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벌거벗고 전투력 과시…기괴하다" 北 군인들 '차력쇼'에 외신도 관심

시계아이콘01분 01초 소요
언어변환 숏뉴스
숏 뉴스 AI 요약 기술은 핵심만 전달합니다. 전체 내용의 이해를 위해 기사 본문을 확인해주세요.

불러오는 중...

닫기
뉴스듣기

英 텔레그래프, BBC 등 외신들 조명
탄도미사일, 극초음속 미사일 등 신무기 주목

"벌거벗고 전투력 과시…기괴하다" 北 군인들 '차력쇼'에 외신도 관심 북한 국방발전전람회 '자위-2021' 개막식 행사 당시 북한군이 펼친 무술 시연 / 사진='스카이' 뉴스 유튜브 영상 캡처
AD


[아시아경제 임주형 기자] 북한이 지난 11일 개최한 국방발전전람회 '자위-2021' 개막식 행사에 주요 외신들의 이목이 집중됐다. 특히 이날 행사에 앞서 펼쳐진 북한군의 '차력쇼'를 두고 "기괴하다", "강렬한 볼거리" 등의 평가가 나왔다.


영국 매체 '텔레그래프'는 행사에 앞서 김정은 국무위원장과 김여정 노동당 부부장 등 북한 지도부들이 참석한 특공 무술 행사를 조명했다.


북한이 공개한 영상을 보면, 북한 군인들은 평양 3대혁명 전시관 앞에서 상의를 벗고 다양한 무술을 선보인다. 동료들을 나무 막대기로 때리는가 하면, 병사의 배 위에 놓여 있던 콘크리트판을 망치로 깨기도 한다. 못 등 날카로운 물체가 촘촘히 박힌 지지대 위에 눕는 소위 '차력쇼'같은 무술도 선보였다.


이를 두고 텔레그래프는 "기뻐하는 김정은 앞에서 벌거벗은 병사들이 곡예를 펼치는 기괴한 영상"이라고 평가했다.


무술 시연을 지켜본 김 위원장의 태도에 대해서는 "때론 흥분한 표정이거나 의자 팔걸이를 잡고 긴장한 모습이었다"라고 언급했다. 동생인 김 부부장은 살짝 미소를 띠었지만, 큰 표정 변화는 없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영국 공영 방송 'BBC'는 "북한의 군인들은 맨손으로 각종 물건을 부수며 전투력을 과시하는 모습을 보였다"라고 전했다.


또 "당연한 말이지만 이런 묘기는 집에서 따라 하지 말라"라고 덧붙이기도 했다.


"벌거벗고 전투력 과시…기괴하다" 北 군인들 '차력쇼'에 외신도 관심 북한 전문 분석 매체 '38노스(38North)' 소속 마틴 윌리엄스는 "살짝 격렬하다"는 평가를 내놓기도 했다. / 사진=마틴 윌리엄스 트위터 캡처


북한 전문 분석 매체인 '38노스(38North)' 소속 전문 기자 마틴 윌리엄스는 13일(현지시간) 자신의 트위터 계정에 글을 올려 소감을 전하기도 했다. 그는 무술 영상에 대해 "살짝 격렬했다(bit intense)"라며 "이 영상은 오늘 북한 TV에 송출된 것"이라고 말했다.


외신들은 이번 행사에서 공개된 북한의 신무기에 주목하기도 했다.


텔레그래프는 "이번 영상은 최근 몇 주간 북한이 군사 장비를 공개하면서 높아졌던 긴장감을 살짝 완화하는 볼거리"라며 "전람회에서는 '극초음속 무기'라고 전해지는 화성-8이 공개됐다"라고 설명했다.


한편 북한의 '자위-2021' 행사는 조선노동당 창건 76주년을 맞아 개최됐다. 13일 북한 당 기관지인 '노동신문' 등 현지 매체에 따르면, 이번 행사에서는 잠수형 발사 탄도미사일(SLBM), 대륙간 탄도미사일(ICBM), 극초음속 순항 미사일 등 신무기가 대거 공개됐다.


AD

북한은 지난달 탄도미사일, 순항미사일 등 잇따라 발사체를 시험 발사하면서 군사적 긴장감을 고조시켜 온 바 있다.




임주형 기자 skepped@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놓칠 수 없는 이슈 픽

  • 25.12.0607:30
    한국인 참전자 사망 확인된 '국제의용군'…어떤 조직일까
    한국인 참전자 사망 확인된 '국제의용군'…어떤 조직일까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연출 : 이미리 PD■ 출연 : 이현우 기자 우크라이나 전쟁에 참전했다가 사망한 한국인의 장례식이 최근 우크라이나 키이우에서 열린 가운데, 우리 정부도 해당 사실을 공식 확인했다. 우크라이나와 러시아 매체 등에서 우크라이나 측 국제의용군에 참여한 한국인이 존재하고 사망자도 발생했다는 보도가 그간 이어져 왔지만, 정부가 이를 공식적으로 확

  • 25.12.0513:09
    김용태 "이대로라면 지방선거 못 치러, 서울·부산도 어려워"
    김용태 "이대로라면 지방선거 못 치러, 서울·부산도 어려워"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박수민 PD■ 출연 : 김용태 국민의힘 의원(12월 4일) "계엄 1년, 거대 두 정당 적대적 공생하고 있어""장동혁 변화 임계점은 1월 중순. 출마자들 가만있지 않을 것""당원 게시판 논란 조사, 장동혁 대표가 철회해야""100% 국민경선으로 지방선거 후보 뽑자" 소종섭 : 김 의원님, 바쁘신데 나와주셔서 고맙습니다. 김용태 :

  • 25.12.0415:35
    강전애x김준일 "장동혁, 이대로면 대표 수명 얼마 안 남아"
    강전애x김준일 "장동혁, 이대로면 대표 수명 얼마 안 남아"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이경도 PD■ 출연 : 강전애 전 국민의힘 대변인, 김준일 시사평론가(12월 3일) 소종섭 : 국민의힘에서 계엄 1년 맞이해서 메시지들이 나왔는데 국민이 보기에는 좀 헷갈릴 것 같아요. 장동혁 대표는 계엄은 의회 폭거에 맞서기 위한 것이었다고 계엄을 옹호하는 듯한 메시지를 냈습니다. 반면 송원석 원내대표는 진심으로

  • 25.12.0309:48
    조응천 "국힘 이해 안 가, 민주당 분화 중"
    조응천 "국힘 이해 안 가, 민주당 분화 중"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이미리 PD■ 출연 : 조응천 전 국회의원(12월 1일) 소종섭 : 오늘은 조응천 전 국회의원 모시고 여러 가지 이슈에 대해서 솔직 토크 진행하겠습니다. 조 의원님, 바쁘신데 나와주셔서 고맙습니다. 요즘 어떻게 지내시나요? 조응천 : 지금 기득권 양당들이 매일매일 벌이는 저 기행들을 보면 무척 힘들어요. 지켜보는 것

  • 25.11.2709:34
    윤희석 "'당원게시판' 징계하면 핵버튼 누른 것"
    윤희석 "'당원게시판' 징계하면 핵버튼 누른 것"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이경도 PD■ 출연 : 윤희석 전 국민의힘 대변인(11월 24일)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에 출연한 윤희석 전 국민의힘 대변인은 "장동혁 대표의 메시지는 호소력에 한계가 분명해 변화가 필요하다"고 진단했다. 또한 "이대로라면 연말 연초에 내부에서 장 대표에 대한 문제제기가 불거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한동훈 전


다양한 채널에서 아시아경제를 만나보세요!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