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중국 클라우드시장 확대…알리바바·텐센트 주목"

시계아이콘읽는 시간36초
뉴스듣기 글자크기
"중국 클라우드시장 확대…알리바바·텐센트 주목"
AD



[아시아경제 문채석 기자]중국 클라우드 시장이 고성장세를 나타낼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알리바바와 텐센트에 주목하라는 증권가 분석이 나왔다.


1일 권윤구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이제 중국도 클라우드다' 보고서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그에 따르면 중국 클라우드 시장은 아직 초기 단계이다. 글로벌 시장은 SaaS가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지만 중국은 아직 IT 인프라를 서비스로 제공하는 IaaS 중심으로 성장하고 있다.


SaaS와 PaaS 시장의 성장이 뒤 따라올 것이기 때문에 중국 클라우드 시장은 매우 큰 잠재력을 보유하고 있는 상황이다.


정부 지원도 든든하다. 권 연구원에 따르면 중국 정부는 클라우드 산업을 주요 육성 산업으로 뽑아 적극적인 지원을 하고 있다. 그가 중국 클라우드시장이 고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예상하는 주요 근거 중 하나다.


이 가운데 알리바바와 텐센트에 주목하라고 그는 조언했다. 해외 기업이 중국 내에서 클라우드 사업을 영위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이미 시장을 과점하고 있기 때문이다.


마이그레이션에 대한 부담으로 기존 고객들이 서비스 사업자를 변경할 유인이 크지 않은 상황. 고객들에 검증된 사업자란 점이 신규 고객 유치에 유리하게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권 연구원은 "이들 기업의 클라우드 사업은 커머스와 광고, 게임 같은 기존 사업과 시너지를 낼 것으로 보인다. 클라우드뿐 아니라 기존 사업의 매출 증가도 기대할 수 있다는 뜻"이라며 "이제는 알리바바와 텐센트에 대해 클라우드 기업 관점으로 접근해야 할 때"라고 말했다.




문채석 기자 chaeso@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