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공인인증서 없어도 금융정보 조회 OK…'페이코 마이데이터'출시

시계아이콘읽는 시간50초
뉴스듣기 글자크기

국내 최초 금융 분야 마이데이터 서비스
KEB하나은행, 한화생명보험, 신한금융투자 등 6개사와 제휴
페이코앱으로 투자부터 대출, 보험 등 全 금융정보 조회 가능

공인인증서 없어도 금융정보 조회 OK…'페이코 마이데이터'출시
AD


[아시아경제 이민우 기자] 간편결제 서비스 페이코가 공인인증서 없이 각 금융기관의 신용정보를 통합 조회할 수 있는 마이데이터 서비스를 출시한다.


NHN페이코는 국내 최초로 탄생한 금융 분야 마이데이터 서비스인 '페이코 마이데이터'를 출시한다고 26일 밝혔다. 마이데이터는 개인이 스스로 정보를 적극적으로 관리·통제하고, 이를 신용·자산·건강관리 등에 활용하는 개념이다. NHN페이코는 지난 5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이 주관하는 '마이데이터 실증 서비스 지원사업’에서 금융 분야 유일 사업자로 선정된 바 있다.


NHN페이코는 KEB하나은행, 한화생명보험, 한화손해보험, 한화투자증권, 신한금융투자, 웰컴저축은행 등 6개 금융사와 컨소시엄을 구성해 금융 정보를 안전하게 주고받을 수 있는 응용프로그램인터페이스(API)를 구축했다. 이를 기반으로 제휴 금융사의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제공한다.


이에 따라 이용자는 공인인증서 없이도 '페이코' 애플리케이션(앱)으로 각 금융기관에 있는 금융 데이터를 통합 조회하고 신용 및 자산정보를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됐다.


페이코 마이데이터 서비스는 크게 ▲금융정보 통합조회 ▲데이터 내려받기 ▲데이터 영수증 ▲금융상품몰로 구성됐다. '금융정보 통합조회'에서는 모든 제휴 금융기관의 계좌, 투자, 대출, 보험 등 보유 금융상품 내역과 잔고현황, 거래내역 등을 확인할 수 있다. 보험상품의 보장 내역과 투자상품의 수익 현황 등 상품별 세부내역도 상세히 알 수 있다.


'데이터 내려받기'는 데이터를 항목별로 구분해 파일로 제공하는 기능이다. 은행, 보험, 증권사 등 영업점에서 직접 요청해야 했던 번거로움을 덜 수 있게 됐다. '데이터 영수증'에서는 이용자의 마이데이터 조회 및 내려 받기 등 서비스 이용 내역을 영수증 형태로 받을 수 있으며 '금융상품몰'에서는 제휴 금융사의 금융상품을 추천 받을 수 있다.



NHN페이코 관계자는 "향후 제휴 기관을 확대해 이용자가 모든 금융 기관의 금융 정보를 페이코 앱으로 관리하도록 하는 것이 목표"라며 "이용자가 능동적으로 정보를 관리할 수 있도록 하고 나아가 금융 정보 취약 계층도 금융 생활을 향상시키도록 도울 것"이라고 했다.




이민우 기자 letzwin@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