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롯데닷컴, 인공지능 챗봇 '사만다' 선봬…200만개 상품군 기반 추천

시계아이콘읽는 시간44초

업계 최대 규모 70여 개 카테고리·200만개 상품군 DB 기반
365일 24시간, 3초 이내 응대 가능

롯데닷컴, 인공지능 챗봇 '사만다' 선봬…200만개 상품군 기반 추천
AD


[아시아경제 김현정 기자] 온라인종합쇼핑몰 롯데닷컴은 대화를 통해 고객에게 상품을 추천해주는 인공지능 챗봇 서비스 ‘사만다’를 14일 출시했다고 밝혔다. 추천 대상 상품군은 화장품, 패션, 가전, 반려동물 등 70여 개 카테고리 내 200만개로 국내 온라인 유통업계 중 최대 규모다. 롯데닷컴 앱(APP) 접속 후 화면 우측 하단에 떠 있는 말풍선 모양의 채팅아이콘을 누르거나 검색창에 ‘사만다도와줘’를 입력하면 해당 서비스를 바로 이용해볼 수 있다.

사만다는 고객이 입력한 메시지 속에서 성별과 연령, 호칭, 아이템, 브랜드 등을 분석한다. 분석된 정보는 매칭되는 연관 카테고리 및 인기 키워드의 결과값과 조합되어 해당 고객에게 적합한 시나리오를 선정하게 되며, 이를 통해 고객이 원할만한 상품을 추천하는 최대 5단계의 로직을 가지고 있다. 이를테면 “아빠 생일선물 추천해주세요”라고 할 경우 ‘아빠’라는 단어에서 40대 이상이라는 연령대와 남성 성별값을 찾아낸다. 그리고 해당 고객층이 선호하는 상품 카테고리를 분류해낸 뒤 ‘생일’, ‘선물’ 키워드 등 과 매칭되는 인기 검색 결과값을 내놓는 식이다.


롯데닷컴의 전 카테고리 상품군을 대상으로 찾기 때문에 보다 다양한 상품을 추천해줄 수 있다는 것은 큰 경쟁력이다. 하지만 무엇보다도 가장 큰 강점은 365일 24시간, 고객 질문에 3초 이내로 응답한다는 데에 있다.

롯데닷컴은 고객이 친근감을 느낄 수 있도록 사만다를 채팅과 온라인 쇼핑에 익숙한 20대 후반에서 30대 초반 여성으로 콘셉트화 했다. 남다른 눈썰미로 내게 어울리는 상품을 추천해주는 동성친구의 특징을 살려 사만다에게 온화하면서도 지적인 느낌의 외모와 성격도 부여했다. 특히 채팅 시 다양한 이모티콘을 사용하는 등 재미요소도 더했다.




김현정 기자 alphag@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