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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맘스터치 도시락 한 달만에 3만개 완판"…잘 나가는 치킨 프랜차이즈 간편식 사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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맘스터치·교촌·굽네·BBQ 등 간편식 사업 활개
생산시설 확장, 연구개발 집중해 영역 넓힌다

"맘스터치 도시락 한 달만에 3만개 완판"…잘 나가는 치킨 프랜차이즈 간편식 사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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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최신혜 기자] 치킨 프랜차이즈의 가정간편식(HMR) 제품이 날개 돋친 듯 팔려나가며 신성장동력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포화 상태 치킨 시장의 돌파구로서 HMR 사업의 가능성을 확인한 각 브랜드들은 연구개발(R&D), 생산 역량 확장에 박차를 가하며 본격적 경쟁에 나설 예정이다.


7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버거&치킨 브랜드 맘스터치의 온라인 브랜드 샵 맘스터치몰이 지난 8월 출시한 HMR '데일리 맘스터치 도시락' 시리즈는 출시 한 달 만에 초도 물량 3만개를 완판했다. 이 제품은 국내산 닭가슴살로 만든 '맘닭'과 삼계탕ㆍ닭곰탕ㆍ닭계장에 이은 세 번째 HMR이다. 맘스터치는 지난해에도 HMR '맘스터치 삼계탕'을 출시, 일주일만에 10만 개 수량을 모두 팔았다.

"맘스터치 도시락 한 달만에 3만개 완판"…잘 나가는 치킨 프랜차이즈 간편식 사업


교촌에프앤비가 지난 3월 출시한 '교촌 닭갈비 볶음밥'은 지난 5월부터 8월까지 월평균 약 30%의 판매 신장률을 기록하고 있다. 티몬 등 소수 채널에서 판매되고 있지만 채널을 확대할 계획이다. 교촌 관계자는 "이제 HMR은 외식업계에서 빠트릴 수 없는 중요한 시장이 됐다"며 "교촌은 HMR 시장의 증가 추세에 맞춰 더욱 다양하고 높은 품질의 제품을 선보일 것"이라고 설명했다.

"맘스터치 도시락 한 달만에 3만개 완판"…잘 나가는 치킨 프랜차이즈 간편식 사업


굽네몰의 HMR 제품은 지난해 기준 전년 대비 270% 매출이 급증했다. 올해 역시 매출 성장세가 견고하다. 굽네몰은 핵심 제품인 닭가슴살을 활용해 집에서도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제품들을 지속 출시하고 있다. 굽네 관계자는 "굽네 시그니처 소스인 '갈비천왕'과 '볼케이노'를 활용한 제품이 1인 가구부터 주부 층 등 폭넓은 고객층의 사랑을 받고 있다"며 "'굽네 순닭다리살 구이 갈비천왕 맛, 볼케이노 맛의 경우 롯데홈쇼핑 5연속 완판 신화를 달성하며 소비자들의 열렬한 사랑을 받았다"고 말했다.


BBQ는 온라인몰과 밴더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HMR 제품을 판매 중이다. 특히 삼계탕은 월 평균 3200개 이상의 판매량을 올리고 있으며 닭개장과 닭곰탕 역시 높은 호응을 얻고 있다.


"맘스터치 도시락 한 달만에 3만개 완판"…잘 나가는 치킨 프랜차이즈 간편식 사업

치킨 프랜차이즈들이 HMR에 눈을 돌린 것은 시장 포화상태로 인해 신사업 확장이 필요했기 때문이다. 통계청에 따르면 2017년 기준 치킨 프랜차이즈 가맹점 수는 2만4654개에 달한다. 업계는 개인 매장까지 합하면 치킨 매장 수가 3만여개를 넘을 것으로 추산한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에 따르면 지난 2분기 치킨전문점 경기지수는 64.05로 한식 면 요리(72.35), 서양식 음식점업(74.62)보다 낮은 수치를 기록했다.


일부 프랜차이즈들은 R&D 기술, 생산시설 확장 등을 통해 신메뉴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맘스터치를 운영하는 해마로푸드서비스는 충북 진천공장 인근에 부지를 매입했다. 해마로푸드서비스 관계자는 "삼계탕 등 HMR 제품군이 확대됨에 따라 생산공장 신축 등 물류센터를 증설하는 것에 고민 중에 있다"고 말했다.



굽네치킨은 지난해 경기도 김포시 소재 '참아람 생산공장'에 분말과 소스제품 등의 생산시설을 준공했다. 다만, 아직까지 HMR 제품은 주문자상표부착생산(OEM)을 통해 제조하고 있다. BBQ는 신기술 및 차별화 소재 개발을 위해 경기도 이천 치킨대학 내 '세계식문화과학기술원'이라는 이름의 R&D센터를 운영 중이다.




최신혜 기자 ssin@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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