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엔비디아·퀄컴도…미래차 플랫폼 장벽 세우는 美기업들(종합)

시계아이콘읽는 시간1분 15초
뉴스듣기 글자크기

한국자동차연구원 "해외솔루션 의존도 높은 국산차, 경쟁력 강화해야"

엔비디아·퀄컴도…미래차 플랫폼 장벽 세우는 美기업들(종합)
AD

[아시아경제 이창환 기자] 자율주행자동차 시대를 맞아서 고성능 반도체와 최신 소프트웨어(SW) 기술로 무장한 미국의 빅테크 기업들이 미래차 시장 지배력을 더 강화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미국을 중심으로 자동차 산업에도 자국 우선주의가 강화될 가능성이 높아 해외 솔루션 의존도가 높은 국내 자동차 기업들이 경쟁력 확보를 위한 플랫폼 경쟁력 강화가 반드시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27일 한국자동차연구원은 ‘미래차 전환, 플래포머의 부각과 시사점’ 보고서를 내고 미래차 전장 기술의 통합화와 플랫폼화 추세에 따라 미국의 거대 반도체 기업들이 글로벌 플랫포머(Platformer)로서 시장 지배 전략을 모색 중이라고 밝혔다.


플랫포머의 대표적인 회사는 엔비디아와 퀄컴, 테슬라 등이다. 엔비디아는 뛰어난 GPU(그래픽처리장치) 기술력을 바탕으로 많은 업체들과 자율주행 부문을 협력 중에 있으며 CPU(중앙처리장치) 설계 기업 ARM 인수를 추진 중이기도 하다.


퀄컴은 자율주행 플랫폼 ‘스탭드래곤 라이드’를 공개한 바 있고 자율주행 사업 다각화를 위해 기술기업 비오니어 인수 추진 중이다. 테슬라의 경우 반도체 칩부터 SW까지 통합해 새로운 차원의 성능과 확장성을 갖는 AI(인공지능) 컴퓨팅 플랫폼 ‘도조(Dojo)’를 구축하고 있다.


보고서는 이들 플래포머가 반도체부터 자율주행 소프트웨어까지 전 분야를 패키지화해 자율주행이 필요한 자동차 업체에 턴키 방식으로 공급해 시장 지배력 강화와 수익 극대화 추진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플래포머의 시장 지배력이 강화될수록 미국의 자국 우선주의 정책 역시 힘을 받을 가능성이 높다.


또한 이들의 영향력이 커질수록 국내 기업들은 해외 솔루션 의존도가 높아지고 기술 종속 우려도 커질 것이라는 전망이다.


국내 자동차 기업들은 높은 수준의 신뢰성이 필요한 차량용 반도체는 대부분 해외제품에 의존해 왔으며, 글로벌 반도체 공급부족을 계기로 공급망 다변화 및 국산화를 위한 국내 생태계 형성 초기 단계에 있다.


SW와 관련해서도 국내 업계는 운영체제, 인공지능 추론엔진, 병렬컴퓨팅 등 미래차 SW 기술에 대한 기술 역량이 매우 취약한 상황이며, 대부분 해외 솔루션을 적용 중이다. 이에 국내 업계의 해외 기술 종속을 피하고 경쟁력 확보를 위한 개발 및 협력 생태계 구축 및 확대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긍정적인 사례로 현대모비스가 SW 전문 회사로 도약을 선언하고 체질 개선에 나선 것을 들었다. 현대모비스는 지난 3월 국내 13개 SW 전문 개발사들과 함께 ‘SW 개발협력생태계 컨소시엄’을 구성해 오픈 이노베이션 방식의 생태계를 통한 자율주행 및 인포테인먼트 분야의 SW 플랫폼 표준화를 추진 중이다. 현대모비스는 내부적으로 SW 전문 인재를 육성하고, 외부적으로는 SW 전문 회사들과 생태계를 구축해 협력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해외 사례로는 반도체 설계 기업인 ARM이 개방형 전장용 아키텍처를 개발해 반도체와 완성차, 클라우드 기업 등이 협력하는 생태계를 구축하고 호환성 극대화 및 설계 속도 향상 추진하는 것을 들었다.



조민욱 한국자동차연구원 선임연구원은 "완성차를 중심으로 SW 플랫폼 개방을 통한 개발 협력 생태계 조기 구축 및 확대를 지원해야 한다"며 "이를 통해 국내 중소, 중견기업 사업전환 및 글로벌 SW 티어-1 육성을 통한 경쟁력 강화를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창환 기자 goldfish@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