "부정선거"라고 주장하고 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2024년 대선 출마를 염두에 두고 있다. 다만 최근에는 공화당 내부에서 1·6 폭동을 두고 그의 책임론이 일면서 지지가 약화하고 있다.




정현진 기자 jhj48@asiae.co.kr
이지은 기자 jelee0429@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