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2·4 대책’ 후보지, 민간 제안 받는다…도심 공공주택 등 4개 사업

시계아이콘읽는 시간1분 1초
뉴스듣기 글자크기

국토부, 23일부터 ‘3080+ 민간제안 통합공모’ 실시

‘2·4 대책’ 후보지, 민간 제안 받는다…도심 공공주택 등 4개 사업
AD


[아시아경제 조강욱 기자] 지역 주민이 도심공공주택 복합사업 후보지 등 주택공급 방안에 대해 직접 사업을 제안할 수 있는 길이 열리게 됐다.


국토교통부는 지난 2월 4일 발표한 ‘3080+ 대도시권 주택공급방안’에 따라 추진 중인 도심 공공주택 복합사업 등에 대해 민간제안 통합공모를 23일부터 실시한다고 22일 밝혔다.


국토부는 2.4대책 발표 이후, 지자체로부터 428곳을 제안받아 약 12만6000가구 규모에 해당하는 총 111곳의 도심 내 후보지를 선정했다. 하지만, 지자체 제안 상당수가 서울(317곳)에 집중돼 있어 그간 발표한 후보지 역시 서울 중심(후보지의 72% 수준)으로 선정됐다. 이에 국토부는 지자체 제안이 미흡한 서울 외 지역에 대해서는 민간제안 등으로 후보지 발굴 방식을 다각화해 충분한 후보지를 확보하고자 ‘3080+ 민간제안 통합공모(1차)’를 실시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이번 공모 대상사업은 ‘3080+ 주택공급방안’에 따른 신사업 중 공공이 사업에 참여하는 ▲도심복합사업, ▲공공정비사업(재개발·재건축·직접시행), ▲주거재생혁신지구, ▲소규모재개발·재건축(공공참여형으로 한정) 등 4개 사업이다.


공모 대상지역은 그동안 지자체 제안이 상대적으로 적었던 경기ㆍ인천과 지방 광역시(부산·대구·대전·광주·울산)로 정해졌다. 서울은 지자체의 적극적인 참여로 후보지가 다수 발굴·선정(80곳)된 점을 고려해 이번 공모에서는 제외됐다. 국토부는 하반기 사업추진상황에 따라 필요 시 공모를 추진할 예정이다.


공모신청은 지자체를 제외한 지역주민(토지등소유자) 등 민간이 자체적으로 사업구역을 설정한 후, 해당 구역 내 토지등소유자의 10%이상 동의(소유자수 또는 면적)를 확보하면 사업을 제안할 수 있다. 지자체·공공기관 사업제안은 통합공모와 별개로 서울을 포함해 수시 접수한다.


사업제안은 오는 23일부터 내달 31일까지 40일간 3080+ 통합지원센터에서 접수받는다. 9월 말부터 후보지를 선정해 발표할 계획이다.


사업제안을 접수되면 우선 LHㆍ지방공사가 민간이 제안한 사업구역에 대해 입지 적합성ㆍ개략사업성 등을 검토한다. 이후 국토부는 지자체와 함께 구성한 평가위원회를 통해 사업의 시급성ㆍ기대효과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후보지를 선정할 계획이다. 후보지로 선정된 구역에 대해서는 LHㆍ지방공사가 지자체 협의 등을 거쳐 세부 사업계획(안)을 마련한 후, 지구지정 제안 등 법정절차를 착수할 계획이다.



김수상 국토부 주택토지실장은 "도심 내 주택공급을 위한 3080+ 사업이 높은 주민동의와 제도적 기반을 토대로 본 궤도에 오르고 있다"면서 "민간제안 통합공모를 통해 주민 수요가 많은 지역에 확산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조강욱 기자 jomarok@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