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문 대통령 "주52시간 근무제 정부 차원 보완책 마련 중"

시계아이콘읽는 시간40초
뉴스듣기 글자크기

[아시아경제 황진영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4일 주 52시간 근무제와 관련해 “정부 차원의 보완책을 마련하고 있으니 조만간 의견을 구하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경제4단체장을 청와대로 초청해 가진 비공개 오찬에서 "정부도 기업의 어려움을 잘 알고 있다”며 이 같이 말했다.


이어 "다만 탄력근로제 등 법 통과를 위해 재계, 경제단체들에서도 국회와 논의해달"고 당부했다고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이날 오찬에는 박용만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을 비롯해 손경식 한국경영자총협회장, 김기문 중소기업중앙회장, 김영주 한국무역협회장 등이 참석했다.


최근 현 정부 출범 이후 처음으로 더불어민주당과 간담회를 연 전국경제인연합회는 초청받지 못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가 바뀌어도 개성 공단에 유턴한 기업들이 지속가능할 수 있는 지에 대한 의견을 구했고, 김기문 중소기업중앙회 회장은 “한국 기업뿐만 아니라 외국기업까지 개성공단에 들어온다면 신뢰가 쌓여 지속가능할 것이다"고 답했다고 고 대변인이 밝혔다.


문 대통령과 김기문 회장이 주고 받은 개성 공단 관련 대화와 관련해 중소기업중앙회가 오찬 직후 배포한 보도자료에는 김 회장이 의견을 구했고 문 대통령이 외국기업이 개성공단에 들어오면 신뢰가 쌓여 지속가능할 것이라는 취지로 답했다고 돼 있지만 고 대변인은 대답과 질문이 바뀌었다고 공지했다.


문 대통령은 모두 발언을 통해 "세계 경제 하강이 국제기구나 전문가들의 예측보다 빠른 속도로 진행되고 각 나라 모두 경기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특히, 제조업 수출 비중이 큰 나라들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이라고 진단했다.



국제노동기구(ILO) 협약 비준 및 노동관련 법률개정과 관련해 노사 양쪽의 균형된 입장의 반영이 필요하다고 경제단체장들은 건의했다.




황진영 기자 young@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