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서울시, 도시재생 시민아카데미 개최…조정구 건축가 강연

시계아이콘읽는 시간43초
뉴스듣기 글자크기

서울시, 도시재생 시민아카데미 개최…조정구 건축가 강연
AD

[아시아경제 김유리 기자] 서울시가 지속가능한 도시재생사업에 대한 시민 공감대 형성을 위해 '2018 도시재생 시민아카데미 도시와 커뮤니티' 강연을 18일 오후 2시부터 용산구 한강대로에 위치한 여행박사빌딩에서 개최한다.


시 도시재생지원센터가 진행하는 도시재생 시민아카데미 도시와 커뮤니티는 도시재생사업에 대한 시민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해 준비됐다. 다양한 분야 전문가를 통해 도시에 대한 견문을 넓히고 생각을 확장하는 도시 인문학 강연이기도 하다. 지난 9월에 이어 두 번째로 개최된다.

이번 도시재생 시민아카데미에서는 조정구 구가도시건축 건축가가 '사람의 삶을 담은 따뜻한 건축'이라는 주제로 강연을 진행한다. 조 건축가는 2014년 대한민국 목조건축대전 준공 부문 대상을 수상한 바 있다. 급변하는 서울의 모습을 기록하며 그 안에서 살아가는 사람들의 삶을 건축 철학으로 구현하고 있다.


서울시 도시재생지역인 천연동에 작은 규모 '천연동 한옥'에서 거주하는 조 건축가는 도시에서 살아가는 현대인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 자연과 사람, 사람과 사람이 어떻게 소통하며 조화롭게 살아가야 하는지, 도시건축공간은 그런 삶을 어떻게 담아내야 하는지 등에 대해 강연을 할 계획이다.

조 건축가는 천연동 한옥으로 지난해 국토교통부가 주최한 제7회 대한민국 한옥공모전에서 대상을 수상했다. '우리 삶과 가까운 보편적인 건축'을 주제로 지속적인 도시답사와 연구, 설계작업을 해오고 있다.


조 건축가의 강연이 끝난 후에는 '포용도시를 향한 도시재생'을 주제로 김종익 서울시 도시재생지원센터장의 강연이 이어진다. 김 센터장은 서울형 도시재생사업이 어떻게 진행돼 왔으며 앞으로 어떤 방향으로 나아갈지에 대해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포용도시의 관점에서 서울형 도시재생의 미래상을 강연할 예정이다.


이번 도시재생 시민아카데미는 시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온라인으로 신청하면 된다.




김유리 기자 yr61@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