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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터리 대신 본체에 전기 저장"…초경량·장거리 전기차 나오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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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재료연구원, 본체·배터리 동시 활용 가능한 다기능성 탄소나노튜브섬유 개발

"배터리 대신 본체에 전기 저장"…초경량·장거리 전기차 나오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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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김봉수 기자] 21세기 탄소 중립 시대의 친환경 교통수단으로 주목받고 있는 전기차ㆍ드론의 핵심 부품은 배터리다. 그런데 국내 연구진이 배터리없이 본체에 전기를 저장했다가 쓸 수 있는 기초 소재를 개발했다. 비용 및 자원을 절약하고 경량화ㆍ이동거리 증가로 이어질 수 있어 주목되는 기술이다.


한국재료연구원(KIMS)은 김태훈 복합재료연구본부 기능복합재료연구실 박사 연구팀이 양승재 인하대 교수 연구팀과 함께 기존의 고강도 특성에다 많은 양의 전기를 저장할 수 있도록 개량한 '다기능성 탄소나노튜브 섬유'를 세계 최초로 개발하는 데 성공했다고 10일 밝혔다.


현재 사용 중인 에너지 저장 및 구조용 소재는 고강도 또는 고에너지 저장 기능 중 한 가지 특성만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즉 리튬이온 이차전지의 경우 전기를 저장할 수 있지만 그 자체로는 기계적인 부하를 견딜 수 없다. 반면에 철ㆍ알루미늄와 기존의 단일 기능 탄소나노튜브 섬유 등은 튼튼해서 자동차 본체, 외부 등 구조 소재로 사용 가능하지만 에너지는 저장할 수 없었다.


연구팀이 개발한 다기능 탄소나노섬유는 가볍고 튼튼해 외장ㆍ본체 등의 소재로도 사용가능한 동시에 전기 전도도 우수해 배터리를 대체하는 에너지 저장장치로도 사용할 수 있다.


연구팀은 탄소나노튜브 섬유에 표면처리를 한 후, 다공성 탄소를 성장시켜 고강도 섬유형 슈퍼커패시터(super capacitor)를 제작했다. 이를 통해 탄소나노튜브 섬유의 강도를 유지하면서 동시에 에너지 저장 특성까지 부여된 새로운 섬유형 소재를 합성할 수 있었다. 개발된 섬유형 슈퍼커패시터는 무거운 무게를 지지하는 중에도 정상적으로 작동하고 있음을 확인했다. 얇은 실처럼 생긴 섬유형 슈퍼커패시터가 10㎏의 무게를 지지하면서도 정상적으로 충전 및 방전이 가능했다.


"배터리 대신 본체에 전기 저장"…초경량·장거리 전기차 나오나 탄소나노튜브 섬유를 이용해 에너지 저장이 가능한 다기능성 탄소나노튜브 섬유를 제조하는 과정을 그린 모식도.

기존의 기술은 배터리와 하중을 지지하는 소재가 개별적으로 존재해야 했지만, 본 연구를 통해 개발된 소재는 두 가지 소재를 하나로 대체할 수 있다. 향후 경량화용 소재 개발에 새로운 방향을 제시했다는 측면에서 그 의미가 크다. 특히, 다기능성 탄소나노튜브 섬유 기술은 경량화가 요구되는 전기자동차, 드론 및 우주ㆍ항공 분야에서의 활용이 기대된다. 탄소나노튜브 섬유는 차세대 신소재로 주목받고 있으며, 실제 양산을 통해 제품에 적용하고 있는 기업은 미국에 단 한 곳만 존재하고 있다. 이번 연구 결과로 국산화에 의한 향후 수입 대체 효과는 물론, 해외로의 수출도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


김 박사는 "차량 및 드론 등의 외피로 적용시켜 기존의 배터리를 제거함으로써 경량화가 가능해지고 이동 거리를 증가시킬 수 있다"면서 "가볍고 기계적인 강도가 우수하며 전기전도성이 좋아 배터리 소재로 사용이 가능한 새로운 소재가 요구됐고 이에 해당하는 유일한 소재가 바로 탄소나노튜브 섬유였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다기능성 탄소나노튜브 섬유를 활용할 경우, 드론 등 미래 모빌리티의 주행거리 향상에도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다"며 "향후 에너지 저장 소재 뿐만 아니라, 경량ㆍ고강도ㆍ고전도성 특성을 필요로 하는 우주ㆍ항공ㆍ국방 분야에도 적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연구팀은 이 소재를 방탄ㆍ초경량 복합소재 등에 활용하는 후속 연구와 CNT섬유의 대량생산 및 전자파 차폐용 CNT섬유 개발 등을 함께 진행 중이다.



이번 연구 결과는 지난 5일 국제학술지 '사이언스 어드밴시스(Science Advances)'에 게재됐다.




김봉수 기자 bskim@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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