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KB국민카드, KB페이 출시…'오픈 종합 금융 플랫폼' 도약

시계아이콘읽는 시간1분 25초
뉴스듣기 글자크기

계좌, 상품권도 결제 가능
MST, NFC등 다양한 결제 방식 탑재
송금, 환전 등 금융 서비스에 제공

KB국민카드, KB페이 출시…'오픈 종합 금융 플랫폼' 도약
AD

[아시아경제 기하영 기자]KB국민카드가 송금, 환전 등 금융서비스와 멤버십 기능을 추가한 종합 금융 플랫폼 'KB 페이'를 내놨다. KB금융그룹의 전문화된 종합 금융서비스 역량과 고객 중심의 디지털 기술이 결집된 KB페이를 통해 '오픈 종합 금융 플랫폼'을 제공하겠다는 계획이다. 금융권뿐 아니라 빅테크 등이 뛰어들면서 다양한 금융서비스를 제공하는 플랫폼 경쟁이 심화되는 가운데 KB페이가 우위를 점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KB페이, 계좌·상품권·포인트로도 결제 가능

KB국민카드는 기존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앱) 'KB국민 앱카드' 기능을 개선해 결제 편의성과 확장성을 높인 KB페이를 출시했다고 15일 밝혔다.


이 서비스는 신용카드와 체크카드는 물론 계좌, 상품권, 포인트 등 카드 이외의 결제 수단을 등록해 사용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KB국민은행 계좌, 해피머니 상품권, KB국민 선불카드, KB국민카드 포인트 등이 등록 가능하다. 향후 은행, 증권사, 저축은행 등 다양한 제휴 금융회사 계좌와 상품권·포인트 서비스 제공 사업자를 중심으로 등록 가능한 결제 수단을 확대할 예정이다.


타 간편결제서비스와 달리 오프라인 가맹점에서도 플라스틱 카드 수준의 결제 편의성과 범용성을 확보했다. 마그네틱보안전송(MST), 근거리무선통신(NFC), QR코드 등 다양한 결제 방식 탑재를 통해서다. 해외 결제의 경우 현재 유니온페이 오프라인 해외 가맹점에서 QR코드 방식으로 실물카드 없이 현장 결제가 가능하다. 향후 근거리 무선통신 기능을 이용해 비자와 마스터카드의 해외 가맹점 결제와 자동화기기(ATM) 출금서비스도 추가할 예정이다.


KB페이는 별도의 추가 앱 설치 없이 계좌 간편 송금, 해외 송금, 외화 환전 등 다양한 금융 서비스와 멤버십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서비스 가입 고객은 KB국민은행의 리브(Liiv) 앱에 등록된 은행 계좌를 통해 원하는 계좌로 간편 송금이 가능하며, 가상계좌 방식으로 KB국민은행의 외화 환전 서비스도 이용가능하다. 또 CU와 GS25의 멤버십 서비스가 제공되며 버스·지하철·택시 등 모바일 교통카드 기능도 이용할 수 있다. KB국민카드는 향후 학원비 등 원격결제 지원 서비스와 전자고지 서비스도 추가적으로 선 보이는 등 금융과 생활 편의 서비스를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KB국민카드, KB페이 출시…'오픈 종합 금융 플랫폼' 도약

KB국민카드, KB페이로 '넘버원 금융 플랫폼 기업' 도약

KB국민카드는 KB페이를 통해 KB금융그룹이 '넘버원 금융 플랫폼기업'으로 도약하는데 초석을 닦겠다는 포부다. 앞서 윤종규 KB금융지주 회장은 지난달 KB금융지주 창립 12주년 기념식에서 "KB만의 디지털 역량을 바탕으로 '넘버원 금융 플랫폼'이 돼야 한다"고 밝힌 바 있다.


KB국민카드 관계자는 "향후 확장성과 개방성을 바탕으로 다양한 파트너들과 협력해 업종의 경계에 구애받지 않는 진정한 의미의 '오픈 종합 금융 플랫폼'으로 성장시켜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 서비스는 본인 명의의 스마트폰을 보유한 만 14세 이상의 개인고객이면 누구나 가입 가능하다. 서비스 이용을 희망하는 고객은 KB 페이 앱 설치→약관 동의 →본인인증 →결제 비밀번호·바이오 인증 정보 등록 →결제 서명 등록→결제수단 비밀번호 입력과 인증의 과정을 거치면 된다.



KB국민카드는 이 서비스 출시를 기념해 11월 말까지 은행계좌, 포인트, 상품권 중 1개 이상을 결제 수단으로 등록하고 등록된 결제 수단으로 1회 이상 결제 한 응모 고객에 대해 추첨을 통해 ▲제네시스 G80(1명) ▲갤럭시Z 폴드2(10명) ▲플레이스테이션5(20명) 등 총 6031명에게 경품을 제공한다. 또 행사기간 중 국내송금 메뉴를 조회하거나 포인트 충전을 한 고객에게는 각각 선착순 2만명까지 포인트 1000점을 적립하고, 푸시(Push) 알림에 동의한 고객에게는 포인트 3000점을 선착순 2만명에게 제공한다.




기하영 기자 hykii@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