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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수소충전소 운영비 50% 지원 검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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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수소충전소 운영비 50% 지원 검토 상암수소충전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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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이광호 기자]정부가 수소충전소 운영비를 5년간 최대 50%까지 지원하는 파격적인 방안을 검토중이다. 수소차를 확대하기 위해서는 부족한 충전 인프라 보급이 시급하다는 판단에서다.

14일 산업통상자원부 등 관련 부처에 따르면 정부가 오는 17일 발표하는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에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수소충전소 운영 계획도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수소충전소 운영비 지원은 사업자의 비용부담이 큰 탓에 보급 초기부터 꾸준히 지적됐던 사항이다. 미국, 독일 등 선진국에선 운영비 60% 이상을 지원하고 있지만 국내에서는 설치비에 한해 보조금(50%)을 지급하고 있다. 미국은 수소충전소 가동률이 70%에 도달할 때까지 운영비의 60~100%를, 독일은 수소충전소 운영비의 60% 이상을 지원하고 있다.

정부 관계자는 "수소충전소 운영비의 50% 지원하는 방안을 검토한 것은 맞지만 확정된 것은 아니다"며 "관계부처가 협의 중에 있고, 지원방법ㆍ수준 등에 대해 면밀히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국수소산업협회 연구 결과에 따르면 수소충전소 운영비는 연간 2억원 정도가 소요되는 것으로 조사됐다. LPGㆍCNG충전소와 주유소에 수소충전소를 겸하는 복합충전소의 경우에도 연간 1억5000만원 정도의 운영비가 들어간다.


업계 관계자는 "현대차의 수소전기차 넥쏘가 출시돼 수소차 시대가 본격 열리긴 했지만 수소차 활성화의 핵심 인프라라고 할 수 있는 충전소가 제대로 갖춰지지 않은 것은 문제"라며 "특히 민간사업자가 수소충전소를 설치하기엔 차량도, 보조금도 너무 적다. 운영비 지원이 필수적이다"고 강조했다.


한편 정부는 현재 15개소에 불과한 수소충전소를 2022년까지 310개소(도심 150개ㆍ고속도로 160개)로 20배 이상 늘릴 계획이다. 수소충전소 규제를 혁파해 도심지, 이동식 충전소를 허용하고 셀프충전 허용방안도 적극 검토할 예정이다.




이광호 기자 kwang@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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