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울적하세요 주인님?" 기분 알아채는 반응형주택, 미래 바꿀 10대 기술 선정

시계아이콘01분 20초 소요
언어변환 숏뉴스
숏 뉴스 AI 요약 기술은 핵심만 전달합니다. 전체 내용의 이해를 위해 기사 본문을 확인해주세요.

불러오는 중...

닫기

KISTEP, 10대 미래 유망기술 선정

"울적하세요 주인님?" 기분 알아채는 반응형주택, 미래 바꿀 10대 기술 선정 출처=게티이미지뱅크
AD



[아시아경제 이민우 기자] 개인의 기분에 반응해 조명, 바닥재 등을 변화시키는 '반응형 주택 기술'이 10대 미래 유망 기술로 꼽혔다. 지역, 언어, 성별의 차이 없이 다양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사람 중심의 '스마트 사회'를 전개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KISTEP)은 이 같은 기술이 포함된 'KISTEP 10대 유망기술'을 선정해 17일 발표했다.


반응형 주택 기술은 사물인터넷(IoT) 기반의 지능형 바닥재, 능동형 센서 및 디스플레이 기술을 활용해 외부의 위험을 감지하고 사용자의 요구에 반응하는 기술이다. 개인의 취향과 기분 등을 파악해 조명과 바닥재 등 공간과 기능을 변형시킨다. 1인가구 및 고령인구 증가로 인한 안전 문제를 해결하고 편안한 생활 공간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인공지능(AI) 보안기술도 전도 유망한 기술로 꼽혔다. 자동으로 보안 취약점을 찾아내거나 공격을 막아내는 한편 AI 자체를 감시할 수 있어 미래 시대의 정보 보안 신뢰도를 높일 수 있다는 평가다.


커넥티드카와 모둘형 대중교통 시스템 등 교통 관련 기술도 선정됐다. 커넥티드카는 다른 차량이나 교통 및 통신 기반 시설과 무선으로 연결돼 실시간 길 안내, 위험 경고, 원격 제어 등을 할 수 있는 기술이다. 모듈형 대중교통 시스템의 경우 필요에 따라 모듈형으로 분리·연결해 택시, 버스 또는 기차의 형태를 만드는 기술이다. 필요한 기능과 인원에 맞게 맞춤형으로 제공될 수 있는 대중교통인 셈이다.


그 밖에도 사용자의 일상을 기록하고 분석해 필요한 서비스를 알려주는 '라이프로그 개인비서', 피부에 간편히 부착해 혈당·혈압·체온 등 건강정보를 알려주는 '스마트 타투', 웨어러블 기기나 IoT 기기에 무선으로 전력을 공급하는 '무선전력전송', 부드럽고 유연한 소재로 만들어진 '소프트로봇', 정보통신기술(ICT)을 접목한 농업 '스마트팜', 실제 환경에 가상 정보를 결합하는 '혼합현실' 등의 기술이 꼽혔다.


KISTEP은 이번 선정을 위해 스마트 사회를 주거·생활, 교통, 에너지·자원, 건강, 먹거리 5개 분야로 구분하고, 관련 문헌 조사, 소셜데이터 분석, 전문가 자문, 일반 시민 대상 설문조사 등의 과정을 통해 세부이슈를 분석했다. 이후 10년 내외 실현가능성, 이슈 대응성, 경제적·기술적 파급효과 등을 바탕으로 최종 선정했다.


AD

KISTEP은 향후 10년 내 우리 사회에 파급효과가 클 것으로 예상되는 핵심 이슈로 안전하고 편리한 삶을 위한 '사람 중심의 스마트 소사이어티 구현'으로 선정하고 이에 맞는 과학기술의 역할과 발전방향을 분석해 선정했다.


권소영 KISTEP 부연구위원은 "바람직한 미래의 모습은 성별, 지역, 언어의 차이를 의식하지 않고 언제 어디서, 누구나 다양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사람 중심의 스마트 사회"라며 "도시 집중화, 저출산 장기화, 고령화 심화, 1인 가구의 지속적 증가 등에 따라 발생하는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데에 10대 미래유망기술이 기여할 수 있길 바란다"고 했다.




이민우 기자 letzwin@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놓칠 수 없는 이슈 픽

  • 25.12.0607:30
    한국인 참전자 사망 확인된 '국제의용군'…어떤 조직일까
    한국인 참전자 사망 확인된 '국제의용군'…어떤 조직일까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연출 : 이미리 PD■ 출연 : 이현우 기자 우크라이나 전쟁에 참전했다가 사망한 한국인의 장례식이 최근 우크라이나 키이우에서 열린 가운데, 우리 정부도 해당 사실을 공식 확인했다. 우크라이나와 러시아 매체 등에서 우크라이나 측 국제의용군에 참여한 한국인이 존재하고 사망자도 발생했다는 보도가 그간 이어져 왔지만, 정부가 이를 공식적으로 확

  • 25.12.0513:09
    김용태 "이대로라면 지방선거 못 치러, 서울·부산도 어려워"
    김용태 "이대로라면 지방선거 못 치러, 서울·부산도 어려워"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박수민 PD■ 출연 : 김용태 국민의힘 의원(12월 4일) "계엄 1년, 거대 두 정당 적대적 공생하고 있어""장동혁 변화 임계점은 1월 중순. 출마자들 가만있지 않을 것""당원 게시판 논란 조사, 장동혁 대표가 철회해야""100% 국민경선으로 지방선거 후보 뽑자" 소종섭 : 김 의원님, 바쁘신데 나와주셔서 고맙습니다. 김용태 :

  • 25.12.0415:35
    강전애x김준일 "장동혁, 이대로면 대표 수명 얼마 안 남아"
    강전애x김준일 "장동혁, 이대로면 대표 수명 얼마 안 남아"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이경도 PD■ 출연 : 강전애 전 국민의힘 대변인, 김준일 시사평론가(12월 3일) 소종섭 : 국민의힘에서 계엄 1년 맞이해서 메시지들이 나왔는데 국민이 보기에는 좀 헷갈릴 것 같아요. 장동혁 대표는 계엄은 의회 폭거에 맞서기 위한 것이었다고 계엄을 옹호하는 듯한 메시지를 냈습니다. 반면 송원석 원내대표는 진심으로

  • 25.12.0309:48
    조응천 "국힘 이해 안 가, 민주당 분화 중"
    조응천 "국힘 이해 안 가, 민주당 분화 중"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이미리 PD■ 출연 : 조응천 전 국회의원(12월 1일) 소종섭 : 오늘은 조응천 전 국회의원 모시고 여러 가지 이슈에 대해서 솔직 토크 진행하겠습니다. 조 의원님, 바쁘신데 나와주셔서 고맙습니다. 요즘 어떻게 지내시나요? 조응천 : 지금 기득권 양당들이 매일매일 벌이는 저 기행들을 보면 무척 힘들어요. 지켜보는 것

  • 25.11.2709:34
    윤희석 "'당원게시판' 징계하면 핵버튼 누른 것"
    윤희석 "'당원게시판' 징계하면 핵버튼 누른 것"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이경도 PD■ 출연 : 윤희석 전 국민의힘 대변인(11월 24일)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에 출연한 윤희석 전 국민의힘 대변인은 "장동혁 대표의 메시지는 호소력에 한계가 분명해 변화가 필요하다"고 진단했다. 또한 "이대로라면 연말 연초에 내부에서 장 대표에 대한 문제제기가 불거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한동훈 전


다양한 채널에서 아시아경제를 만나보세요!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