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지난해 방송시장 규모 17.3兆...전년比 4.8%증가

시계아이콘읽는 시간1분 5초
뉴스듣기 글자크기

[아시아경제 구채은 기자] 지난해말 우리나라 방송시장 규모는 매출액 기준으로 17조3000억원을 기록한 것으로 집계됐다. 전년대비 4.8% 증가한 수치다.


19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방송통신위원회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전체 방송시장은 17조3000억원 규모를 기록했다. 지상파방송사업자(지상파)의 총 매출액은 약 3조8000억 원으로 전년대비 1127억 원 증가(3.1%)한 것으로 나타났다.


방송사별 매출액은 KBS 1조 4199억 원(전년대비 +0.3%), MBC(계열사 포함) 9102억 원(전년대비 -1.2%), SBS 8473억 원(전년대비 +18.3%)으로 집계됐다. 유료방송사업자의 총 매출액은 약 6조1000억 원으로 전년대비 4495억 원 증가(+8.0%)했다. 사업자 유형별 매출액은 SO 2조 898억 원(전년대비 -1.9%), IPTV 3조 4358억 원(전년대비 +17.5%), 위성방송 5551억 원(전년대비 -3.5%)으로 나타났다.


방송채널사용사업자(PP) 매출액은 약 3조3000억원으로 전년대비 2394억원 증가(+7.7%)했으며, 사업자 유형별 매출은 종편PP 8018억 원(전년대비 +10.3%), 보도PP 1622억 원(전년대비 +2.2%), 일반PP 2조3813억 원(전년대비 +7.3%)으로 조사됐다.


홈쇼핑PP(데이터홈쇼핑 PP 포함) 매출액은 약 3조5000억원으로 전년대비 399억원이 감소(-1.1%)한 것으로 집계됐다. 유료방송 가입자는 3278만 단자로 전년대비 111만 단자가 증가(+3.5%)하였다. 사업자 유형별 가입자 수는 SO가 1380만 단자(전년대비 -1.7%, 전체의 42.1%), RO가 5만 단자(전년대비 -11.0%, 전체의 0.2%), 위성방송이 326만 단자(전년대비 +0.5%, 전체의 10%), IPTV는 1566만 단자(전년대비 +9.3%, 전체의 47.8%)로 나타났다. 방송프로그램 수출액은 약 2억8000만 달러로 전년대비 4649만 달러가 증가(+20.2%)했다. 방송프로그램 제작·구매비는 약 3조 원으로 전년대비 4747억 원 증가(+18.5%)했다.



각각의 장르는 전년과 유사한 수준으로 편성됐다. 지상파와 종편PP는 오락 분야, SO는 교양 분야가 제일 높게 편성됐다. 지상파 본방비율은 72.0%, 종편PP는 60.5%로 전년대비 소폭 증가했으나, SO는 17.2%로 전년대비 소폭 감소하였다. 종사자 수는 약 3만 7천여 명이 방송사업 분야에 종사 중이며 전년대비 473명이 증가(+1.3%)했다. 사업자별 종사자 수는 지상파가 1만 4392명(전년대비 +37명, 전체의 38.6%), 유료방송이 5,773명(전년대비 +16명, 전체의 15.5%), PP가 1만 7062명(전년대비 +418명, 전체의 45.8%)로 나타났다. 구체적인 실태조사 결과는 과기정통부, 방통위 방송통계포털, 정보통신정책연구원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해 이용할 수 있다.




구채은 기자 faktum@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