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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절 선물세트, "3~8만원대 캔햄 잘 나간다"…가공식품 구입비중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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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절 선물세트, "3~8만원대 캔햄 잘 나간다"…가공식품 구입비중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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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최신혜 기자] 국내 명절 선물세트 시장에서 캔햄 중심의 가공식품 선물세트의 구입 비중이 늘어나고 3~4만원 중저가 복합형 선물세트를 선호하는 경향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CJ제일제당이 시장조사기관인 칸타월드패널과 함께 1500가구를 대상으로 지난해 추석 시즌 4주간 '명절 선물세트 소비 트렌드'를 조사한 결과, 가공식품 선물시장 규모가 해마다 계속 성장하고 있으며 다수 소비자가 저가나 고가가 아닌 중저가 제품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선물세트 구성은 단품보다는 캔햄, 식용유, 조미김 등 다양한 상품이 결합된 복합형 선물세트에 대한 소비자 선호도가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조사결과에 따르면 명절 선물세트 전체 시장은 지난해 추석 기준 전년 대비 2.7% 성장한 약 4.1조 규모로 추산됐다. 매년 1위와 2위에 오르는 신선식품과 상품권 비중은 여전히 높지만 선호도는 하락세를 보이고 있었다. 반면 가공식품과 건강식품은 전년 대비 두 자릿수 성장세를 보이며 시장에서의 영향력이 확대됐다. 특히 가공식품 선물세트 시장 규모는 2016년 추석 기준 6022억원에서 지난해 추석 6422억원으로 6.6% 성장했다.

선물 받는 사람의 만족도 조사에서도 1위 신선식품(55%)과 2위 상품권(45%)에 이어 가공식품(38%), 건강식품(30%)이 높은 선호도를 보였다. 한 가지 품목만 구성한 선물세트보다는 캔햄과 식용유를 결합한 세트 등 다양한 제품들로 실속 있게 구성한 복합형 선물세트에 대한 만족도가 압도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선호 구매금액대도 최근 프리미엄과 가성비를 동시에 추구하는 소비 트렌드에 따라 3~8만원의 중간 가격대를 선호하는 경향이 뚜렷했다. 2017년과 지난해 추석을 비교한 결과 3~8만원대 선물을 구매하겠다는 소비자가 24.7%에서 29.2%로 전년 대비 4.5% 증가했다. 반면, 동일 기간 3만원대 이하 선물세트에 대한 중요도 인식 조사에서는 51.5%에서 47.9%로 감소세를 보였다. 또한 9만원대 이상 고가 선물세트에 대한 중요도 인식 조사에서도 감소세를 보였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실속과 가성비, 프리미엄을 동시에 추구하는 소비 트렌드가 선물세트 시장에도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고 밝혔다.




최신혜 기자 ssin@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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