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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공직자]싱크홀 잡는 기술 특허 낸 관악구 이성연 치수팀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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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함몰 부분보수 위한 폐공캡 공법 개발, 특허 출원...약 18조원 예산 절감 효과 거울 것 예상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싱크홀'(도로함몰)이 사회적인 이슈가 되고 있는 가운데 싱크홀을 잡는 기술 개발로 특허를 출원한 공무원이 있어 화제다.


주인공은 서울 관악구(구청장 유종필) 치수과 이성연 치수팀장(41).

이 팀장은 도로함몰의 주 원인인 하수관 손상을 치유할 ‘노후 하수관로 부분굴착 개량공법’을 전국 최초로 개발·특허 출원했다.


그는 “전국적으로 도로함몰 발생 건수는 2014년 858건, 2015년 1036건, 2016년 1039건 등 해마다 늘어나는 추세인데 이는 결국 하수관로 손상이 원인”이라며 “서울시에서 지난 5년간 발생한 도로함몰 사고의 4건 중 3건(75%)가 하수관로 문제”라고 말했다.

환경부가 현재까지 조사한 도로함몰 유발 위험 하수관로는 전국적으로 약 5850km다. 이 중 1688km는 맨홀에서 맨홀까지 한 구간(span,약 50m)만 제한적으로 부분교체 개량하는 계획을 세웠다.


그러나 현재 우리나라 시방규정상 부분적으로 굴착개량하는 공법이 없는 실정이다.

[이런 공직자]싱크홀 잡는 기술 특허 낸 관악구 이성연 치수팀장 관악구 치수과 이성연 치수팀장이 새로 개발한 '신개념 폐공캡공법'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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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가운데 이 팀장이 주도로 관악구 치수팀 공직자들이 현장 실무 경험을 바탕으로 ‘노후하수관로 부분보수가 가능한 새로운 보강공법을 전국 최초로 개발해내는데 성공했다.


이 팀장은 “이 공법은 부분보수를 위해 파손된 하수관로만 일부를 철거하고 신규 관을 설치한 후 이음부에 보강용거푸집을 장착, 몰타르를 주입해 단면 보강하는 공법”이라며 “이 개발 공법 전에는 이음부 보강이 어려워 맨홀 사이 한 구간(span) 전체를 교체하거나 부득이하게 부분보수 시에는 이음부를 임시방편으로 콘크리트를 이용해 메꾸는 응급조치(땜질식)에 그쳤다”고 말했다.


지금까지 하수관이 부분 함몰됐을 때 합판을 대고 위에 콘크리로 덮는 방식으로 하다보니 1년도 못 가서 또 다시 함몰되는 등 사고가 반복됐다.


그러나 이 팀장이 개발한 기술은 노후 하수관로에 발생한 조그만 파손부분을 신규 관으로 교체하지 않고 신개념 폐공캡공법으로 손쉽게 복구가 가능하다.


새로운 공법은 먼저 함몰된 하수관로 부분에 알루미늄지수판을 덮고 스텔테이프로 고정한 후 거푸집(폐공캡)으로 묶는 과정을 거친 후 흙을 덮고 콘크리트를 하는 기법이다.


공사 기간도 1span 교체에 종전 4~5일 걸리던 것이 2~3일로 단축됐다.


안전도가 높아진 것은 물론이다.


이 팀장은 “이번 개발품은 하수관로 부분보수가 가능해 전체 교체에 따른 공기 단축은 물론 공사비도 절감할 수 있다”며 “전국 노후하수관 교체에 적용할 경우 약 18조원의 예산이 절감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 발명품은 특허출원해 전문가 검토 결과 우수성이 인정돼 특허출원 가능성이 큰 것으로 알려졌다.


이 팀장은 지난 5월 서울시 물재생계획과를 찾아 이 제품 개발과 관련한 브리핑 후 관악구 낙성대동 공사야적장에서 서울시 25개 자치구 공직자와 시공사 관계자들을 대상으로 현장 시연회를 마쳤다.


또 지난 4일에는 은천동 현장에서 환경부 산하 상하수도협회 전문위원들과 교수, 기술사, 건설연구원 관계자들을 대상으로 현장 자문회의를 개최, 이들로부터 “강도수치, 배합비 등 품질관리만 보완하면 강성관 부분 굴착에 널리 쓰일 것같다”는 좋은 평가를 받았다.


특히 이번 개발된 부분굴착 개발공법 즉 거푸집공법을 서울 종로구 등 6개 자치구가 벌써 현장에서 채택해 쓰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따라 이 공법이 특허 인증을 받게 될 경우 관악구는 제품 매출의 3% 정도의 세외수입도 거둘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런 공직자]싱크홀 잡는 기술 특허 낸 관악구 이성연 치수팀장 시공 현장 사진


1995년 서울 모 대학 토목공학과 1학년 상반기에 서울시 토목직 9급 시험에 합격, 주경야독을 하며 대학을 마치고 공직에 들어와 토목시공기술사 자격도 따낸 ‘공부하는 공직자’로 평가받고 있다.


이 팀장은 "20년 넘게 공직 생활을 통해 현장에서 쌓은 경험을 바탕으로 팀원들과 함께 새로운 기술 개발에 도전해 성과를 내 보람이 있다”며 “이 기술 개발로 인해 국가적인 문제인 싱크홀(도로함몰)로 인한 국민 불안을 잠재울 수 있다면 더 이상 바랄 게 없다”고 겸손해 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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