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묵묵부답 교육부 규탄하라"…인하대, '과잠 시위'도 불사

시계아이콘읽는 시간1분 29초
뉴스듣기 글자크기

인하대 "교육부, 평가자료 전면 공개하라"
제주도, 울릉도서도 '과잠 시위' 참여

"묵묵부답 교육부 규탄하라"…인하대, '과잠 시위'도 불사 23일 오전 '2021 대학 기본 역량진단 공정심사 촉구 기자회견'이 열린 인천시 미추홀구 인하대학교 본관 대강당 좌석에 학생들의 학과 점퍼가 걸려 있다. /사진=연합뉴스
AD


[아시아경제 나예은 기자] "수많은 선후배가 쌓아 올린 공정의 상아탑을 단숨에 허물어트리고, 그 이유조차 묵묵부답으로 일관하는 교육부를 가만둘 수 없습니다" (23일 인하대학교 기자회견 총학생회장 성명문)


지난 17일 교육부의 '2021년 대학기본역량진단' 가결과 발표 이후 파장이 이어지고 있다. 인하대학교 총학생회와 교수회, 노동조합, 총동창회는 23일 오전 교내 본관 대강당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교육부는 인하대에 대한 부실대학 낙인찍기를 중단하라"고 외쳤다.


앞서 인하대는 2017년 교육부에서 주관한 ACE+에 선정된 후 올해까지 교육부의 가이드라인에 따라 교육과정을 충실히 운영했다고 밝힌 바 있다. 또 한국대학교육협의회 기관평가 인증을 획득했으며, 교육부가 주관한 대학혁신지원사업 평가에서도 A 등급을 받았고, 4단계 BK21+ 사업에서도 전국 수위권 규모의 사업에 선정됐다.


전승환 인하대 총학생회장은 이날(23일) "인하대학교 학생이 원하는 것은 오로지 공정한 심사와 명백하고 합리적인 심사기준의 공개"라며 "교육부가 이대로 불공정의 침범을 방치한다면 인하대학교는 교육부의 영원한 주홍글씨로 남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우리가 스승에게 받은 가르침은 오직 편법 없는 노력만이 가치를 증명한다는 것이고, 우리가 선배들에게 물려받은 것은 정직한 땀방울로 쌓아 올린 성과이며, 우리가 후배들에게 물려줄 것은 오직 공정의 상아탑"이라고 말했다.


인하대 교수회도 "학생 충원율과 졸업생 취업률을 진단 지표로 삼는 '교육성과'에서 만점을 받은 학교의 '수업 및 교육과정 운영'이 어떻게 낙제에 해당하는 진단을 받을 수 있나"며 "이런 의문을 해소하고 이번 기본역량 진단의 공정성을 대사회적으로 확인시켜주는 차원에서 평가 자료와 기준의 전면 공개를 교육부에 요구한다"고 전했다.


◆ 교육부 앞 현장 '트럭시위'도 이어져


"묵묵부답 교육부 규탄하라"…인하대, '과잠 시위'도 불사 인하대학교 학생들이 이날(23일) 세종시 교육부 청사 14-2 정문에서 트럭시위 및 8인 야외 시위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독자 제공


인하대학교 학생들은 국민청원·인천시청원에 이어 광화문 1인시위를 시작했으며, 23일부터 오는 27일까지 '명확한 평가 기준, 투명한 결과공개가 어렵습니까'라는 현수막이 설치된 트럭을 세종시 교육부 청사 앞에 위치시켜 대학평가 기준과 결과 공개를 요구하고 있다.


시위 관계자는 "세종시의 3단계 거리두기 방역지침을 준수하는 선에서 최대 49인의 집회 인원을 신고하였다"며 "거리두기 지침을 준수하여 세종청사 현장 시위를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시위 등에 사용되는 금액은 인하대 학생 및 졸업생 등의 자발적 모금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 총장·교수회 등은 지난주 긴급성명서를 발표했으며, 지역구 국회의원들과 맘카페·지역시민단체들도 학생들의 행동에 지지를 보내는 등 규모가 확산되고 있다. 인천시 시민청원은 23일 추천수 9400명을 넘어 인천시민 청원 사상 최대 공감 기록을 만들어내고 있다.


◆ 교내 '과잠시위'도… 울릉도 제주도서도 과잠 보내


"묵묵부답 교육부 규탄하라"…인하대, '과잠 시위'도 불사 23일 인하대학교 본관에서 펼쳐진 '과잠시위'와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 진행되고 있는 '온라인 과잠 시위'(왼쪽부터). /사진=독자 제공 및 인스타그램 캡처


한편 인하대 학생들은 코로나19로 대규모 집회를 열지 못하자, 학과 점퍼(과잠)를 벗어 캠퍼스에 진열하는 '과잠시위'를 진행하고 있다.


지난 20일부터 인하대학교 대강당 의자에 진열되기 시작한 과잠은 23일 오후 4시 기준 730벌이 넘었다.


'과잠 수거'는 재학생들이 직접 학교에 방문해 주머니에 자신의 이름과 연락처를 넣어 제출하기도 하고, 각 지역마다 대표를 정해 대표가 한번에 수거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부산, 광주, 제주, 울릉도 등 상대적으로 인하대와 거리가 먼 지역의 학생들도 '과잠 시위'에 참여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또 과잠을 직접 제출하기 어렵거나, 졸업 등으로 불가피하게 과잠이 없는 학생들을 위해 '온라인 과잠시위'도 진행 중이다. 인하대 학생들이 만든 웹 페이지에 접속해 원하는 소품이나 색상을 선택하여 온라인 과잠을 제작할 수 있는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시위에 참여한 한 학생은 "먼 곳에 살아 학교에 직접 못 가고 있어도 온라인으로 이렇게 응원할 수 있어서 기분이 좋다"며 "얼른 교육부가 대책을 내놓았으면 한다"고 밝혔다.




나예은 인턴기자 nye8707@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