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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모바일 검색 진화…이미지·음성검색 전면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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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검색창에 카메라·마이크 아이콘 노출
보여주는 검색 '스마트렌즈', 들려주는 검색 '네이버i' 강화


네이버 모바일 검색 진화…이미지·음성검색 전면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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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한진주 기자] 네이버(NAVER)가 모바일 검색창에서 텍스트 뿐 아니라 이미지, 음성으로도 검색할 수 있도록 개편하겠다고 밝혔다.


23일 네이버는 삼성동 그랜드 인터콘티넨탈에서 '디자인 콜로키움 2017'을 열고 그동안 진행된 다양한 디자인 프로젝트 성과와 과정을 공개하며 향후 네이버 디자인의 방향성에 대해 공유하고 토론하는 자리를 가졌다.

네이버는 3분기 중 모바일 검색창에 카메라와 마이크 아이콘을 전면에 노출한다. AI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이용자들이 텍스트 외에 이미지나 음성으로 검색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됐다.


보여주는 검색의 경우 ▲번역 ▲문자 인식 ▲QR·바코드 등 여러 기능을 하나의 '스마트렌즈'로 통합한다. 카메라가 이미지 기반 콘텐츠를 자동으로 분류·인식해 보다 편리한 이미지 검색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


음성 검색 기능도 강화된다. 현재 베타 테스트 중인 인공지능 대화 플랫폼 '네이버 i'를 모바일에 정식으로 도입, '네이버'라고 부른 다음 명령을 내리고 대화할 수 있게 만들 계획이다.


김승언 네이버 디자인설계 리더는 "AI 기술을 기반으로 음성과 비주얼 검색, 더 나아가 다양한 검색 결과를 제공하기 위한 실험을 할 것"이라며 "올해 말에서 내년 초쯤에는 모든 사용자가 네이버에 '쳐보세요'가 아니라 '들려주세요, 보여주세요'까지 잘 활용할 수 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밖에도 네이버는 한글 서체 배포 등 국내 디자인 환경 개선에 앞장선다. 지난 2008년부터 진행해 온 네이버 한글 프로젝트를 확대, 2020년까지 30종의 한글 서체를 추가로 배포할 계획이다. 또한 온라인 한글 폰트 통합 플랫폼을 구축, 누구나 편리하게 다양한 한글 폰트를 활용할 수 있게 만들겠다고 밝혔다.


네이버는 이날 행사에서 도쿄와 파리에서 진행되는 글로벌 인턴십 프로그램을 최초로 공개했다. 프로그램 명칭은 '디자인 캠프 2018-커넥팅 파리, 커넥팅 도쿄(DESIGN CAMP 2018-CONNECTING PARIS, CONNECTING TOKYO)'다. 예비 디자이너를 대상으로 해외에서 직접 글로벌 감각을 익히고 글로벌 서비스를 설계하는 경험을 제공한다.


디자인 캠프 2018 참석자들은 6개월 간 프랑스 파리의 스타트업 육성기관 '스페이스 그린(SPACE GREEN)' 또는 일본의 라인주식회사 본사에서 근무할 수 있다. 20명 안팎의 인원으로 운영되며, 24일부터 온라인 접수를 시작한다.


김승언 리더는 "해외에서 진행되는 디자인 캠프를 통해 익힌 예비 디자이너들의 생생한 글로벌 설계 감각이 네이버 서비스에 더해져, 함께 성장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진주 기자 truepearl@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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