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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웹툰사들, 웹툰 불법 유통 근절 팔 걷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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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웹툰사들, 웹툰 불법 유통 근절 팔 걷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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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강나훔 기자] 국내 대표 웹툰사들이 결성한 웹툰불법유통대응협의체(웹대협)가 대대적인 웹툰 불법유통 근절 캠페인을 시작한다. 작가의 창작욕과 수익을 저해하는 불법유통을 막아 소중한 저작권을 지키고, 글로벌 웹툰을 육성하겠다는 목표다.


웹대협은 웹툰 불법유통 근절 캠페인 사이트를 오픈하고 본격적인 활동에 나선다고 30일 밝혔다. 웹대협은 네이버웹툰, 레진엔터테인먼트, 리디, 카카오엔터테인먼트, 키다리스튜디오, 탑코, 투믹스 등이 소속돼 있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협의 아래 진행되는 이번 캠페인은 웹툰 불법유통의 심각성을 알리고, 불법웹툰을 유포하고 보는 이들에게 경각심을 심어주고자 마련됐다.


웹툰사들이 공통으로 내건 캠페인 이름은 ‘내돈내툰, 우리가 웹툰을 즐기는 방법’이다. 웹툰도 드라마, 영화와 마찬가지로 대가를 지불하고 보아야 하는 소중한 창작물이라는 뜻을 담았다. 웹툰 산업이 튼튼하게 성장하기 위해서는 모두의 노력과 관심이 필요하다는 의미도 담겨 있다.


캠페인 사이트는 7개 웹툰사 각각의 색깔을 담아 준비됐다. 독자들은 캠페인 사이트에서 자신이 사랑하는 웹툰 작가들이 참여한 콘텐츠를 통해 웹툰사들이 전달하는 불법유통 근절에 대한 메시지를 만나볼 수 있다.


특히 이번 캠페인은 웹대협이 독자들과 함께하는 첫 캠페인이다. 앞서 웹대협은 ▲웹툰 불법 복제 사이트 운영자 및 유포자에 대한 민형사상 공동 대응 ▲정부기관과 공조를 통한 법제도적 개선 활동 ▲적극적인 불법유통사이트 단속 등 웹툰 산업 생태계 개선을 위한 여러 활동을 펼쳤다.


웹대협 측은 "웹툰 불법유통은 창작자들에게 심대한 피해를 끼치고 또 글로벌 콘텐츠로 자라나는 웹툰 산업의 근간을 위협하는 문제"라며 "캠페인을 통해 독자들과 불법유통의 심각성에 관한 깊은 공감대를 쌓고 이를 바탕으로 창작자들의 권리를 지키기 위한 다양한 활동을 펼쳐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한국콘텐츠진흥원이 발간한 ‘2020 웹툰 사업체 실태조사’에 따르면 웹툰 불법유통 잠재 피해 규모는 합법적 시장 규모 10배 이상인 약 6조6660억원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강나훔 기자 nahum@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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