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北매체, 유튜브에 괌 '미사일 위협' 영상 공개

시계아이콘01분 06초 소요
언어변환 숏뉴스
숏 뉴스 AI 요약 기술은 핵심만 전달합니다. 전체 내용의 이해를 위해 기사 본문을 확인해주세요.

불러오는 중...

닫기

北매체, 유튜브에 괌 '미사일 위협' 영상 공개 북한이 지난 19일 유튜브에 게재한 괌 미사일 위협 영상 중 '화성 12형' 로켓 발사 장면(사진. 유튜브 화면 캡처)
AD


[[아시아경제 김종화 기자]북한이 유튜브에 중장거리탄도미사일(IRBM) '화성-12형'으로 괌에 대한 포위 타격을 위협하는 영상을 공개했다.

북한의 대외선전용 매체 '우리민족끼리'는 지난 19일 유튜브 계정을 통해 미국령 괌을 타격하는 위협적인 자막과 장면을 담은 영상을 게재한 것으로 22일 확인됐다.


북한의 위협 영상은 '밤잠 설치게 된 미국인들, 비용은 또 얼마나 들까'라는 제목으로 3분47초 분량이다. 북한 관영매체의 유명 남여 앵커가 발언하는 영상이 흐르고 "북의 괌포위 사격 통지에 난리가 났다. 백악관이며 펜타곤이며 정가며 괌이며..."라는 자막이 나타나면서 영상은 시작된다.

이어 김락겸 북한 전략군사령관의 최근 괌 포위사격 관련 발표 사진과 함께 "미국의 '위용'이 북 전략군사령관의 발표 한마디에 폴싹하는 느낌"이라는 자막과 '화성-12형'이 발사되는 모습이 배경으로 깔린다.


영상은 스커드-ER로 보이는 미사일의 연쇄 발사 장면 등을 보여주며 지구 바깥에서부터 괌 영토를 클로즈업해 들어가 곧 미사일이 땅에 떨어질 것 같은 분위기를 조성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이 영상은 한미 을지프리덤가디언(UFG) 훈련 일정표를 화면에 띄우면서 "뻔한 승패를 앞에 놓고 미국의 정책입안자들이 심사숙고하길 바랄 뿐이다"라면서 "시간은 미국편이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한편 북한은 22일 한미연합으로 진행되는 '을지프리덤가디언(UFG)' 연습에 대해 "무자비한 보복과 가차없는 징벌을 면치 못할 것"이라고 위협했다.


북한군 판문점대표부 대변인은 이날 담화를 통해 "미제 호전광들이 현 상황에서 심중하게 행동하며 올바른 선택을 하라는 우리의 경고를 무시하고 위험천만한 군사적 도발을 걸어온 이상 무자비한 보복과 가차없는 징벌을 면치 못할 것"이라고 발표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보도했다.


북한은 특히 조지프 던퍼드 미국 합참의장과 해리 해리스 태평양사령관, 존 하이튼 전략사령관, 새뮤얼 그리브스 미사일방어청(MDA) 청장 등 미군 수뇌부의 잇따른 방한에 민감하게 반응했다.


판문점대표부 대변인은 "미제 침략군 우두머리들의 연이은 남조선 행각과 관련해 내외 여론들이 우려를 표시하고 있는 것은 결코 우연치 않다"면서 "미제 침략군 우두머리들이 연이어 출몰한 곳에서는 어김없이 침략전쟁의 불꽃이 일곤 하였다는 것은 역사가 보여주는 엄연한 사실"이라고 밝혔다.


북한이 공식 기구를 통해 21일 시작된 올해 UFG 연습에 대해 입장을 밝힌 것은 처음이다. 북한군 판문점대표부는 군사정전위원회를 대체해 1994년 설치된 군사기구로, 지난해에도 UFG 종료일에 맞춰 연습을 맹비난하는 '백서'를 발표한 바 있다.


김종화 기자 justin@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놓칠 수 없는 이슈 픽

  • 25.12.0607:30
    한국인 참전자 사망 확인된 '국제의용군'…어떤 조직일까
    한국인 참전자 사망 확인된 '국제의용군'…어떤 조직일까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연출 : 이미리 PD■ 출연 : 이현우 기자 우크라이나 전쟁에 참전했다가 사망한 한국인의 장례식이 최근 우크라이나 키이우에서 열린 가운데, 우리 정부도 해당 사실을 공식 확인했다. 우크라이나와 러시아 매체 등에서 우크라이나 측 국제의용군에 참여한 한국인이 존재하고 사망자도 발생했다는 보도가 그간 이어져 왔지만, 정부가 이를 공식적으로 확

  • 25.12.0513:09
    김용태 "이대로라면 지방선거 못 치러, 서울·부산도 어려워"
    김용태 "이대로라면 지방선거 못 치러, 서울·부산도 어려워"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박수민 PD■ 출연 : 김용태 국민의힘 의원(12월 4일) "계엄 1년, 거대 두 정당 적대적 공생하고 있어""장동혁 변화 임계점은 1월 중순. 출마자들 가만있지 않을 것""당원 게시판 논란 조사, 장동혁 대표가 철회해야""100% 국민경선으로 지방선거 후보 뽑자" 소종섭 : 김 의원님, 바쁘신데 나와주셔서 고맙습니다. 김용태 :

  • 25.12.0415:35
    강전애x김준일 "장동혁, 이대로면 대표 수명 얼마 안 남아"
    강전애x김준일 "장동혁, 이대로면 대표 수명 얼마 안 남아"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이경도 PD■ 출연 : 강전애 전 국민의힘 대변인, 김준일 시사평론가(12월 3일) 소종섭 : 국민의힘에서 계엄 1년 맞이해서 메시지들이 나왔는데 국민이 보기에는 좀 헷갈릴 것 같아요. 장동혁 대표는 계엄은 의회 폭거에 맞서기 위한 것이었다고 계엄을 옹호하는 듯한 메시지를 냈습니다. 반면 송원석 원내대표는 진심으로

  • 25.12.0309:48
    조응천 "국힘 이해 안 가, 민주당 분화 중"
    조응천 "국힘 이해 안 가, 민주당 분화 중"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이미리 PD■ 출연 : 조응천 전 국회의원(12월 1일) 소종섭 : 오늘은 조응천 전 국회의원 모시고 여러 가지 이슈에 대해서 솔직 토크 진행하겠습니다. 조 의원님, 바쁘신데 나와주셔서 고맙습니다. 요즘 어떻게 지내시나요? 조응천 : 지금 기득권 양당들이 매일매일 벌이는 저 기행들을 보면 무척 힘들어요. 지켜보는 것

  • 25.11.2709:34
    윤희석 "'당원게시판' 징계하면 핵버튼 누른 것"
    윤희석 "'당원게시판' 징계하면 핵버튼 누른 것"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이경도 PD■ 출연 : 윤희석 전 국민의힘 대변인(11월 24일)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에 출연한 윤희석 전 국민의힘 대변인은 "장동혁 대표의 메시지는 호소력에 한계가 분명해 변화가 필요하다"고 진단했다. 또한 "이대로라면 연말 연초에 내부에서 장 대표에 대한 문제제기가 불거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한동훈 전


다양한 채널에서 아시아경제를 만나보세요!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